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경향신문] 양성자 가속기사업 기준변경 논란 확산 (2003/04/18)

2003.05.06 | 미분류

전북도의회와 전북애향운동본부, 전주상공회의소, 전북지역발전추진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 여성단체협의회 등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정부의 양성자 가속기와 방사성폐기물시설 연계철회를 건의하는 성명서를 18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사업평가가 모두 끝나고 후보지를 발표하기 직전 연계처리 방침을 밝힌 것은 참여정부가 스스로 정책일관성을 상실하는 것”이라며 “일관성 없는 사업 추진으로 인해 정부에 대한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밝혔다.

송기태 전주상공회의소 회장은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면서 당초 설정한 기준을 바꾸는 것은 정부에 대한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라며 “지방정부가 지역여론을 뒤바꿀 수 있는 능력이 없음을 알고서도 연계를 추진하는 것은 무엇인가 다른 속셈이 있다는 오해를 불러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삼룡 전북애향운동본부 총재는 “노무현 대통령의 공약사업을 이제 와서 뒤바꾸려는 것은 도민들에 대한 배신행위”라며 “지금까지 진행한 바와 같이 원칙대로 끌고가야 옳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남·광주지역 환경단체들은 18일 “정부가 성격이 전혀 다른 핵폐기장 건설과 양성자가속기 사업을 연계시켜 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있다”며 “전남의 경우 양성자가속기 사업을 신청한 기관·단체 중 원전이 있는 곳은 영광뿐인데 정부방침 대로라면 핵폐기물 처리장 후보지를 영광으로 못박은 것이 아니냐”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민주당 도지부 사무실에서 영광 핵폐기장 부지선정 철회를 촉구하며 농성에 들어갔다.

<정건조·박용근기자 yk21@kyunghyang.com>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