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요청] 4대강 공사 중단 및 점거농성 강제진압 반대 기자회견

2010.07.23 | 4대강

4대강공사 중단 및 점거농성 강제진압 반대 기자회견

◯ 환경활동가들의 목숨을 건 고공 점거농성이 남한강 이포보와 낙동강 함안보에는 진행되고 있습니다.

◯ 우리의 요구는 명백합니다. 법정홍수기에도 공사를 중단하지 않고 속도를 내며 사고의 위험을 키우고 있는 4대강사업입니다. 더 늦기 전에 이명박 대통령은 4대강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대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국회는 실질적인 4대강 검증 특별위원회를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고공 농성 중인 환경활동가 강제진압 시도를 중단하고 즉각 대화에 나서야 합니다.

◯ 이에 4대강 공사현장 점거농성의 경과를 알리며, 강제진압을 반대하는 우리의 요구를 담은 기자회견을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기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취재를 바랍니다.

4대강 공사 중단 및 점거농성 강제진압 반대 기자회견

  • 일시,장소 : 2010년 7월 23일(금), 낮 12시, 광화문 정부청사 정문 앞
  • 참석 : 4대강사업저지범대위 대표자와 실무자 30여명
  • 프로그램 : 여는 말/ 경과 발표/ 각계 규탄발언/ 기자회견문 발표

[기자회견문]
4대강공사 중단에 대한 점거농성 활동가들의 요구를 들어라

“4대강을 지키려는 진정성을 깊이 이해하며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의 성의있는 대응을 촉구한다.”

볕이 내리쬐는 이 여름, 몇몇 환경운동가가 반생태적이고 반민주적이며 폭력적인 4대강사업을 저지하기 위해 공사현장에 몸을 던졌다. 권력과 물질을 향한 끝없는 탐욕을 향해 “아니오, 더 이상은 안 됩니다”라고 외치며 모든 논란의 가운데로 나선 것이다. 놀랍고 안타깝다. 비상식과 불법, 탈법으로 얼룩진 4대강사업으로 우리 사회가 끝없이 일탈했던 궤도를 수정하기 위해 상식과 법을 지키며 운동해온 우리의 동료가 “그래도 불법은 아니지 않느냐?”는 논란을 지필 공사현장을 점거하여 농성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호히 말하건대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는 4대강사업을 중단시킬 의지가 눈꼽만큼도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상적인 방법과 절차로는 4대강을 파괴로부터 지켜낼 어떤 수단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우리들은 이들 환경활동가들의 행동이 이 정권의 생명불감증과 부도덕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환경활동가들의 저항은 생명을 다루는 최소한의 예의와 기본을 사회구성원들에게 확인하고 각인시키기 위한 마지막 방편이었던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불필요한 불법논란을 통해 이들 환경활동가들이 정권에게, 국가기관에게, 그리고 전 국민에게 전달하고자 했던 진의를 왜곡하지 말아야 한다. 지상 30미터 이상의 공중에서 고립된 채 외로운 저항을 하고 있는 이들을 자극하는 어떤 경거망동도 해선 안 된다.

무엇이 4대강에 필요한 처방인지 구분을 못하는 정권에 비해 우리 국민들은 이들 활동가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금방 알아버렸다. 4대강사업 공사현장에서 4대강사업 중단을 주장하는 것이 지금 이 시점에서 국민을 철저하게 무시하고 저만 살겠다는 이 정권의 4대강사업을 중단시키고 4대강사업의 대안을 마련할 국민적 논의를 시작하도록 단초를 제공한 것은 고맙고 정당한 일이라고 말하고 있지 않은가?

우리도 현장의 환경활동가들과 같은 생각이다. 법정홍수기만이라도 4대강 공사현장에서 이뤄지는 일체의 공사를 중단하라는 것이다. 그런 다음, 4대강사업의 전 과정을 돌아보고, 문제점을 짚어내서 대책과 대안을 국가적 수준에서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의 일방적인 4대강사업 강행 후 단 한 차례도 4대강사업에 대한 종합적인 사업점검이 이뤄지지 않았다. 사업공정이 진척될수록 점점 더 많은 재정이 소모되는 상황에서, 정부와 찬성 측 주민들의 주장과 다르게 4대강의 생태계와 지역공동체는 붕괴수준으로 훼손되고 회복불능의 지경에 이르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이 모든 문제들을 더 이상 키우지 않고 해결해나가기 위해서라도 정부와 국회, 시민사회가 대화하고 필요한 조사와 토론을 거쳐 마땅한 대안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지극히 타당하고 시한이 충분치 않아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되는 일이다.

이명박 대통령과 국회에 호소한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국민들이 결정한 대로 4대강사업을 중단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기 위해 시민사회와 소통하고 협력하라. 79.4%의 국민이 지금 이 형태의 4대강사업은 4대강을 살리지 못하니 사업을 꼼꼼하게 분석하고 현장을 조사해 대안을 마련하라고 하고 있다. 그대로 이행하라. 대통령은 4대강사업의 해답을 찾기 위한 범국민 논의기구를 구성하여 조사와 검토를 거치고, 국회는 의회 차원의 조사와 검증을 통해 4대강사업에 대한 국민적 대안을 마련, 새로운 출구를 향해 함께 나아갈 것을 간곡하게 호소한다.

더불어 4대강의 생명과 지역공동체 파괴를 우려하는 국민께도 부탁드린다. 주류 언론이 다루지 않는 4대강사업, 그 파괴와 혼돈의 현장에서 고립된 채 싸우고 있는 환경활동가들에게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기 바란다. 온라인을 통해 소통하고, 현장을 방문해 격려하고, 정부와 의회를 자극해 빠른 해결을 촉구해주기 바란다. 4대강을 지키기 위해 일상에서 하던 일들을 더 강하게, 더 끈기 있게 진행하여 4대강을 위한 국민행진으로 마침내 4대강의 생태계와 지역공동체와 우리 아이들의 미래와 그리고 현장의 환경활동가들을 지켜주시기를 부탁한다.

주말에 비가 올 것이라 한다. 낙동강의 수위는 지난 번 비로 상당한 수준이다. 주말의 비로 인해 현장에 있는 환경활동가들의 신변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통령의 신속한 결단을 촉구한다. 숱한 논란과 질곡의 4대강사업을 이끌어온 대통령에게도 남아있는 시간은 짧다. 현장에서 고립된 채 외롭게 견디고 있는 환경활동가들에게 깊은 연대의 정을 표하며 생명을 지키기 위해 자신도 지키는 의연한 투쟁을 전개해줄 것을 진심으로 부탁한다.

2010년 7월 23일

4대강사업저지범국민대책위원회

  • 문의 : 윤상훈 녹색연합 정책실장 (011-9536-5691, dodari@greenkorea.org)
  •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