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태도를 바꿔주는 생태드로잉

2017.05.22 | 행사/교육/공지

[vc_row row_type=”row” use_row_as_full_screen_section=”no” type=”full_width” anchor=”” in_content_menu=”” content_menu_title=”” icon_pack=”font_awesome” content_menu_fa_icon=”” content_menu_fe_icon=”arrow_back” text_align=”left” video=”” video_overlay=”” video_overlay_image=”” video_webm=”” video_mp4=”” video_ogv=”” video_image=”” background_image=”” pattern_background=”” section_height=”” parallax_speed=”” background_color=”” border_color=”” side_padding=”” padding_top=”” padding_bottom=”” color=”” hover_color=”” more_button_label=”” less_button_label=”” button_position=”” css_animation=”” transition_delay=””][vc_column width=”1/1″][vc_gallery type=”flexslider_fade” interval=”15″ images=”59114,59116,59130,59132,59134,59135,59136,59137,59138,59139,59123,59122,59121,59120″ onclick=”link_image” custom_links_target=”_self” column_number=”2″ grayscale=”no” choose_frame=”default”][/vc_column][/vc_row][vc_row][vc_column][vc_column_text]

평소 식물에 관심이 많아 이것을 나만의 시선으로 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컸습니다.
그림 그리기는 많이 도전했지만, ‘잘 그리지 못하면 어떡하지.’라는 압박감으로 인해 제자리걸음만 하던 상태였습니다.
그러던 중, 같이 정원 활동을 함께 하는 분께 이 생태드로잉 수업을 추천 받게 되었습니다.

처음 수업을 들었을 때, 쉽고 재미있는 설명으로 그림 자체를 하나의 즐거움으로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잘 그리고 싶어서 여러 번 그림 수업을 들어본 적이 있었지만, 항상 낙담하고 기죽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강사들은 쉽게 설명한다고 말했지만 저는 항상 뒤쳐지고 따라가기가 힘들었거든요. 그런데 이 수업은 처음부터 달랐습니다. 황경택 선생님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그리기 자체를 즐길 수 있게 이끌어주셨습니다.

이 수업이 정말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단순히 잘 그리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그림을 그리고 그것을 인문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질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를 보는 것에서 한 차원 앞서나가 자연에서 오는 것들에 대해 생각하고 인문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게 됩니다. 어디에서도 이런 수업을 들을 수 없을 겁니다. 딱딱하게 굳어있던 저의 머릿속을 유연하게 해주는 수업이었습니다. 단순히 그림 그리는 방식을 배우는 것이 아닌, 그리고자 하는 대상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자신만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그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갈 수 있다는 점도 매우 중요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수업은 매시간 재미있지만 가장 큰 묘미는 야외 드로잉입니다. 경희궁을 거닐며 듣는 자연의 이야기, 직접 자연 속에 들어가 관찰하고 그려보는 것, 나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등 처음 해보는 경험이었기에 정말 값지고 즐거운 시간이 됩니다.

저는 이 수업을 듣고 난 이후로 삶에 대한 태도가 많이 바뀌게 된 것 같습니다.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서 그것을 이해하고 그에서 비롯되는 많은 것들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으니까요. 그리고 이제 더 이상 움츠러들지 않고 단지 나의 즐거움을 위한 그리기를 하고 있습니다.

손예서 / 봄을 그리는 생태드로잉 9기

[/vc_column_text][/vc_column][/vc_row]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