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4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폭발 사고 현지 상황 종합

2011.04.27 | 탈핵

탈원전을 호소하며 행진하는 사람들 = 히로시마시

지난 23일, 전력회사 10개로 구성된 전기사업연합회가 각사의 사장을 긴급 소집하고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전사고에 따른 손해배상에 대해서 협의한 사실이 알려졌으나, 이날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한편, 후쿠시마현은 출입금지가 된 후쿠시마 원전으로부터 반경 20km권 내의 ‘경계구역’에 남아 있는 빈사상태의 가축을 살처분 하기로 발표했다.



  • 요미우리 사설 – 후쿠시마의 파문, 원전 정책에서 비중을 늘리는 안전 논의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의 사고가 유럽의 원자력 정책을 흔들고 있다.


독일에서는 메르켈 수상이 이끄는 보수․중도연립정권이 원전의 가동기간을 연장시키려 했으나, 사고 후 조기에 폐지할 방침을 내놓았다. 중도좌파 정권시대의 ‘탈 원전’으로의 회귀이다. 독일의 방침 전환은 지난달 27일의 주의회선거에서 나타난 반원전 여론의 고조를 통해서다.


이탈리아에서도 원전의 신규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었던 베를루스코니 정권이 건설을 위한 수속을 무기한 동결시킨다는 발표를 했다.


전력의 8할을 원전에 의지하는 프랑스에서도, 여론조사에서 찬성파가 지진 전의 66%에서 58%로 줄었다.


안전성이 높다고 여겨졌던 일본의 원전에서 발생한 사고의 심각성이나 수습의 어려움이, 원전에 대한 위기감을 증대시켰을 것이다. 일본은 사고가 미친 큰 영향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조기 수습에 노력해야 한다.


탈 원전을 결정한 독일에서는 전기요금의 폭등에 의한 산업경쟁력의 저하나 가계의 부담 증가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벌써 커지고 있다. 대체 에너지의 개발이나 송전설비에 다액 투자가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탈 원전의 길은 우여곡절을 피할 수 없다.


사고 후에도 원전정책을 바꿀 수 없는 국가는 엄연히 있다. 오바마 미국대통령은 지난달 30일의 강연에서, 2035년까지 원전의 8할을 온실효과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자원으로 만들어 낼 방침을 표명하고, “원전은 그 큰 중심이다.”라고 말했다.


원전 추진의 이유에 원유 등 에너지 자원의 해외의존도를 줄일 필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프랑스는 기존 원전의 안전성을 재확인할 필요성은 인정했으나, 추진 방침에 변화는 없다.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의 신흥 5개국(BRICS)의 수뇌도 이달 14일, “원전 증설은 불가피”란 인식을 보이고 있다. 고도경제성장을 지탱하는 전력의 수용 증대에 대응할 필요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원전은 운전 중에는 온실효과가스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 재평가가 되고 있었다. 그 움직임이 후쿠시마를 계기로 후퇴하면, 온난화대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원전의 재생에는 국제적인 안전기준 확립이 급무이다. 그런 다음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종합적인 에너지 정책을 논의하는 냉정함이 요구되고 있다.



  • 09:23 요미우리 – 후쿠시마 제1 원전, 고농도 오염수 전용 탱크 설치

도쿄전력은 23일,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의 터빈 건물이나 작업용 터널(트렌치) 등에 모인 고농도의 방사성물질에 오염된 물에 대해서, 부지 내의 건물로부터 떨어진 장소에 전용 탱크를 설치하고, 이송할 방침을 밝혔다.


7월을 목표로 1만 톤 분을 준비한다고 한다.


도쿄전력에 의하면, 고농도 오염수용 탱크에는 부식 등을 방지하기 위한 특수 도장을 한다. 단, 방사선을 완전히 차단할 수 없기 때문에, 작업 중인 건물로부터 떨어진 장소에 두고, 방사선의 영향을 저감시킨다. 설치에는 1만 제곱미터 이상의 토지가 필요하고, 부지 내에 있는 삼림을 벌채해서 장소를 확보하려고 한다.


이들 고농도 오염수는 프랑스 기업 등의 기술을 이용해서 신설되는 정화장치로 최종적으로 처리된다.


09:24 요미우리 – 폐기물 철거 중에 잘못해서 배관을 파손


도쿄전력에 의하면 23일 오후 2시 50분경, 1, 2호기의 터빈 건물 부근에서 폐기물의 철거 작업을 하고 있던 작업원의 실수로 경유 탱크용 배관이 파손됐다.


배관으로부터 물이 누출되어 약 35분 후에 멈췄다. 배관에는 해수가 잔류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고, 방사선량은 낮다고 한다.


