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가리왕산, 복원계획 먼저 수립하라

2015.02.06 | 가리왕산

녹색연합(GreenKorea)

 

 

가리왕산, 복원계획 먼저 수립하라

– 불법 조장하는 올림픽 사후활용방안 국회 토론회

– 이대로 가다간 평창동계올림픽의 유산은 환경파괴, 재정파탄

 

 

2월 3일 국회에서 새누리당 염동렬 의원실 주최로 평창올림픽 경기장 사후 활용방안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김무성 대표를 비롯 최문순 강원지사까지 여권과 강원도의 정치인들이 총출동 했다. 그러나, 토론회의 알맹이는 속빈 강정이다. 동계올림픽이 돈 먹는 하마, 환경파괴라는 오명이 이미 국제사회에 확증된 마당에 우리나라라고 뾰족한 사후 활용 방안이 나올 리 만무하다. IOC 까지 나서서 경고를 했음에도 정부와 강원도는 밀어붙이기로 일관하며 환경과 경제 둘 다 포기한 최악의 동계올림픽으로 치닫고 있다.

정부는 평창동계올림픽의 최대 논란이었던 가리왕산스키장을 추진하면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500년 국가보호구역을 파헤치면서 ‘대회 이후 복원’을 약속했으나 하나도 지킨 것이 없다. 산림보호구역을 해제하고 스키장을 건설하는 전제로 합의한 것이 가리왕산 복원 계획이다.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해제와 환경영향평가 협의 당시에는 환경올림픽을 약속하며 ‘가리왕산을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에서 해제하되, 대회 이후 산림생태를 전면 복원하는 것’과 “가리왕산에 대한 엄격한 산림생태 복원 계획을 수립한 뒤 환경부의 검증을 받고 경기장 공사를 착공할 것”을 국민 앞에 약속했다. 그런데, 화장실 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르다더니 협의 이후 최문순 강원지사와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는 태도를 바꿔 ‘환경올림픽’은 간 데 없고 ‘복원’은 예전과 같은 모습으로 되돌리는 게 아니라는 둥, 자연의 회복력을 믿는다며 ‘자연천이’라는 황당한 복원기술을 이야기하고 있다.

벌목 전에 구체적인 복원 계획 수립과 이를 위한 전담 조직 구성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처음부터 복원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는 소리다. 가리왕산은 우리나라 특산종이 살고 있는 생물종다양성의 보고다. 많은 전문가들이 경제적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리왕산의 환경적 가치를 마르고 닳도록 이야기했다. 두 번의 동계올림픽을 치른 일본도 복원에 실패했다. 6만 그루의 나무가 베어졌다고 가리왕산의 생명이 끝난 것이 아니다. 관련부처는 강원도와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가 제대로 된 복원계획을 세우고 실행을 위한 준비가 마련되기 전까지 공사 재개를 불허해야 한다. 그것이 국민과의 약속이다.

그럼에도 2월 3일 국회에서 진행된 ‘2018평창동계올림픽 유산과 사후활용방안’ 토론회에서는 가리왕산 복원과 관련된 내용이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스키슬로프를 유지하고 리조트단지 신설 등 추가 개발이 필요하다는 억지주장만 오고갔다. 국회의원이 주관한 토론회라고 보기 어려울 만큼 합리적 토론과 대안 제시는 그 어디에도 없었다. 가리왕산의 생태적 중요성과 경제적 타당성을 전혀 무시한 몰지각 딱 그 수준이었다. 만약 사후복원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가리왕산 활강경기장 건설에 대한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협의와 산림청의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해제, 산지전용 허가 등 모든 행정절차는 무효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가리왕산 활강경기장 건설은 불법이다. 다른 곳도 아닌 국회 주관 토론회에서 불법을 조장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들은 온갖 비리가 난무하는 대형 국책사업의 빚을 매우기 위해 세금 폭탄을 맞고 있다. 필연적으로 환경 파괴를 동반할 수밖에 없는 대형 국책사업이 이제 메가스포츠라는 모습으로 탈바꿈해 다가오고 있다. 그 결정판이 ‘평창동계올림픽’이다. 우리 미래세대들이 받아야 할 유산은 고작 폐허가 된 올림픽 경기장과 세금폭탄이 아니라 수 백 년 생명을 품어온 우람한 자연이어야 한다.

 

2015년 2월 4일

녹 색 연 합

 

문의 : 배제선 (자연생태팀 백두대간 담당, 010-7111-2552)

정규석 (자연생태팀장, 010-3406-2320)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