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에는 어떤 동·식물들이 살고 있을까???

2013.09.23 | 백두대간

백두대간은 우리나라 중심 생태축입니다.

산양, 삵, 하늘다람쥐, 주목, 구상나무, 분비나무 등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 주요 서식지로써 한반도 야생동·식물의 보고이지요. 2003년 백두대간보호법이 제정되고 2005년 보호지역 지정이 있은 후 백두대간 생태에 대한 많은 조사가 진행되었으나, 백두대간 생태계를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제작된 생태지도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만들었습니다.

백두대간 생태지도!

먼저 지난 15년간 보고서를 여러 자원활동가, 인턴들과 함께 철저히 분석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답사를 통해 경관 및 주요 서식지의 생생한 고증을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동물은 무인카메라를 설치하여 확인하거나 배설물이나 발자국 같은 흔적들을 통해서 확인하기도 한답니다. 물론 직접 보고 듣기도 하지요. 식물의 경우 구간을 나눠 그 곳에 살고 있는 종류와 개체수를 파악하고 높이는 어떤지, 굵기는 어떤지 살고 있는 환경은 어떤지 조사를 합니다. 그 결과를 분석하여 지리산부터 설악산까지 백두대간 남한 지역을 10개 구간으로 나누어 희귀종과 한국특산종 위주로 각 구간을 대표할만한 식생·수종·동물·식물을 선정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그림1크기변환_IMG_0836

 

그럼 백두대간 생태지도에 올라가는 영광을 차지한 친구들이 누구인지 알아볼까요?!

크기변환_삵 삵 : 멸종위기 2급.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고양이과 중 가장 큰 동물이랍니다. 실제 크기가 그렇게 크지는 않아요. 크기변환_대표수종-구상나무
구상나무 : 한국특산종으로 전 세계에서 단 세 곳, 백두대간 지리산과 덕유산 그리고 제주도 한라사에만 서식해요.
크기변환_대표동물-하늘다람쥐 하늘다람쥐 : 천연기념물이며 멸종위기 2급이에요. 정말 귀엽지 않나요?^^ 크기변환_대표식물-금강초롱꽃
금강초롱 : 한국특산종이며 희귀식물(취약종)이에요. 꽃 모양이 청사초롱과 비슷한데 금강산에서 처음 발견되어서 금강초롱이 되었다고 해요.
식생 대표수종 대표동물 대표식물
1구간 지리산 아고산대 구상나무 반달가슴곰 가문비나무
2구간 덕유산 구상나무군락 신갈나무 금강모치 구상나무
3구간 속리산-월악산 노각나무군락 일본잎갈나무 새홀리기 참배암차즈기
4구간 삼도봉-황학산 금강소나무군락 꼬리진달래 하늘다람쥐 솔나리
5구간 소백산 주목군락 철쭉꽃 담비 노랑무늬붓꽃
6구간 태백산 분비나무군락 소나무 열목어 주목
7구간 청옥두타산 사스래나무군락 당단풍나무 수달 산개나리
8구간 오대산 전나무군락 사스래나무 꼬리치레도롱뇽 금강초롱꽃
9구간 점봉산 신갈나무군락 분비나무 산양 모데미풀

10구간 설악산

눈잣나무군락 가문비나무 사향노루

설악눈주목

자, 이제 백두대간에 어떤 동·식물들이 살고 있는지 아셨나요? 백두대간 생태지도에 올라온 친구들은 대부분 천연기념물이나 멸종위기종, 희귀종, 특산종으로 등록되어 있어요. 앞으로 이 친구들을 보면 반갑게 인사하고 소중히 다뤄주셔야 해요~!^^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