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할 때 지켜야 할 ‘아름다운 예의 10가지’

1. 산의 주인은 나무와 풀, 곤충과 야생동물, 흐르는 물과 쌓인 흙임을 기억할 것! 우리는 손님이다.
2. 쓰레기는 물론이고, 과일껍질도 반드시 챙겨 담을 것! 작은새나곤충은껍질에배어있는아주적은농약을 먹고도 목숨을 잃는다.
3. 내 물건을 산에 두고 오지않듯 가져오지도 말 것!도토리, 밤, 잣 등 무단채집은 동물들의 먹이를 빼앗고 자연을 훼손하는 행위다.
4. 무심코 소음을 내지는 않는지 주의할 것! 동물들은 소리에 민감하다. 배낭에 컵을 매달아 나는 쇠 부딪히는 소리, 휴대전화, 라디오 등 우리의 작은 소음에도 스트레스를 받는다.
5. 나뭇가지에 표식기를 달거나 ‘00 다녀감’ 같은 낙서를 하지않는건두말하면잔소리!내가다녀간흔적을 남기지 말자.
6. 내 향기 보단 자연의향기를 맡는 시간을 가져볼것!야생동물은 냄새에도 아주 민감해서 진한 화장이나 향수냄새 역시 좋지 않다. 산에서 만큼은 자연의 향기를 느껴보자.
7. 산불은 식물 뿐 아니라 산에 깃들어 사는 모든 생물을 죽이는 일!라이터 등 불씨는 아예 가져가지 않는게 좋다.
8. 정해진 탐방로가 아닌 곳은 가지말 것.
9. 음주산행은 무슨 일이 있어도 안 된다. 산악 사고의 30퍼센트는 음주로 인한 사고로, 최악의 경우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10. 아름다운 경관, 상쾌한 바람, 나무냄새, 새의 지저귐…. 오감을 열어 대자연을 온몸으로 만나자!

이미지 출처 : 네이버 포스트 홍익출판사 http://naver.me/GLj8hSEV
* 더 자세한 내용은 녹색연합에서 만든 만화에세이 <천년만년 살 것 같지>를 읽어보세요!

1 Comment
  • 이미라

    2018년 5월 24일 at 5:23 오후 응답

    요즘 등산 하면서 느끼는 점은… 자연이 주는 혜택을 우리는 너무 무심하게 소비만하고 있는게 아닌가였습니다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한 발 한 발 오르고 내리는… 최대한 숲에 폐를 끼치지 않고 다녀야 겠습니다..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