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발족식

2015.10.06 | 설악산

보도자료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발족 기자회견

 

–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원천무효!

– “산으로간 4대강사업” 관광난개발 저지

 
• 일시 : 2015년 10월 6일 (화) 오전 11시

• 장소 : 조계사 내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

• 내용 :

*사회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1) 경과보고 (윤상훈 녹색연합 사무처장)

2) 인사말 (박그림 녹색연합 대표, 이애령 수녀 한국천주교여자수도회장상연합회)

3) 각계 발언

: 김동수 한국대학산악연맹 비대위원장, 법응 스님 불교사회정책연구소 소장, 백기완 선생, 하승수 녹색당 운영위원장, 정현백 참여연대 대표, 김한균 언론노조 위원장, 박성률 목사 원주녹색연합 대표, 최중기 교수 국시모 대표, 구교현 노동당 대표, 배영근 녹색법률센터 변호사, 윤주옥 국시모 지리산사람들 협동사무처장, 김홍철 한국환경회의 운영위원장, 문애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조직국장

4) 향후 활동계획 (지성희 국시모 사무처장)

5) 발족선언문 낭독 (장재연 환경연합 대표, 박소연 케어 대표)

6) 퍼포먼스
 

○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발족 기자회견을 10월5일 오전11시, 조계사(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진행하였습니다.

○ 지난 8월 28일,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의 심의를 조건부 통과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심의는 내용적, 절차적 심각한 하자가 있는 불공정한 심의였습니다. 설악산을 지키지 못하면, 전국의 국립공원은 관광 난개발의 광풍 앞에 풍전등화의 처지가 됩니다.

○ 설악산을 지키려는 시민들이 모여 더 크고 넓은 연대를 시작합니다. 종교, 장애인, 노동, 환경, 시민사회 등 각계의 82개 단체와 200여 개인들이 참여하는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이 발족하였습니다. 특히 설악권지역 주민들이 구성한 대책위원회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설악산국립공원이 소수의 이익과 돈벌이를 위한 곳이 아니라 현세대와 미래세대, 인간과 야생동식물이 공유하는 생명의 터전임을 알려나갈 것입니다. 국민의 힘으로 “산으로 간 4대강사업”을 막아내기 위한 행동을 시작할 것입니다.

○ 국민행동은 첫 활동으로 시민 1만여명이 참여한 환경부장차관 퇴진요구 서명을 정부 측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향후 환경영향평가, 문화재위원회 심의 등 남은 행정절차 과정에서 케이블카 사업을 막을 수 있기 위한 대응활동을 전개합니다. 또한 국민소송인단을 모집하여 취소소송을 진행할 것이며, 케이블카사업의 문제가 발생하는 전국을 도는 순례와 전국 집중 문화제(10/25)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민들이 직접 설악산을 찾아가는 버스를 운영하여 설악산 지키기 행동에 나서는 1천 명의 시민을 조직할 예정입니다.

※별첨자료: 국민행동 선언문, 국민행동 조직체계, 활동계획안

 

2015년 10월 6일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151006_[보도자료]_설악산국민행동 발족

 

크기변환_DSC_0414

 

크기변환_IMG_8154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