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음산에서 발견한 생물의 정체는? 탐사대원들…경악

햇살이 아직은 따갑게 내리쬐는 9월 중순, 녹색연합의 많은 회원분들과 활동가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강원도 홍천군 동면에 위치한 조용하고 느긋한 분위기의 월운리 오음산을 찾았습니다. 이곳은 영화 웰컴투동막골에 나오는 마을처럼 순박하고 여유롭게 지내시는 마을 분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이곳 월운리는 현재 강원도 전체에 불고 있는 골프장 건설의 광풍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마을에 거주하는 주민의 90% 이상이 골프장 건설 반대 서명을 날인하여 강원도와 홍천군에 전달하였고, 집집마다 노란색 깃발을 세워 골프장 건설 반대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물 맑고 공기 좋고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는 아름다운 오음산을 파헤치는 것일 뿐 아니라 그 주변에 살고 있는 주민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하수나 토양까지도 오염이 될 것이 불 보듯 뻔합니다. 아름다운 이 곳을 망가뜨리는 골프장이 들어서서는 정말 안되겠습니다.

생물종 탐사대원들이 모두 모여 서로 자기소개를 하고 있답니다

다시 돌아가서, 56분께서 함께 12일간 생물종 탐사대작전을 실행하였습니다. 지구상에는 어림잡아 약 200만종의 생물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간도 그 중 하나의 종입니다. 그리고 추정하기로 아직 수백만 종의 생물이 아직 발견되지 않은 채 있습니다. 우리가 탐사를 진행한 월운리 오음산일대에도 새로운 종을 발견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어떤 동물이 지나간 흔적인지 모두 두 눈 크게 뜨고 살펴보고 있어요!

참가자들은 많은 사람들이 찾지 않은 곳에서 각자의 오감을 극도로 끌어올려 어떤 것들이 있는 지 듣고, 보고, 만져보고, 냄새를 맡아 확인해보았습니다. 보통 탐사 전문가들은 발견하는 것들을 자세히 관찰 합니다. 관찰하는 방법은 야장에 기록하거나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사진을 찍거나 비디오카메라로 녹화하기도 합니다. GPS로 발견한 곳의 정확한 위치 또한 기록을 하구요.

도롱뇽을 발견하고는 사진으로 기록하고 특징을 야장에 기록하는 대원들입니다

식물류/포유류/양서파충류/곤충류 4가지 분야로 나누어 각자 탐사를 진행하고 싶은 분야를 선택하여 1일차와 2일차 나누어 각각 3시간씩 총 6시간으로 진행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2일차에 비가 조금 내리는 관계로 조사시간이 약간 단축되어 2시간 정도로 진행되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1일차와 2일차 각각 자신이 탐사하고픈 분야를 선택하였습니다

탐사를 진행하기 전에는 월운리에서 발견된 생물종들이 얼마나 될지 알지 못했습니다. 참가자들이 조사를 진행하면서 만난 생물종들은 무려!!!

생물종

목록

발견 개체수

식물류

가을강아지풀,갈매나무,갈참나무,갈퀴나물,강아지풀,개고사리,개머루,개미취,개벚나무,개쑥부쟁이,개억새,개여뀌,개옻나무,고광나무,고깔제비꽃,고로쇠나무,고사리,고추나무,곰딸기,광대싸리,괭이밥,구절초,국수나무,그늘사초,그령,금강아지풀,기름나물,기장대풀,꼬리고사리,꼬리조팝나무,꽃며느리밥풀,꿀풀,끈끈이여뀌,나도바랑이새,넓은잎그늘사초,노린재나무,노박덩굴,다래나무,달맞이꽃,달뿌리풀,닭의덩굴,닭의장풀,도꼬로마,돌콩,돼지풀,두릅나무,떡갈나무,뚝갈,마타리,망초,매듭풀,멍석딸기,며느리밑씻개,묏미나리,물뚝새,물박달나무,물봉선,물양지꽃,물푸레나무,미국쑥부쟁이,미꾸리낚시,미역취,밀나물,바랭이,박달나무,밤나무,방동사니,버드나무,병꽃나무,복분자딸기,붉나무,붓꽃,비수리,사위질빵,산딸기,산박하,산벚나무,산뽕나무,산여뀌,조릿대,산철쭉,산초나무,상수리나무,생강나무,소나무,솔나물,솔새,쇠방동사니,쇠콩,쇠팥,신갈나무,신감채,신나무,실새풀,싸리,,아까시나무,애기똥풀,야광나무,양지꽃,억새,엉겅퀴,연꽃나무,영아자,오광나무,오이풀,올괴불나무,왕고들빼기,이고들빼기,인동,일본잎갈나무,잔대,잣나무,장구채,제비쑥,조록싸리,조팝나무,족도리풀,좀닭의장풀,쥐깨풀,쥐똥나무,지취,진달래,질경이,짚신나물,쪽동백나무,찔레,차풀,참개암나무,참취나물,처녀고사리,청가시덩굴,층층나무,,큰기름재,키장대풀,털중나리,패랭이꽃,할미꽃,호랑버들,활나물,회느릅나무,회임나무

