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서울시와 성북구청은 기준없는 서울성곽길 조성과 이에 따른 산림훼손을 즉각 중단하라

2012.09.06 | 백두대간

서울시와 성북구청은 기준없는 서울성곽길 조성과

이에 따른 산림훼손을 즉각 중단하라

– 서울시와 성북구청의 서울성곽길 조성 사업으로 무분별한 산림 훼손
– 하드웨어 중심의 서울성곽 개발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요원

서울시가 지원하고 성북구청이 추진하는 소위 ‘북한산성탐방로’ 조성 사업으로 서울성곽의 녹지가 과도하게 훼손되고 있다. 성북구청은 탐방객들이 정해진 길로 다니지 않아 샛길로 인한 훼손이 심하다며, 2012년 6월~2012년 11월까지 성북동 ‘성북로 31길’에서 서울성곽 말바위까지 약 1km 가량의 데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기존 등산로와 별개로 폭 1.2미터의 비탈을 따라 수 백 미터 이상 길을 냈고, 서울성곽의 소나무와 참나무로 형성된 숲을 훼손했다. 서울성곽의 성북동 구역은 서울과학고등학교 뒷문을 비롯해 성균관대학교 후문쪽, 삼청각을 비롯 성북로 곳곳에 서울성곽까지 연결되는 탐방로가 이미 존재한다.

서울성곽 탐방로 연결 사업은 비단 성북구만의 문제가 아니다. 서울시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서울성곽 18.2km에 이르는 복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4년까지 서울성곽 전 구간을 단절 없이 모두 이어 잇겠다고 언론에 홍보했다. 코스마다 서울성곽 안내소, 전망대, 화장실 등 편의시설 설치로 전세계 유일의 성곽도시로 이름을 알려 많은 외국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는 국제사회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하드웨어 중심의 구태의연한 발상이다.

서울성곽 말바위 구간에는 성곽 안쪽과 바깥쪽을 탐방로로 연결하는 전망대가 있다. 철골 구조물로 만든 대형 테크를 서울성곽의 석재 구조물 위로 설치하여 아예 문화재 위를 사람들이 넘나들도록 만들었다. 서울성곽 문화재 훼손사례는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 2010년 청운동 서울성곽에서 불과 3m 떨어진 곳에 국방부의 불법 증측 건물로 인해 국정감사에서 당시 문화재청장은 “그 건물이 그대로 남아 있으면 세계문화 유산 등재가 불가능하다”고 인정했다.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해서는 문화재의 원형 보전과 관리가 핵심이다. 문화유산에 대한 일체의 접근에 국제 기준에 맞는 보전보호 관점은 기본이며 시민들의 보전 의지 또한 반영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고증을 거쳐 하나하나 원형 그대로를 복원하지는 못할 지언정,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기다리는 문화재에 거대한 철골구조물도 모자라, 인공 데크 사업마저 진행하고 있다.

이는 명백한 예산 낭비며 국제사회에 망신거리다. 세계문화유산 등재라는 국제 보호장치를 진행하면서 과연 유네스코 기준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조차 의문이다. 녹색연합은 지난 2009년 서울성곽의 역사적 의미를 되살려 관련 책자를 발간하고 홍보하여 서울성곽을 시민의 품으로 되돌렸다. 이후 많은 서울시민들이 서울 성곽을 찾았다. 그러나, 서울성곽의 지속가능한 탐방로 정책을 고민하기는 커녕 지자체에서는 오히려 무분별한 탐방로 조성사업을 진행해 서울성곽의 문화역사적 가치를 무시하고 자연 훼손 논란마저 가중시키고 있다. 성북구청과 서울시는 국제적인 기준을 무시한 시설물 중심의 성곽 개발을 중단해야한다. 세계유산의 등재 신청을 위해 서울시는 관련 부서와 해당 지자체, 시민단체, 탐방 관련 전문가 등을 참여시켜 머리를 맞대고 국제 기준에 맞는 서울성곽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탐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성북구는 현재 추진 중인 성북동 일원의 근대문화유산에 관련된 탐방로 조성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이 예산을 성북동 일원의 녹지를 복원하는데 사용하라.

서울시는 지자체, 전문가,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서울성곽 복원보전 계획과 지속가능한 탐방위원회’를 구성하고,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적합한 서울성곽의 보존 계획을 수립하라.

※ 현장사진은 웹하드에서 내려받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www.webhard.co.kr (아이디 : greenku, 비밀번호 : 8500) 접속 후, guest 폴더 -> 내리기 전용 – > 서울성곽 폴더

2012년 9월 6일

녹  색  연  합

※ 문의 : 자연생태국 배제선 팀장   010-7111-2552    thunder@greenkorea.org
             자연생태국 서재철 국장   010-8478-3607    kioygh@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