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대통령 수문개방 지시 후 3개월, 4대강은 여전히 숨 막힌다. ‘4대강 민관합동 평가 및 재자연화 위원회’ 즉각 구성하라!

2017.08.22 | 4대강

2017년 8월 22일(화) 오전 11시에 4대강 재자연화를 위해 활동해온 시민, 환경, 종교, 학계 등 제 단체들은 문재인 정부에 조속한 ‘4대강 민관합동 평가 및 재자연화 위원회’ 구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더불어 시민사회가 마련한 4대강 재자연화 실행방안을 청와대에 전달했습니다.

지난 5월 22일, 청와대는 4대강 사업 관련 업무지시를 발표했습니다.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는 4대강은 살아있는 적폐의 증거가 되었습니다. 이를 정책감사하고, 4대강 재자연화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정부 발표에 시민사회는 환영했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이 지난 현재까지도 4대강은 방치되고 있습니다.

보수야당을 비롯한 정치권과 일부언론은 4대강사업 자체를 정쟁으로 몰아가고, 4대강 사업에 책임 있는 정부 부처들도 청와대 지시에 소극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철퇴를 맞아도 모자랄 4대강 사업 주범들이 재자연화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망가지고 썩어가는 4대강은 정쟁의 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와 여당 역시 충분하지는 않습니다. 정부와 여당은 진즉에 4대강 재자연화를 공언했지만, 정부 내 조직구성도 난망한 상황입니다. 잠시도 여유가 없는 상황에서 정치적 손익계산에 시간을 허비하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4대강 민관합동 평가 및 재자연화 위원회’가 구성되어야만 합니다.

 

이에 우리는 문재인 정부에 요구합니다.

 

첫째, 4대강 민관합동 평가 및 재자연화 위원회를 즉각 구성하라.

[4대강 민관합동 평가 및 재자연화 위원회]는 국가 기구로써 독립성과 실효성을 보장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해서 위원회의 구성, 재정, 활동 등을 보장해야 한다. 대통령 직속이 어렵다면 최소 국무총리실 산하의 범 부처기구로 구성해 그 위상을 충분히 보장해야 한다.

 

둘째, 시민사회와 지역주민을 중심에 둔 위원회로 구성하라.

2014년에 운영된 국무총리실 산하 ‘4대강사업조사평가위원회’의 경우 기계적인 중립성만을 강조해 실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상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 평가 결과 역시 총체적 부실이었음에도 후속 조치와 대안도 없었다. 무의미한 평가는 더 이상 필요 없다. 지역 주민과 관련 시민사회 참여로 실효성을 우선해야 한다.

 

셋째, 4대강 재자연화를 목적에 둔 위원회로 구성하라.

녹조가 창궐, 수질 악화로 먹는 물 자체가 위협받고 있다. 4대강 사업 평가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당장의 조치가 필요하다. 단기적인 대안을 추진하고 장기적인 복원 방안을 만들어 내는 위원회가 되어야 한다.

 

2017년 8월 22일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 4대강재자연화포럼, 금강유역환경회의, 낙동강네트워크, 대한하천학회, 서울하천네트워크, 섬진강유역환경협의회, 영산강살리기네트워크, 한강유역네트워크, 한국강살리기네트워크, 한국환경회의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