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수박이 마트에서 온다고? 어린이 자연학교에서 배우자!

2015.06.17 | 행사/교육/공지

DSC_0492

Q. 수박은 어디서 오는 걸까?

A. 마트요!

우리가 먹는 쌀과 과일을 마트에서 사는 것만 보아온 아이들. 농부의 땀을 알까요?

쌀 한 톨의 무게라는 노래에서처럼 ‘바람과 천둥과 비와 햇살과 그 안에 스민 외로운 별빛’에 감사할 수 있을까요? 우리 아이들, 수박이 어디서 오는지 스마트폰을 꺼내 검색해보겠죠?

 

스마트폰이 없는 손으로 할 수 있는 것들!

두 손에 아무것도 없는 아이들은 주위를 봅니다. 꽃들을, 벌레를 관찰합니다. 흙을 만집니다. 친구들의 손을 잡습니다. 하늘을 보고, 바람 냄새를 맡고 오감으로 세상과 나를 느낍니다. 작은 스마트폰 액정으로 바라보는 세계보다 더 큰 가슴을 우리에게 줍니다. 자연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러워집니다.

2012년 서울교육청 지역별 학생조사 결과, 저소득층 일수록 스마트폰 중독 위험에 대한 노출이 강하고 인터넷 중독률도 두 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시 콘크리트 벽에 막힌 아이들의 상상력, 자연학교에서 커질 수 있어요.

 

커다란 생태학교 자연에서 경쟁이 아닌 협동을 배웁니다.

우리 아이들은 경쟁을 학습하며 얼마나 스트레스 받고 있을까요? OECD 국가 중 청소년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은 아이들의 학습 피로도를 극단적으로 말해주는 지표겠지요.

자연에서는 경쟁보다 협동을 배웁니다. 지구상의 500만 종에 이르는 모든 생명체들은 절대 혼자 살아갈 수 없습니다. 숲을 이루고 있는 것은 나무와 풀만이 아니죠. 그 속에 보이지 않는 벌레들, 그리고 햇빛, 물, 바람의 작용을 통해 나무는 서 있을 수 있습니다. 서로의 다른 점을 찾고, 차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법을 배웁니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면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게 됩니다. 다양한 자연 속 놀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팡팡 풀고요. 정말, 우리 아이가 달라진다니까요!

 

생태교육을 통한 생태가치를 나눕니다.

녹색연합은 도시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의 생태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21년간 매년 ‘어린이자연학교’라는 생태캠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는 생태교육을 통한 생태가치를 나누기 위해 어린이자연학교 참가자에 저소득층 어린이들을 포함하였습니다. 녹색연합의 어린이자연학교는 특정 후원처 없이 순수 참가비로 진행됩니다. 그러다보니 참가비가 부담스러운 저소득층 아이들은 참가비를 지원받지 못하면 함께 할 수가 없습니다. 한 사람의 참가비는 15만원입니다. 여러분의 기부로 150만원이 모아진다면 10명의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이 생태교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어린이 자연학교에 후원하기 클릭

어린이자연학교해피빈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