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경향신문] 영광군, 핵폐기장·양성자 가속기 연계 ‘진퇴양난’ (2003/04/16)

2003.05.06 | 미분류

정부가 양성자 가속기 사업과 방사성 폐기물(이하 방폐물) 처리시설 유치를 연계하기로 함에 따라 양성자 사업유치를 신청한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방폐물 후보지역에 속한 영광군이 ‘진퇴양난’에 처했다.

16일 영광군에 따르면 정부는 15일 국무회의에서 양성자 가속기 사업과 방폐물부지를 연계키로 결정하고 양성자 가속기 적격지 심사결과 발표를 이달 말에서 3개월 정도 연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방폐물 시설 후보지역 중 양성자 가속기 사업 유치를 신청한 영광군이 양성자 가속기 사업을 따낼 것이라는 설이 유포되고 있다.

그러나 전남도와 영광군 모두 방폐물 시설 유치에는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혀온터라 영광군의 입장이 난감해졌다.

지역발전의 전기가 될 양성자 가속기 사업은 유치하고 싶지만 방폐물 처분장 유치는 절대 안된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박태영 전남지사는 최근 도의회에서 방폐물 시설에 대한 반대의사를 확인했고 김봉열 영광군수도 ‘방폐물 시설 유치를 전제로 한 양성자 가속기 사업은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기 때문이다.

지역 환경단체와 군민 대부분이 방폐물 시설 유치에 강력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두 사업의 연계를 결정함에 따라 영광군과 전남도는 결국 두 사업을 모두 포기하든지 아니며 모든 수용하든지 양자택일해야 할 처지에 놓이게 됐다.

이와 관련 핵폐기장 반대 영광 범군민 대책위 관계자는 “정부가 양성자 가속기 적격지 심사 발표를 미룬 것은 사전에 ‘방폐물 시설 영광 유치’ 의도를 갖고 접근했다가 양성자 사업 후보지 평가에서 영광군이 타 후보지에 밀리자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결정은 두 사업이 별개의 사업이라는 당초 약속을 뒤집는 것”이라며 “방폐물 시설 영광유치는 무조건 반대하며 후보지로 선정되더라도 무효화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영광/연합>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