162

곤충류

각다귀,각시맷노랑나비,검은다리실베짱이,고려집게벌레,곰개미,광대노린재,금파리,기생파리,긴꼬리,긴꼬리장수허리노린재,깡총거미,꽃노린재,꽃등애,꽃무지,끝검은말매미충,날도래,날베짱이,남생이무당벌레,네발나비,노린재,늦털매미,닻거미,도롱이벌레,두꺼비메뚜기,뒤엉벌,매부리,메뚜기,모대가리귀뚜라미,모메뚜기,무당벌레,묵은실잠자리,밑뜰이,밤바구미,방아깨비,배벌,벼메뚜기,사마귀,사슴벌레,송장메뚜기,실베짱이,실잠자리,십자무늬노린재,알락하늘소,왕거위벌레,왕귀뚜라미,왕파리매,잠자리,장수말벌,좀사마귀,청보라잎벌레,콩중이,털두꺼비하늘소,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통거미,팔공산메뚜기,팥중이,표범나비,풀색꽃무지,호랑거미,호리꽃등이,홍줄노린재

61

양서파충류

쇠살모사,유혈목이,누룩뱀,무자치,참개구리,북방산개구리,청개구리,도롱뇽

8

포유류

고라니(배설물),두더지(),(배설물),오소리(배설물),청설모(먹이흔적),하늘다람쥐(배설물)

6

  총(개체)

237

237종이 발견되었습니다. 탐사를 시작하기 전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다양하고 많은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월운리를 찾지 않았다면 이렇게 많은 자연친구들을 우리가 만날 수 있었을까요? 쉽지 않았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멸종위기종이 발견되지는 않았습니다. 짧지만 12일간의 탐사를 통해 참가자분들에게 그 전에는 무심코 지나치고 말았을 자연 친구들을 관심을 가지고 다시한번 찾아보고,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탐사가 종료된 후 각 생물종별로 조사결과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일차 탐사를 마치고 숙소로 이동하여 탐사대작전에 참가한 모든 분들이 함께 하는 친목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혼자 오시거나 소수로 오신 분들을 가족단위로 참가하신 분들이 새롭게 가족 구성원으로 맞아들여 새로운 가족을 만들었습니다. 와글 가족, 멘붕 가족, 오늘만 가족 등 그렇게 만들어진 가족들끼리 추억의 게임! 스피드퀴즈, 몸으로 말해요! 6살 어린아이부터 중년의 참가자분들까지 신나고 재밌게 즐기는 시간이었습니다. 게임 중간 출출할 즈음 맛있게 찐 감자와 고구마를 곁들였더니 분위기는 최고였습니다

우리는 어떤 가족일까요~?! 새롭게 가족을 구성하는 중입니다!

우리 가족은요~~~

참가한 많은 분들께서 이구동성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참 좋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부담스럽지 않게 가족과 함께 참가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 또한 많이 주셨구요. 저희 또한 이러한 활동을 전문가와 활동가, 그리고 회원이 함께 할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아주 재미나게 진행을 해주신 사회자분들 입니다~!

아아~~! 너무 어려워!! 모르겠어요!!!

즐겁고 신나는 모습의 아이들과 그 모습들에 미소짓는 회원님들의 모습이 잊혀지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얼굴에서 웃음이 떠나질 않았답니다~ 즐거움이 한가득이었어요!

앞으로 많은 분들과 함께 할 재미있고 즐거운 활동의 자리를 만드는데 힘을 쏟도록 하겠습니다. 12일간 함께 해서 즐거웠습니다! 참가하신 모든 분들에게 고맙습니다!

참가하신 모든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우리 내년에 또 만나요~!

1 Comment
  • 인간말종시대

    2012년 10월 7일 at 5:24 오전

    뭇생명들의 소중한 보금자리인 울창한 산들이 많은 우리나라에 멀쩡한 산을 뭉텅뭉텅 깎아내어 엄청나게 넓은 평지로 만들어가면서까지 골프장을 건설하고 골프를 즐기는 행위는 정말이지 인간 말종이 아니고서야 어디 사람이 할 짓이겠는가? 이런 인간말종 짓거리에 은행권에서는 앞다투어 뭉텅뭉텅 돈빌려주기에 혈안이 돼 있고 정치권에서는 골프 대중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거짓핑계삼아 골프장 늘려주기에 정성을 기울여주고 있고 기업체 사장들을 비롯한 기업체 간부들은 골프 못치면 마치 기업이 망하는 줄로 생각해서인지 사무실 안에서까지 골프채 휘두르는 흉내를 내는 똥폼잡기에 눈들이 멀어 있으니.. 이게 인간말종 세상이 아니고 무엇이랴..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