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샵] 부산 물만골공동체와 함께하는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Workshop (05/28)

2001 년 월 일

“지역을 넘어 함께여는 세상”

부산 물만골공동체와 함께하는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Workshop
행사관계로 6월 4일 ~ 7일 사이에는 참가신청 및 문의는 이숙례 011-9886-5719 로, 참가신청서는 jsyee@netian.com 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재개발의 악순환 고리를 끊는 물만골공동체의 미래를 찾는 자리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물만골은 부산 연제구 연산동 횡령산골짜기에 자리잡은 도시재개발이 예정되어 있는 마을입니다. 물만골의 사람들은 지금까지의 재개발 방법으로는 그들의 미래를 보장받지 못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에 물만골의 미래를 찾고자 지혜를 모으는 자리를 마련하려 합니다. 물만골의 미래에서 도시의 미래를, 그리고 우리 모두의 미래를 찾을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하는 희망을 가집니다.

물이 많이 솟아나는 곳이라고 해서 이름 붙여진 물만골은 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개발에 밀려난 철거민들과 농촌지역 이주민이 모여 사는 달동네였다. 그러나 지금 주민대표인 이희찬 위원장은 “소외되는 사람없이 더불어 살아가는 기쁨은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은 알지 못합니다”라며 자랑한다. (중략)
물만골 사람들의 살아가는 얘기를 들으면 부유하지 않지만 부족함 없이 행복하게 산다는 게 어떤 것인지 이해가 된다. 이곳은 지난해 주민조직을 통합해 닻을 올린 물만골공동체가 중심이 되어 지역복지, 보건의료, 교육 등 대부분의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고 있었다. 특히 공동체 산하에는 자활경제공동체기획단이 꾸려져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을 담당하고 있다. 건설공동체, 의류생산공동체, 자원재활용공동체, 일용직청소원조합 등으로 구성된 기획단은 조합형태로 이뤄져 있으며 건설공동체의 규모가 가장 크다. 인상적인 것은 정해진 순번에 따라 일을 함으로써 일자리를 나누도록 한 것이다. (이하 생략)

한겨레신문 [열린삶] 모두의 마음에 해가 뜨는 동네 中에서 권복기 기자

1. 프로그램
일시 : 6월 9일(土) ∼ 10일(日)
장소 : 부산시청 회의실, 물만골 마을회관, 연산2동 새마을 금고 대회의실
주 최 : 물만골 공동체
주 관 : 녹색연합, 연제공동체, 부산녹색연합, 부산환경연합, 부산YMCA, 부산경실련, 부산YWCA, 금샘사랑방문화클럽,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부산정보연대 독립영상집단 M-Vision, 부산청년정보공동체
참가단체 : 도시연대, 주민운동정보교육원, 한국도시연구소, 한국불교환경교육원, 환경운동연합, 구로시민센터, 열린사회시민연합, 해운대를 사랑하는 모임, 반송을 사랑하는 사람들, 늘푸른시민모임
후 원 : 국정홍보처, 부산광역시, 국제신문사, 부산일보사
참 관 : UNEP 한국위원회
6월 9일 (토)
개회 : 10:00
1부 (10:20∼12:00) : 마을만들기 지역만들기에서 배운다
사회 : 이동환 / 부산 경실련 사무처장
APT공동체만들기 : 정다운 이웃, 살 맛 나는 금샘마을(김수자 / 금샘사랑방 문화클럽 회장)
일반도시지역에서의 마을만들기 : 연제공동체 사례 (정덕용 / 연제 공동체대표)
저소득계층의 지역만들기 : 반송마을 사례 (김혜정 / 반송을 사랑하는 사람들 사무국장)
토론
점심식사 (12:00∼13:00)
2부 (13:00∼13:50) : 생태환경적 마을만들기에서 배운다
사회 : 최종석 (부산녹색연합 운영위원장)
무주 진도리 생태마을 사례 (허병섭 / 무주 진도리 생태마을 대표)
간디생태마을 사례 (김동환 / 간디학교 교사)
휴식 (13:50∼14:00)
3부 (14:00∼16:00) : 물만골공동체의 미래를 찾아서 (부제)
사회 : 구자상 (부산환경연합 사무처장)
기존의 도시재개발의 문제 및 평가 (김해창 / 국제신문 )
생태적 도시재개발 방향과 전략 (이재준 교수 / 협성대 도시건축공학부 교수)
주민주체적 도시재개발의 필요성과 방향 (이희찬 / 물만골 공동체 위원장)
토론
4부 (16:00∼18:00) : 물만골공동체 주민과 함께하는 마을탐방
지역 둘러보기 : 물만골공동체 지역의 역사와 현황을 중심으로
영화상영 : 자연마을 물만골의 마을만들기 (제작 : 독립영상제작집단 M-Vision)
저녁식사(18:00∼19:00 )
물만골 공동체 대동제 전야제 (19:00∼21:00)
녹색삶을 위한 전국 Net – Work(준) 구축을 위한 자유토론 및 친교의 시간 및 취침 (21:00∼ )
6월 10일 (일)
5부 : 지역을 넘어 함께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공유의 자리
사회 : 박재율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주제발표 : 지역공동체 전국 Net-Work 구축의 필요성과 그 활동방향 (황한식 / 전국교수협의회 회장)
전체 종합토론
토론자 : 전국 각지에서 온 관계자와 물만골공동체 주민들
2. 참가신청 방법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E-mail이나 팩스로 보내면 됩니다.
참가비는 20,000원(숙식비, 교통비는 자부담)이며, 부산에서 참가 등록을 할 때 받습니다.
6월 8일 출발할 경우 – 녹색연합에서 단체예매를 할 것이며, 출발시간은 별도공지합니다.
6월 9일 출발할 경우 –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 지하철 부산시청 역에서 하차하여 1번 마을버스를 타면 물만골공동체로 갈 수 있습니다.
※ 참가접수 및 문의처

서울지역 : 녹색연합 이숙례 간사(02-747-8500, 팩스 : 02-766-4180, jsyee@greenkorea.org)
부산지역 : 물만골공동체 이희찬위원장(051-853-0632, moolman21@yahoo.co.kr)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