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할 때 지켜야 할 ‘아름다운 예의 10가지’

2018.05.23 | 백두대간

1. 산의 주인은 나무와 풀, 곤충과 야생동물, 흐르는 물과 쌓인 흙임을 기억할 것! 우리는 손님이다.
2. 쓰레기는 물론이고, 과일껍질도 반드시 챙겨 담을 것! 작은새나곤충은껍질에배어있는아주적은농약을 먹고도 목숨을 잃는다.
3. 내 물건을 산에 두고 오지않듯 가져오지도 말 것!도토리, 밤, 잣 등 무단채집은 동물들의 먹이를 빼앗고 자연을 훼손하는 행위다.
4. 무심코 소음을 내지는 않는지 주의할 것! 동물들은 소리에 민감하다. 배낭에 컵을 매달아 나는 쇠 부딪히는 소리, 휴대전화, 라디오 등 우리의 작은 소음에도 스트레스를 받는다.
5. 나뭇가지에 표식기를 달거나 ‘00 다녀감’ 같은 낙서를 하지않는건두말하면잔소리!내가다녀간흔적을 남기지 말자.
6. 내 향기 보단 자연의향기를 맡는 시간을 가져볼것!야생동물은 냄새에도 아주 민감해서 진한 화장이나 향수냄새 역시 좋지 않다. 산에서 만큼은 자연의 향기를 느껴보자.
7. 산불은 식물 뿐 아니라 산에 깃들어 사는 모든 생물을 죽이는 일!라이터 등 불씨는 아예 가져가지 않는게 좋다.
8. 정해진 탐방로가 아닌 곳은 가지말 것.
9. 음주산행은 무슨 일이 있어도 안 된다. 산악 사고의 30퍼센트는 음주로 인한 사고로, 최악의 경우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10. 아름다운 경관, 상쾌한 바람, 나무냄새, 새의 지저귐…. 오감을 열어 대자연을 온몸으로 만나자!

이미지 출처 : 네이버 포스트 홍익출판사 http://naver.me/GLj8hSEV
* 더 자세한 내용은 녹색연합에서 만든 만화에세이 <천년만년 살 것 같지>를 읽어보세요!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