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괴담’ 몰지 말고, 쇠고기 협상 파기하라

2008.05.03 | 미분류

‘광우병 괴담’몰지 말고, 쇠고기 협상 파기하라
– 보건복지부, 농림수산식품부 광우병 기자회견 반박 성명

보건의료, 식품안전을 책임지는 두 수장이 광우병 쇠고기 수입에 대해 의견일치를 보았다. ‘미국 사람들이 다 먹고, 나도 미국 가면 먹는다’며, 국민들의 우려는 ‘과학적인 근거’가 없어 안타깝다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국민들의 식품안전과 건강, 그리고 축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의 ‘안전하다’는 선전과 달리, 국민들은 이명박 정부, 보건복지부와 농림수산식품부의 안일한 태도를 안타깝고 가소롭게 생각하며, 이 정부가 누굴 위한 정부인지 의심에 의심을 멈출 수 없다.

현재 광우병이 국제적인 논란거리란 사실은 이미 삼척동자도 알고 있다. 소에서 처음 발견된 광우병은 인간광우병으로 전이되기까지 10년의 잠복기를 거쳤고, 미국 내 광우병 파동은 ‘인간에게 안전하다’는 과학적 검증을 아직 밝혀내지 못했다. 농림부 스스로 불과 몇 달 전에, 인간광우병의 위험성을 공식적으로 경고하며, 소의 뇌와 척수를 절대 먹어선 안된다고 떠들썩하게 주장했던 사실을 잊었는가. 그럼에도 180도 입장을 바꿔 이제와 되려 국민들의 우려를 ‘광우병 괴담’으로 몰아가는 이 정부의 ‘선동’은 도대체 무슨 과학적 근거를 바탕에 깔고 있는가.

농림수산식품부와 보건복지부는 한․미 쇠고기 협상문 조차 국민 앞에 공개하지 못하면서, 마냥 국민들이 무지하다고,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고 몰아붙이고 있다. 결국 쇠고기 수입에 대한 재협상의 여지는 없기 때문에 국민들은 정부의 결정에 따르라는 것이다. 심지어 한 언론에서는 ‘광우병 괴담’은 불순한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정부 정책의 ‘시민불복종’에 나선 국민들을 ‘반미’의 앞잡이라고 몰아붙였다. 국민 밥상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정부의 노력도, 검역장치도, 방역시스템도 사라진 현실에 남은 것은 정부의 안일한 자세 뿐이다.

생명을 가진 인간으로서 요구하는 당연한 외침을 한낱 무지랭이들의 하소연 쯤으로 몰아가며 그들이 이 협상에서 얻는 이익은 과연 무엇인가? 우리는 ‘대한민국 주식회사 이명박 CEO’의 이윤창출 부속품이 아니라 살아야 할 권리를 가진 인간이다. 우리는 공동체의 선을 헤치는 법보다는 정의를 존중한다. 이명박 정권이 국민에게 요구하는 희생은 이미 그 도를 넘었다. 농림수산식품부와 보건복지부의 두 수장은 정권의 들러리로 나설 것이 아니라, 국민의 소리를 들어야 한다. 0.1%의 위험성이 있더라도 국민 밥상과 미래세대의 건강을 위협할 사항이라면 명명백백히 밝혀내야 한다. 더 이상 먹을거리로 장난치지 말고, 당당하게 한․미 쇠고기 협상을 파기하고 국민의 입장으로 돌아서야 할 것이다.

2008년 5월 3일

   녹  색  연  합

   ※ 문의 : 녹색연합 윤상훈 정책팀장 ☎ 02-747-8500 / 011-9536-5691 dodari@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