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표시제 관련 시민, 기업의싀 조사 발표

2002.07.08 | 미분류

『대다수의 시민들은 GMO의 안전성에 대해 깊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고, GMO 표시제도에 대해 체감하고 있지 못하며, 기업이 GM-free 선언을 할 경우 그 제품을 우선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또한 표시대상 품목 및 의무표시자 확대를 희망하는 등 전반적으로 향후 표시제도가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기업의 경우, GM-free 선언에 대해 긍정적이나 Non-GMO에 대한 강한 의지부족을
정부의 구분유통관리시스템이 완비되지 못한 탓으로 돌리고 있다』

  녹색연합은 표시제도 시행 1주년을 맞아 표시제도에 대한 시민 및 기업들의 인지도 및 의견을 파악하기위해 지난 6월 한 달 동안 표시제도를 포함해 GMO에 대한 시민 및 기업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시민의식조사는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만 20-59세 기혼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인구비례에 의한 지역/연령별 할당 무작위 추출법으로 전화설문을 통해 전문 설문조사기관(한길리서치)을 통하여 지난 6월 18일-20일까지 실시되었다.(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 ±4.4%) 기업 설문은 GM 콩, 옥수수, 감자를 원재료로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57개업체(패스트푸드 7개 포함)을 대상으로 5월 30일부터 6월 22일까지 협조 공문(설문 첨부) 우편 발송을 통해 기업의 공식 입장 기입을 요청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설문조사 결과 식품선택을 가장 많이 하는 주부들은 응답자의 80.6%가 GMO의 안전성에 우려감을 나타냈고 82.2%가 시중에 GMO 유통여부를 인식하고 있으며, 표시제도에 대해서는 40%만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중에서 GMO표시식품을 발견한 응답자는 24.2%에 불과하였고 비의도적 혼입치 3%에 대한 견해도 응답자의 52.8%가 인체에 치명적일 수 있다고 답하였으며, 식용유, 간장 등 최종제품에 유전자조작된 성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표시대상에서 제외되어서는 안된다고 한 응답이 89.4%로 나타나 원료가 GMO이면 제품에 반드시 표시해야 한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또한 재료의 대부분이 수입되는 패스트푸드업체도 표시의무자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95.4%가 동의했으며, 식품사슬의 기본단계인 사료도 GMO를 표시해야한다는 의견도 90.8%나 되었다. 기업이 자사 제품에 GM-free 선언을 할 경우 그 제품을 우선 구매하겠다는 응답도 81.2%나 되었다.
  
기업설문조사에서는 질의한 총 57개 기업 중 40개 기업이 응답하여 70%의 응답률을 나타냈다. 이중 식품가공기업은 34개로 100% Non-GMO 원료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한 업체가44.1%, GMO 3% 미만으로 혼입된 원료를 사용한다는 업체가 38.2%, 표시대상품목에 해당하는지에 따라 구분사용하고 있다고 답한 업체가 14.7%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기업이 GMO 표시제도 이후 제품 원료사용 방침에 변화가 있다고 답하였으며(70.6%), GM-Free 선언의지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50%가 있고, 35.3%가 없다고 답하였고 패스트푸드의 경우 3개업체 (50%)만이 GM-FREE 의지가 있다고 답하였다. 또한 현재 Non-GMO 표시를 제품에 할 수 없게 된 규정이 바뀌어 Non- GMO 표시를 할 수 있게 된다면 표시하겠느냐는 질문에는 52.9%의 업체가 하겠다고, 23.5%가 표시는 하지 않겠다고 답하였다.

  GMO 표시제에 대한 시민 및 기업 설문결과, 대다수의 시민들은 현실속에서 표시제에 대해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표시대상 품목 및 의무표시자의 확대를 희망하는 등 전반적으로 향후 표시제도가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경우, 대부분의 기업들은 정부정책에 따라 표시제를 잘 이행하는 것으로 보이며, Non-GMO에 대한 강한 의지부족을 정부의 유통 및 구분관리시스템이 완비되지 못한 탓으로 돌리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향후 올바른 표시제도의 정착을 위해 ▶현재의 콩, 옥수수로 한정되어있는 표시대상품목을 유전자조작된 모든 원료 및 부산물, 첨가물로 확대하고 ▶대부분의 원료를 수입하는  패스트푸드업체 등도 표시 대상 의무자에 포함시키며 ▶현재 과도하게 높게 책정된 비의도적 혼입치 3%를 1% 이하로 낮춰야 한다. ▶또한 현재는 불가능하게되어 있는 Non-GMO표시를 제품에 할 수 있도록 하여 기업으로 하여금 적극적인 Non-GMo 정책을 유도하고 시민들에게는 안전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한다. ▶더불어 표시제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펼쳐 시민들에게 GMO정첵이 실질적으로 접근될 수 있게 하여야 할 것이다.  

* 본 설문결과는 녹색연합이 주관하는 7월 9일 GMO표시제 1주년 시민단체 토론회에서 발제될 예정이다.
*  첨부자료 받기

녹색연합
대안사회국 생명안전담당 육경숙/임성희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