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ay in the life – 2002

2003.11.27 | 미분류

Tv는 거짓말 하지 않는다.
2002년 11월 29일 아침, 화면에는 거구의 쇼핑객들의 Wal-Mart의 출입구를 거세게 통과하는 것이 화면에 나오고 있다. 이성을 잃은 고객들은 입을 딱 벌린 채 물건들을 카트에 던져 넣는다. 추수감사절 세일이 시작되었고, 고객들은 패닉 상태가 되었다. 전국에 걸쳐 쇼핑 행렬로 몸살을 앓고 있다.
입심 좋은 CNN의 앵커는
부시 대통령과 그의 가족들이 National Turkey Federation 이 선물한 추수감사절 칠면조를 그들의 텍사스 캐베지 천 조각에 싸서(테이블의 반대편에서) 나누고 있는 것을 단조롭게 중계하고 있다. 대통령이 그의 칠면조를 나누어 주고 있을 때, 나는 그가 또한 이라크를 구울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상기하지 않을 수 없었다.  세계는 그저 매일매일 아주 조금씩 뜨거워 지고 있을 뿐이다.
아직, 우리중 몇몇은 쉽게 숨을 쉰다. 나는 전세계의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이벤트를 하나 살펴보는 중이다. 그것은 광고 파괴 쿼터(Adbusters HQ)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우리가 진정으로 감사하기 위해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것이 밝혀진것이다.

Bellingham, Washington 에서는
밝은 무지개 색의 사람들이 몸에 BND포스터를 들고 있었다. 그들은 “ 돈이 아닌 시간을 즐기자, 진정한 선물은 마음에서 나온다”라는 피켓을 들고 있다. 그 다음  그들은 차를 타고 지역 Wal-Mart로 가서 인간 기차-오렌지, 노란색, 초록, 파랑색, 자주와 검정으로 된-로 점포를 가로질러 회전차를 형성했다. 빙빙 마트(Whirl Mart). 거기서 부터, 자발적으로 무지개 무리에 참가한 매니저들이 있는 춤과 음악있는 오후에 Bellis Fair mega-mall에서 끝났다.

익명의 제보자로부터 온 BND에 관한 개인적 이야기가 계절의 마력( 소비를 조장하는 시기)를 사로잡는다. ( 나에게는 심금을 울리면서) ” 해냈다! 해냈다! 오늘 한푼도 안썼다, 나는 집에서 밥을 먹고, 바다에서 서핑했고 엄마와 많은 시간 대화를 가졌다. 나는 BND를 , 제국을 전복시키는 헛되고 이기적인 시도가 아니라, 틀과 메트릭스와 같은, 당신이 뭐라 부르든 간에, 그러한 짜여진 생활로부터 잠시 벗어난 로맨택한 의미의 씨를 뿌리는 건설적이고 의미있는 시도로 했다. 기쁨의 작은 한 조각과 강인한 나밖에는 아무것도 없다. 나는 소비 레이다( 강한 소비 욕구)를 버렸고 익명으로 살아 가는 것이 좋게 느껴졌다.”

영국의 런던에서는
번번히 구역들이 사라져 간다- 비(非) 크리켓 클럽의 회원들은 행동을 자제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반항인가? 그들은 그들 자신들의 부엌에서 만들어진,  굉장히 맛있고, 딱딱한 빵 껍질이 없는 오이 샌드위치와 재활용 컵에 공정 거래로 얻은 차를 제공하고 있다. 그것은 스타벅스와 맥도날드 이외의 지역에서는 -모두 무료다.  그들 지역의 문화가 “ 커피말고 차, 버거말고 샌드위치”라며 비평하고 있다.

한편,  Independent는
크리스마스 쇼핑(J—LO와 유행하는 크리스카스 선물 목록 사이에서)의 지옥 같은 측면을 다룬 특종을 가지고  국가 미디아들의 경쟁에 충격을 던져 주었다 .기사는 수도승 산타가  런던의 가장 분주한 쇼핑 상가에서, 그러한 대 환란의 한가운데서 깊은 명상에 잠긴채, 다리를 꼬고 앉아 있다고 쓰고 있다. 다른 곳에서는,  콧날 밑으로 내려다보고 있는 데이비드 베컴과 함께 있는 축구장면 게시판은 푯말을 들고있는 BND팬을 보여주고 있다.  이 메시지는 “ 덜사야, 오래 산다.”
세계에서 가장 비싸고 잔인한 장난감 가게인 Hamley’s 근처에서 매장 관리인들은 군중들이 에스컬레이터에서 쏟아져 나오자 (휘청거리는 것은 참을 수 없을 것이다) 안으로, 안으로 들어가도록 조장하고 있다. 어린이들과 어른들은 본격적인 설명을 갖고 있다. 반면 손자들은 320$ 하는 전기 동력의 호버크래프트를 갈망함으로써 조부모들의 히스테리를 유발하고 있다. 이른 오후에 나는 뱅쿠버에서 가장 분주한 쇼핑가에서 BND 지지자들과 함께 하기 위해 Adbusters를 떠난다. 도심지 도서관의 경계표의 안마당 앞쪽은 스타벅스의 자동차전용 커피 카운터에 의해 강탈되어왔고, 그 커피 체인의 모자 쓴 꼬마요정들은 시럽의 계절 음식과 한 개 값에 두 개를 주는 쿠폰을 던지고 있다. 나는 소리내어 먹기 위해 줄선 군중들을 누비듯 나아갔고 맥도날드 레스토랑의 유리창에 밀려졌다 나는 빅맥의 깊은 냄새, 어쩌면 그 회사의 맥린의 이익에 대한 악순환에서 꺼내기 위한 최근의 시도인 새로운 채식주의자를 위한 버거일지 모르는 것을 빨아들인다.

