[논평] 온실가스장기감축계획에 최근 전력수요증가율 둔화 추세 반영해야.

2015.01.28 | 기후위기대응

산업통상자원부가 오늘(28) 낸 보도자료에 따르면, 2014년 전력수요증가율은 0.6%로 역대 최저 증가율을 보였다. 이는 작년 한 해뿐만 아니라 최근 10년 간 전력수요 증가율이 둔화되는 흐름 속에서 나온 수치로 증가율 0%대 진입은 더 이상 전력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수치는 장기 온실가스감축목표 설정 과정에서 수요전망을 세울 때 매우 중요하게 반영되어야 한다.

2000년 이후 전력수요증가율 통계를 보면, 2010년을 제외하면 증가율이 계속 둔화되는 추세를 보였다(아래 도표 참조). 고성장에서 저성장추세로 경제성장율이 둔화되었기에 전력수요증가율도 둔화된 것이다. 특이하게 2010년 전력수요증가가 큰 폭으로 증가한 이유는 고유가로 인해 상대적으로 전기요금이 싸서 냉난방의 전력수요가 증가한 것과 같은 이유로 전기고로가 증설된 탓이었다. 이 같은 문제로 2014년 수립된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 에너지의 비효율적 사용을 부추기는 비전기분야(난방과 가열분야)의 전기화를 막겠다는 정책의지를 표명했었다. 2014년 전력수요증가율의 둔화율이 더욱 줄어든 것은 이 같은 정책의지로 요금이 인상된 것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라 봐도 무방할 것이다. 이는 심야전기 사용량이 요금인상으로 난방부하가 감소하면서 전년대비 11.1% 감소한 사실에서 확연해진다.

 

 
현재 정부는 유엔기후변화사무국에 제출할 post 2020 온실가스감축목표를 수립 중이다. 여기서 제출되는 전력수요전망에 따라 7차전력수급기본계획도 작성될 예정이다. 세계 7위의 온실가스배출국가로서 합당한 의무를 다하고,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서 정부는 최근 전력수요증가율이 주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전력수요전망에 제대로 반영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2015128
 
녹색연합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