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배 수행, 또 다시 30일이다.[천성산영상편지]

2003.09.16 | 미분류

38일의 단식은 한 낮의 꿈이었나. 정녕 내가 꿈꾸는 세상은 모두 반대편에만 있으니, 돌릴 수 없는 불가항력의 일이던가. 또 다시 30일을 넘겼다. 이번에는 하루 3000배이다. 4대 성직자의 삼보일배 수행이 한국 시민사회의 감동이었다지만, 3000배 수행은 지나치는 이 없이 쓸쓸하기만 하다. 묵묵히 두 손 모아 합장하고, 머리 숙여 무릎까지 닿을 뿐이다. 그저 말없는 생명존재에 대한 대답 없는 약속 때문에…

지난 2월 5일 지율스님은 무기한 단식에 들며, 천성산의 개발을 통해 순결을 잃어가는 누이의 풀어 헤친 옷고름이 떠올라 한없이 탄식했었다. “어떤 사람은 현대문명이 달려가는 것을 대자연의 임종식을 지켜보는 것 같다고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옷고름을 풀어 헤친 누이를 보는 것 같다고 합니다. 지금 우리의 국토를 바라보는 일이 가족을 잃은 슬픔과 순결을 잃어버린 어린 누이를 보는 것처럼 느끼는 것보다 더 큰 슬픔과 안타까움은 없을 것입니다.”

이제 그는 병든 다미엥(SICK DAMIEN)이다. 한센병 환자를 돌보다 그 자신도 병에 걸려 죽은 영원한 다미엥이다.




대구~부산간 고속철도 통과 반대를 위한 7가지 이유

1. 우리는 영남의 맥인 금정산과 천성산의 산줄기와 물줄기를 끊고 숲과 생태계를 파괴하는 36Km의 장대터널을 원치 않는다.

2. 이 장대터널은 금정산 70개의 샘과 계곡, 동래 온천수에 영향을 미치며 생태계보존지구, 습지보존지구로 지정되어 있는 천성산의 22개의 늪과 12계곡, 부산의 식수원인 법기수원지와 회동저수지 등 주변의 50개 상수원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만일 금정산이나 천성산의 자연환경적 가치를 경제가치로 환산하여 계산한다면 그 피해는 천문학적인 액수가 될 것이며 그 재앙은 우리의 후손에게 전하게 될 것이다.

3. 2003년 6월 말을 시점으로 11조 2천 2백억원이라는 막대한 부채를 안고 있는 고속철도건설공단은 또 다시 5조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는 2단계 대구~부산 고속철도 건설공사를 조기 착공하겠다고 한다. 철도청의 발표에 의하면 2001년 8월 경부고속철도를 건설하는 비용의 50분의 1인 450억원의 비용으로 새마을호를 2010년까지 200Km의 수준으로 끌어 올린다고 한다. 그렇다면 평균속도 250Km인 고속철과 비교하여 볼 때, 현재 시공 중인 1단계 서울~대구 간의 노선을 이용한다면 그 시차는 불과 10분 안팍에 불과할 뿐이다. 10분을 더 빨리 달리기 위하여 5조 이상의 막대한 국고를 낭비하고 부채까지 안으면서 부산의 진산인 금정산과 생태계의 보고인 천성산을 파괴하려고 하고 있다.

4. 웹페이지 뉴스란에 고속철도를 검색하면 가장 많이 기사화 되어 있는 것이 고속철도 로비 의혹이며, 그 다음이 건설시공의 불신에 대한 기사이다. 2002년 2월 감사원 감사에서 113건의 문제점이 지적되었고, 대부분 안전 대책 부실이 문제였다. 혹자는 몇 백억의 현금이 오고간 차량 선정 로비의혹이 문제가 아니라 부실한 환경영향평가와 지질조사도 제대로 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를 착공하는 것이 문제라고 하기도 한다. 지금 공사를 강행하겠다고 하는 금정산과 천성산은 바로 그러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전문가의 의견에 의하면, 금정산과 천성산은 활성화 단층인 양산단층과 동래단층을 사이에 두고 수많은 파쇄대와 연약지반을 지나가도록 설계되어 있고 그에 대한 정밀한 조사자료가 전무한 상황에서 공사가 발주되고 있다. 그 동안 삼풍사고 등 유래 없는 대형사고는 모두가 건설과정에서 철저한 조사와 검토가 없었기 때문임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5. 고속철도 44%가 터널이며 20%의 방음벽을 지나도록 설계되어 있어 창밖을 조망할 수 있는 지속시간은 평균 13초에 불과할 뿐이다. 이는 터널 내의 폐쇄적인 공기 흐름과 공기압을 감안할 때 꿈과 낭만이 가득한 쾌적한 장거리 여행과는 거리가 먼 불안한 여정이 될 것이다.

6. 영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천성산과 금정산을 훼손하며 11조억원의 부채를 안고 건설될 고속철도는 비행기보다 2배나 더 느리고 대부분 안전대책도 별로 없는 긴 터널을 지나가게 되며 완공 후에는 년간 1조의 적자가 예상된다고 한다. 건설을 추진하는 업자 측에서는 태평양 시대를 대비한 물류수송 운운하지만, 물류수송은 대형트럭이나 콘테이너 박스를 이용하게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고속철도 건설, 이것은 우리가 원한 것이 아니고 대부분 정치적 로비스트에 의해서 결정된 일로 36Km의 장대터널보다 더 부조리한 터널을 지나며 계획되었다.

7. 깊은 샘에서 솟아나는 한 방울의 맑은 물은 거대한 발전소에서 나오는 에너지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하였다. 환경훼손과 관련하여 지출하는 비용이 국가기간산업의 발전을 위해 지출하는 비용을 넘어서고 있는 현실과 모든 종교계가 종교적 이념을 넘어 자연환경의 수호를 종교적 실천이라고 외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한다면 금정산과 천성산을 관통하는 고속철도 노선은 전면 재고되어야 한다.

출처 : 「천성산이 아파요」 2003. 9 창간호 中

문의 : 자연생태국 윤상훈 02-747-8500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