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경향신문] 경북 영덕, 핵폐기장 유력에 ‘초긴장’ (2003/04/21)

2003.05.06 | 미분류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핵폐기장)후보지 4곳 중 경북 울진군이 사실상 제외됨에 따라 인접한 후보지 영덕군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윤진식 산업자원부 장관은 지난 19일 핵폐기장반대단체의 관계자 11명과의 면담에서 “울진군에 핵 관련시설을 추가로 설치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종전 약속을 지키겠다”면서 “울진군은 제외시킨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후보지 4곳(경북 울진, 영덕, 전북 고창, 전남 영광) 중 국토 동서에 핵폐기장 한 곳씩을 설치한다는 정부의 방침대로라면, 동쪽 핵폐기장은 영덕군이 유력해 진다.

영덕군 핵폐기장 반대대책위 관계자들은 윤 산자부 장관과의 면담 과정에서 “(핵폐기장은)사실상 영덕군으로 확정된 셈”이라며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다.

영덕군 핵폐기장 반대대책위 이상열 위원장(군의회 의장)은 “정부의 핵폐기장후보지 선정정책은 비민주적이기 때문에 용납할 수 없다” 면서 “후보지가 철회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21일 거듭 밝혔다.

영덕군의회도 “53㎞의 해안선과 청정해역을 찾는 관광객이 연간 160여만명에 이른다”면서 “국민적 휴양도시에 핵폐기물 처리장 설치는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포항환경운동연합 정기일 사무국장은 “산자부 장관이 울진군을 제외한 것은 근본적으로 후보지 선정이 잘못된 것임을 시인한 것”이라면서 “영덕군 반대대책위와 공동투쟁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영덕군민들은 지난 89년 남정면 우곡리가 핵시설 후보지로 거론될 때 격렬한 시위를 벌였다가 이후 침묵을 지켜왔으나 갑자기 핵폐기장 후보지로 유력해지자 크게 당황하고 있다.

〈대구·영덕연합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