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4대강, 그 생명의 소리를 위한 성명서

2010.05.27 | 4대강

4대강, 그 생명의 소리를 위한 성명서
― 무정설법을 듣는가? ―

소리내어 흐르는 시냇물소리 곧 부처님의 장광설이요(溪聲便是廣長說 )  
푸른 산 빛 그대로가 어찌 청정법신이 아니겠는가.(山色豈非淸淨身)
시냇물 소리 밤이 되면 팔만사천 게송이 되니(夜來八萬四千偈)
이 이치를 어떻게 사람들에게 이해시킬 것인가.(他日如何擧似人)

위정자들이여, 이 무정설법(無情說法)의 도리를 듣고 계시는가. 찢어지고 할퀴어 속살을 들어내고 신음하는 강하(江河)의 소리를 듣고 있으신가. 대한불교조계종 전국선원수좌회 2천여명의 납자들은 국가의 지도자들에게 무정설법의 화두를 설파하여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확립시키지 못한 무능을 참회한다.  

수행과 깨달음이란 스스로의 완성(見性成佛)과 모든 생명의 완성(饒益衆生)을 통해 이루어진다. 안으로 깨달음을 구하고 밖으로 일체 생명을 섬기는 깨어있는 생명을 종지로 하는 우리 납자들은 우주와 인생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이뭣고?)과 모든 생명이 평화와 해탈의 장으로 어우러지게 하는데 헌신하고자 한다. 아울러 무정설법의 이치를 어떻게 시대 대중들에게 이해시켜 생명살림의 향연에 동참시킬 것인가를 화두삼아 용맹정진할 것을 다짐하며 경인년 하안거에 들고자 한다.

지금 조용한 아침의 나라 대한민국의 금수강산에는 생명의 질서를 파괴하는 무지의 굉음소리가 진동하고 있다. 홍수예방과 오염정화라는 미명 아래 강행되어지는 4대강 개발은 자연의 순리에 역행함은 물론이고, 대립과 갈등으로 인해 국민의 화합마저 분열시켜 생명의 소통을 차단하고 있다.

대부분의 홍수와 오염은 강의 상류나 지류에서 일어나고 있음을 삼척동자도 다 알고 있건만 이 땅의 위정자들은 강의 본류나 하류를 무분별하게 파헤치는 거대한 토목공사를 빙자하여 4대강사업이 홍수를 예방하고 오염을 방지하는 길이라고 호도하고 있다.  

옛 스승은 말하기를, 도(道)는 통하여 흘려야 한다고 하였다. 도란 생명이요, 자연이요, 질서이다. 강 또한 통하여 흘러야한다. 강은 강만의 강이 아니라 우리 국토의 핏줄이요, 인간과 모든 생명의 안식처이다. 국토의 동맥과 정맥이 온전히 보존되고, 모든 생명이 자연으로 질서를 유지하며 안심(安心)할 수 있을 때 인간 또한 생명공동체로서의 행복과 평화를 누릴 수 있지 않겠는가.

정교분리의 원칙과 종교화해의 정신에 입각하여 국민이 선택한 정권을 신뢰하고자 하는 최소한의 믿음으로 현실정치와 사회문제에 일정한 거리를 두고 수행에만 전념해 온 우리 납자들의 선창(禪窓)에 들려오는 소리는 부끄럽게도 현정부의 오만과 독선에 찬 반민주적 정책집행으로 인한 민주주의의 퇴행이라는 암울한 소식이었다.

정권 초기에 대운하건설이라는 황당한 발상으로 토목공화국을 건설하려다 깨어있는 국민의 완강한 저항에 부딪치자 이제 포장을 달리한 4대강 정비사업으로 국면을 전환하여 다시 전지전능의 화신이 되어 국론을 분열시키고, 법적 절차를 무시하고 밀어붙이기식으로 4대강의 수역을 교란하고 있다.

누천년에 걸쳐 지켜온 하나뿐인 금수강산을 최단시간 내에 파괴와 죽임의 인위적 환경으로 전환시키는 4대강사업은 첫째, 물은 흘러야 한다는 생명의 순환 질서를 파괴함으로 환경재앙을 초래할 수 있고, 둘째, 가진 자들만의 개발논리로 일반 국민을 소외시킴으로 소통과 화해를 위한 대동정치에 어긋나며, 셋째 밀어붙이기식 개발만능주의에 의해 자연유산과 문화재를 파괴하여 인공적 편의주의에 편성함으로 인간심성의 황폐화를 가속화하며, 넷째 천문학적인 국민의 혈세를 강바닥에 허비하므로 서민생활과 복지예산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복지입국의 미래지향적 국가정책을 위배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대한불교조계종 전국선원수좌회 2천여 수좌 일동은 저 옛날 왜구의 침탈에 맞서 “이판(理判)은 가부좌를 풀고, 사판(事判)은 붓과 호미를 던지고 총궐기하여 도탄에 빠진 국가와 백성을 구하라.”는 서산대사의 소위 “이판사판”의 결연한 의지로 자연과 인간, 생명의 가치를 무시하고 진행되는 4대강사업의 즉각 중단과 생명살림의 정치를 당부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 다  음 ―

하나. 자연, 인간, 생명, 문화의 가치를 존중하는 정책으로 화해와 소통의 상생정치를 할 것을 촉구한다.

하나. 금수강산을 파괴하는 4대강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국민의 행복을 위해 국민을 섬기는 정책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한다.

하나. 오만과 독선으로 4대강사업을 지속적으로 강행할 경우, 전국 선원의 2천여 수좌와 사부대중은 4대강변에 모여 용맹정진으로 웅변할 것임을 천명한다.

불기 2554년 5월 28일 경인년 하안거 입제에 즈음하여

대한불교조계종 전국선원수좌회 수좌일동

  • 문의 : 불교환경연대 명계환 국장 / 02-720-1654, 010-5769-2629
  •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