도쿄전력은 이날, 4호기 핵연료 일시저장수조의 냉각을 위해, 레미콘 압송기를 사용해서 약 140톤을 주수했다. 그 결과 수온은 전날보다 25℃ 내려가서 66℃가 되고, 수위는 2 미터 상승했다.



  • 14:19 아사히 – 도쿄전력과 전력 각사, 후쿠시마 원전의 배상, 정부 원안을 협의

전력회사 10개로 구성된 전기사업연합회가 23일, 각사의 사장을 긴급 소집하고,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전사고에 따른 손해배상에 대해서 협의한 사실이 알려졌다. 도쿄전력이 배상의 틀인 정부원안을 설명했다. 전력 각사도 배상의 일부를 부담케 하는 것에 대해 사장들은 납득하지 않아, 이날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원안에 의하면, 도쿄전력의 배상을 지원하는 기구를 전력 각사가 자금을 부담해서 설립한다. 이번 도쿄전력의 원전사고의 손해배상뿐만 아니라, 장래의 원자력 사고에도 대비하는 것이 설립 목적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전력 각사의 부담금은 도쿄전력의 배상으로 한다. 정부가 지원하는 자금도, 최종적으로는 도쿄전력과 전력 각사가 변제하는 것으로 되고 있다.


한 사장은 논의 후, “그렇게 하면 주주와 고객에게 설명할 수 없다. 금액도 제시되지 않아 납득할 수가 없다.”고 말한다. 중요한 기구 설립에 전력 각사가 난색을 보이고 있는 상태여서, 도쿄전력이 26일에 예정하는 금융기관에 대한 설명회에서는, 배상의 틀을 제시할 수 없을 가능성이 있다.


한편, 도쿄전력 이외에서 이번과 같은 원전사고가 일어난 경우, 일개 회사로서는 배상할 수 없다고 해서 “응분의 부담은 어쩔 수 없다.”란 견해도 업계 내에 있고, 조정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 20:33 요미우리 – 일본 국산 재해 로봇을 긴급 개조, 후쿠시마 원전에 투입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의 사고로 일본 국산 로봇이 가까운 시일 내에 투입될 전망이다.


지바공대나 도호쿠대 등의 연구팀이 개발한 재해구조지원 로봇으로, 원전조사용으로 급히 개조했다. 정부와 도쿄전력이 설치한 사고대책종합본부에서 로봇 기술의 도입 검토를 담당하는 아사마 도쿄대 교수가 24일에 밝혔다.


투입되는 것은 화학 테러 시 등에 인간을 대신해서 현장에 투입해 정보 수집을 하는 로봇 ‘큐인스’이다. 전장 66 센티미터, 폭 48 센티미터로 무한계도가 설치되어 있다. 전차와 같은 모습이다. 측면에는 네 개의 소형 캐터필러가 달려 있고, ‘폐기물 주파 능력은 세계 제일’이라고 한다.


원자로 건물 내에는 원격 조작하는 전파가 미치지 못하는 장소도 있기 때문에, 2대 1조로 로봇을 운용하도록 개조했다. 1대는 길이 500 미터의 케이블을 사용해서, 인접하는 터빈 건물로부터 사람이 원격 조작하고, 중계용 로봇으로서 건물 1층에 대기시킨다. 다른 1대는 계단을 올라가서 2층 이상을 조사하고, 건물 내 영상과 온도․습도, 방사선량 등의 데이터를 중계 로봇을 경유해서 보낸다.



  • 21:20 요미우리 – ‘경계구역’, 빈사 가축을 살처분하기로… 후쿠시마현

후쿠시마현은 24일,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의 사고로 출입금지가 된 후쿠시마 원전으로부터 반경 20 킬로미터권 내의 ‘경계구역’에 남아 있는 빈사상태의 가축을 살처분하기로 발표했다.


해충의 발생 등 위생상의 문제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처분은 25일부터 소유하는 농가의 동의를 얻어 이뤄지고, 다음 달 상순까지 끝낼 예정이다.


현에 의하면, 재난 전인 시점에서 경계구역의 9 시정촌에는 소 약 4000마리, 돼지 약 3만 마리, 닭 약 63만 마리, 말 약 100마리가 사육되고 있었다. 현은 모두 상당수가 아사하고, 살아남은 가축도 쇠약해졌을 거라고 보고 있는데, 수는 파악되지 않는다. 현은 빈사의 가축을 안락사 시키는 한편, 죽은 가축은 소석회를 살포해서 소독한다.


번역 : 박성현(자원활동가)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