Robson 가에서 서쪽으로 더 가서, BND 난봉꾼들은 쇼핑없는 날에 주목하기 위해 Critical Mass 자전거 탄 사람들과 합류했다. 비슷한 연맹들이 Salt Lake city, St. Paul, Melbourne, Australia에서 일어나고 있다. 나는 그들과 합류하기 위해 군중을 뚫고 나가며 실수로 살랑거리는 상쾌한 바람을 위해 버진 레코드 라비로 들어선다. 한 여자가 휴대폰에 “ 너는 내가 얼마나 썼는지 믿지 못할거야” 라고 쏟아 붓고 있다. 그녀는 아찔해 보이더니 의지하기 위해 CD선반을 붙잡고 있다. 스타벅스 컵을 비우고 그녀는 3개의 선반을 더 달려 거리로 돌진한다. 나는 그녀가 보톡스 광고판을 응시하며 멈춰있는 것을 본다. 그녀는 장갑을 벗어 손가락 끝으로 얼굴 선을 따라 더듬어 올라가고 있다.

Adbusters 본부에서는 더 많은 보고서가 정리되어 있다.
Channel Islands에서는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이 “ Fete de Noue”, 즉 크리스마스 캠페인의 전통적인 시작과 같은 날에 해당된다. BND 지지자들은 의사의 옷을 차려입고 ” 부자병에 감염된“ 쇼핑객들에게 특별처방전을 나눠주고 있고, 사람들에게 집에 가서  24시간 쉴 것을 권유하고 있다. 몇몇은 커다란 약과 안경상의 시력검사표를 가지고 있는데, 거기에 ” 덜 소비하면 더 오래 산다!“ ” 나는 지금 소비를 끝내고 있어요“ 라고 적혀있다. 더 많은 선(zen)의 산타들이여! 고귀한 옛 성인은 본래 고국인 일본에서는 힘겨워하고 있는데, 그곳은 최초의 젠타 클로스가 1990년대 말에 나타났다. 오늘 그는 요미우리 일간지와 독립 라디오에 의하면 토쿄, 나라, 쿄토에 내려오고 있다. 토쿄에서 젠타의 어린 도우미들은 전단과 스티커를 이케부쿠로 구역 팔코 백화점 밖에서 나눠준다. 그들의 커다란 표지판은 오모테산도의 갭 매장 앞에서 비추고 있다.

”무카이노호니-도우시테 손나니카이모노 수루 노?“(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왜 당신은 그렇게 많은 것들을 사고 있습니까?) 일본의 지지자들은 소모적인 소비자 문화를 축소하기 위한 좋은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최근 보고서들은 Land of the Rising Sun 이 3840 쓰레기소각장에서 세계 다이옥신의 40%를 계속해서 자꾸 만들어내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준다. 기록상 다이옥신이 가장 고도로 농축된 것은- 예상된 규범보다 1700배 높은- 최근에 오사카의 지하수에서 발견되어졌다.

KLM과 Esprit은 “ 행복은 자유” 와 같은 대안의 메시지로 채색되어진다.
로테르담에서는 실행자들이 안티 쇼핑 메시지를 갖고 퍼포먼스를 하는 부모와 아이들을 똑같이 기쁘게 한다. 다시 캐나다에서는 CBC 라디오에서 새로운 비디오 게임인 Grand Theft Auto: 악의 도시가  크리스마스 전 세일에 달성하고 있다고 보고한다. 플레이어들은 차를 훔치거나 매춘부를 죽임으로써 점수를 달성한다. 12세이건 아니건 완벽하게 (크리스마스)양말을 채워줄 것이다.

이스라엘에서 온 보고: 조각가들은 재활용 금속 판으로 만든 3미터 높이의 빈 상자를 대중에게 기꺼이 전시할 협회에 기부하고 있다. 부모들은 현대미술의 수업을 위해 아이들을 데려온다: 보라, 그 상자 안에는 어떤 선물도 없다.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은 계속해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텍사스, 달라스 즉 미국 남부에서 가장 소비의 수도에서 BND 지지자들은 독점적인 North Park 쇼핑몰에서 장식수레를 세우고, 미국이 가장 좋아하는 동화 속의 구멍을 파듯 전단지를 돌리고 있다. 세계 초강국 다른 곳에서 현명한 jammmer 집단은 계획에 여러 달이 걸렸을 프로젝트를 내놓는다. 그들은 특별주문으로 네슬레 제품을 사왔는데 영수증에 숨겨진 메시지를 자세히 말한다. 그리고나서 그들은 그 제품들을 비밀 코드를 강조하면서 반환한다.
( 한 소비자의 불평) “ 테스코 귀중, 나는 영수증에서 악의가 있는 메시지를 발견했습니다. 부디 모든 네슬레 제품에 적어주십시오. 결과적으로 나는 오늘 상점에 내가 가진 모든 제품들을 반환했습니다.” 나는 그것 전부를 받아들일 수 없다. 뭐라고 부르던지 간에 그것은 활동가의 소용돌이며, 비판적인 집단이며 뒤엎는 지점이고 백번 째 원숭이며 훌륭한 성공이다. 소비자의 레이더는 지구상에 수백만의 어둠의 점들로 가득차 있고 수백만의 개인들은 역사의 동향에 의문을 제기하며 다른 하나의 질문을 더 제기하고 있다.

우리는 어떻게 2003년에 그것을 훨씬 더 크고 좋게 할 수 있는가?

-Aaron Goodman.

번역 : BND Update 2002

– 자원활동가 김미진 –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