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청계천 복원 착공을 위한 조건 제시

2003.06.12 | 미분류

시민사회단체공동요구.hwp

시민단체들, 청계천 복원 착공을 위한 조건 제시
요구사항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7월 착공 반대활동 전개 선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녹색연합·도시건축네트워크·문화연대·민주노동당 서울시지부·전태일기념사업회·환경정의시민연대 등 7개 시민단체는 청계천 복원사업과 관련하여 6월 12일 서울시에 공문을 보내 지속가능한 청계천 복원을 바라는 시민단체의 입장을 전달하고 이 조건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청계천 복원 공사의 7월 착공을 반대하며, 공사추진을 저지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우선 청계천 복원이 기본원칙인 생태복원과 역사·문화복원에 충실해야 하며, 이를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의사를 반영할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각 분야별 요구사항을 제안하였다.

첫째, 생태적인 측면에서 청계천 복원 대상구간을 상류의 인왕산, 북악산까지 연결하여 도심의 생태적 흐름을 살려내야 하며, 이를 위해 상류의 백운동천과 중학천 등의 지천복원이 필수적임을 밝혔다. 또한 동서 생태축 기능을 살려내기 위해서는 복원구간 안과 밖에 야생동물의 이동통로 설치, 비오톱 조성, 선형녹지대 형성 등이 갖추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가장 큰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는 하천의 유지용수 공급방안으로 한강물이나 중량천 물을 인위적인 에너지를 투입하여 청계천으로 끌어오는 방식은 생태복원 원칙과 지속가능성에 정면으로 배치됨으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지천 복원과 지하수 활용, 우수 활용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리고 청계천이 원래 물이 상시적으로 풍족하게 흐르는 하천이 아닌 간헐천이었음을 지적하고 자연조건에 맞추어 때로 건천으로 두는 것도 바람직하며, 이에 대한 시민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친수공간으로서의 청계천이 되기 위해 6m에 이르는 직벽 호안 단면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하천단면을 축소할 것을 요구하였다.

역사복원과 관련하여서는 광통교, 수표교 등 청계천 일대의 문화유산을 최대한 원형 그대로 복원하는 것은 물론 대표적인 근현대사의 상징인 전태일 열사를 기념하는 공원 및 기념관 건립과 전태일 기념거리 조성 등을 통해 청계천 주변에서 이루어졌던 근현대사의 애환을 조명하여야 하며, 근현대사를 제대로 발굴하기 위한 대책이 우선 수립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청계천 내부 뿐만아니라 청계천 일대에 산포되어 있는 역사유적, 설화, 풍습, 장소 등의 유·무형의 문화유산들을 최대한 복원해 청계천 공간 그 자체가 역사문화공간으로 되도록 할 것을 주장하였다.

청계천 주변개발과 관련하여서는 고밀도 개발에 반대하며, 주변을 최대한 생태적으로 유지하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청계천 주변지역의 재개발 및 보존을 위한 구체적인 세부 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구하였다. 또한 도심의 난개발을 막기 위해 도로정비, 도심 녹지확보 등의 사업을 서울시가 지원하여 체계적인 개발 및 보전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였다. 또한 청계천을 근거로 살아가고 있는 상인들과 청계천 상가에 고용되어 일하고 있는 직원들, 노점상 등에 대한 명확한 생계 대책이 이루어져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이들이 청계천 복원의 최대 장애요인으로 대두될 우려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현재 시민들이 가장 민감해하는 교통대책과 관련하여 원칙적으로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대중교통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에 동의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7월 1일 착공에 무리하게 맞추다 보니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체계적인 교통대책 마련을 촉구하였다. 서울시의 교통문제를 대중교통 위주로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이해당사자 뿐만아니라 시민단체, 전문가, 서울시 관계자, 경찰청 등 관련기관이 함께 토론을 통해 시민합의를 모아가자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청계천 복원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합의를 이끌어내는 작업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위와 같은 요구사항을 서울시에 전달하고 이에 대해 6월 17일까지 답변을 요구하였으며 이와 아울러 6월 중순에 있을 청계천 복원공사와 관련된 입찰 결과 최종 발표 전에 위 내용들을 담보할 수 있도록 논의하는 자리를 갖자고 제안하였다. 시민단체들은 이러한 요구조건이 받아들여질 경우 적극적으로 청계천 복원사업을 지원할 것이지만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공사착공에 반대할 것이며, 다양한 방법으로 7월 착공을 저지하기 위한 활동을 할 것을 선언하였다.

첨부 : 청계천의 지속가능한 복원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요구  1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녹색연합·도시건축네트워크·문화연대·
민주노동당 서울시지부·전태일기념사업회·환경정의시민연대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