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백두대간 심포지엄 _ 백두대간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2007.04.19 | 백두대간

녹색연합은 한국환경생태학회.환경부.산림청 공동주최로 4월 20일(금) 서울시립대학교 자연과학관 대회의실에서 2007년 백두대간 심포지엄 “백두대간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개최합니다.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는 한국환경생태학회와 백두대간 보전운동 10년을 맞는 녹색연합은 기념사업 주제로 ‘백두대간’을 선정, 백두대간 보전의 역사와 백두대간 보전운동의 성과 및 한계를 정리해보고 백두대간 보호 방향 의제를 설정하는 심포지엄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총 3부로 진행되며, 1부 ‘백두대간의 어제’에서는 백두대간 보전운동의 성과와 과제를 정리해보고, 2부 ‘백두대간의 오늘’에서는 백두대간의 현실과 쟁점을 점검한 후, 3부 ‘백두대간의 내일’을 위한 제안 토론 시간에는 정부와 지자체, 학계, NGO가 한데 모인 가운데 앞으로의 백두대간 보호의 제도적.관리적 측면의 방향에 대한 제안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지난 십여 년에 걸친 백두대간에 대한 법률상의 지위와 공간의 실체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은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 제정과 ‘백두대간 보호구역’ 지정의 성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백두대간 생태계를 어떻게 잘 보호하여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것인지,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훼손된 백두대간을 어떻게 잘 회복시킬 것인지는 여전히 큰 숙제로 남아 있습니다.

이제 백두대간 보호에 대한 노력은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할 시기에 와 있습니다. 한반도 생태계의 핵심 축이자 수천 년의 문화와 역사가 숨쉬는 삶터로서의 백두대간의 위상을 다시 한번 일깨울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 학계, NGO가 다 함께 모여 앞으로의 백두대간의 보호를 위한 정책 및 관리 방향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조망해보는 심포지엄을 개최하니 많은 관심과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2007년 백두대간 심포지엄 세부일정

1. 개요

○ 제 목 : 2007년 백두대간 심포지엄 “백두대간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 일 시 : 2007년 4월 20일(금) 10:00~17:30

○ 장 소 : 서울시립대학교 자연과학관 대회의실

○ 주 최 : 녹색연합, 한국환경생태학회, 환경부, 산림청

○ 주 관 : 한국환경생태학회, 녹색연합

○ 후 원 :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대한불교천태종, KTF

2. 프로그램 내용

○ 개회사 : 박인협(한국환경생태학회장)

○ 환영사 : 이상범(서울시립대학교 총장)

○ 축  사 : 박영신(녹색연합 상임대표), 서승진(산림청장), 무원(대한불교천태종 총무원 사회부장)  

○ 기조강연 : 백두대간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오구균 호남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 제 1부 : 백두대간의 어제

      ꋫ 발제 ❶ : 백두대간 보전운동의 성과와 과제 (최승국 녹색연합 사무처장)

○ 제 2부 : 백두대간의 오늘

      ꋫ 발제 ❷ :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제도 (이문원 산림청 백두대간보전팀장)

      ꋫ 발제 ❸ : 백두대간의 훼손 실태 (이준우 충남대학교 환경임산자원학부 교수)

      ꋫ 발제 ❹ : 백두대간보호구역에 대한 주민의식 (김혜경 지리산생명연대 사무처장)

○ 제 3부 : 백두대간의 내일

      ꋫ 좌장 : 이경재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ꋫ 토론자 : 임채환 (환경부 자연정책과장)
                      나공주 (국립공원관리공단 보전팀장)
                      안중식 (태백시 지역혁신위원회 위원)
                      김종하 (함양군 산림녹지과장)
                      함태성 (한국법제연구원 부연구위원)
                      김용식 (영남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윤주옥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사무국장)
                      염   우 (충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2007년 4월 19일

녹  색  연  합

※ 문의 : 자연생태국 윤소영 활동가 02-747-8500 / 016-625-7775 mint@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