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산어민-환경단체 포경 찬반논쟁

2005.03.08 | 미분류

[한겨레   2005-03-07 21:42:05]  

[한겨레] “고래떼가 오징어·멸치 먹어 피해”“어민피해규모·고래수 자료없어” 5월에 국제포경위원회 연례회의가 열리는 울산에서 환경단체와 과거 포경 전진기지였던 장생포 어민들 사이에 상업포경 재개 허용을 둘러싼 찬반 논쟁이 불붙었다.
울산 남구 장생포동 발전협의회·어민회·노인회·청년회 등 대표 20여명으로 꾸려진 ‘울산 지역 포경재개 추진위’는 지난달 21일부터 시민 서명운동을 벌여 이달 안에 끝낸 뒤 남구청 등에 포경재개 허용 건의문을 낼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이들은 “일본 등은 해마다 고래 포획량을 늘려가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20여년 동안 포경이 금지되면서 고래떼가 오징어, 멸치 등을 마구 먹어치워 어민 피해가 늘고 있다”며 “연간 100마리 정도의 소규모 고래 포획은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남수 포경재개 추진위원은 “장생포가 우리나라 최대 포경 전진기지였고 전국 고래고기의 절반이 울산에서 소비되고 있는데도 울산시는 환경보호단체의 목소리에만 귀 기울이고 있다”며 “시가 포경재개를 위한 적극적인 설득과 홍보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반면, 울산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환경단체들은 전국 환경단체 및 그린피스와 연대해 본격적인 고래보호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18일 ‘레인보우’를 타고 인천항에 입항하는 그린피스는 다음달 2일 울산 장생포항에 도착한 뒤 이틀 동안 선상에서 고래보호 캠페인과 고래그림 그리기, 고래춤 및 노래 공연 등을 펼칠 예정이다.

환경단체들은 “고래로 인한 어민 피해 규모와 우리나라 연근해 고래 개체수에 대해 정확히 조사된 자료가 없는데도 일부 포경 찬성론자들이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고래 자원은 더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영애 울산환경련 사무차장은 “포경을 허용한다 해도 당장 어민들과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반생태도시 이미지 때문에 입을 경제적 타격이 더 클 것”이라며 “그물에 걸려들거나 좌초한 고래를 국가에 귀속시켜 그 판매액을 어민 피해보상금으로 지급하는 방안을 강구해 볼만 하다”고 말했다.

올해 57차 국제포경위원회 연례회의는 5월27일~6월24일 울산에서 영국 등 59개 회원국과 비정부기구 등 관계자 6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리며, 사전 워크숍(5월27~29일), 과학위원회(5월30일~6월12일), 실무회의(6월13~18일), 총회(6월19~24일) 순으로 진행된다. 울산/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