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성명] 정부는 보에 오른 환경 활동가의 목소리를 들어라

2010.07.27 | 4대강

정부는 보에 오른 환경활동가의 목소리를 들어라

환경운동 활동가들이 이포보와 함안보에 오른지 5일째, 정부 당국은 활동가들의 호소에 아랑곳하지 않은 채 경찰과 공권력을 동원해 사태를 진압하는 데만 혈안이 되어 있다. 활동가들은 대통령에게 4대강 사업의 대안 마련을 위한 기구를 만들고 국민과 지방정부와 대화에 나서라고 제안했고, 국회에 검증특위 구성과 현장조사 실시를 제기했으며, 국민에게 4대강의 생태계와 안전하고 맑은 물을 위해, 생태 파괴 중단을 위해 힘을 북돋워주길 호소했다. 환경운동 활동가들의 현장액션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토지 사유화의 물줄기를 꺾어 자연 생태의 순리대로 물이 흐르도록 염원하는 시민사회의 보편적인 염원을 담고 있다.

6.2 지방선거 결과는 4대강을 비롯한 미디어법 강행, 천안함 정보 접근 차단 등 안하무인의 국정운영에 대한 준엄한 심판이었다. 79.4%의 국민이 지역 주민의 동의를 얻거나 4대강의 수질과 생태계와 지역공동체를 살리는 방향으로 사업을 전환하라는 여론을 갖고 있다. 4대강의 하천정비 작업은 2006년에 이미 97% 이상 마무리 됐다. 4대강을 포함한 국가하천의 개수율은 97.3%에 달해 상시적인 관리만 하면 되는 상황이다. 지방1급 하천도 93.8%가량 정비공사가 마무리됐고, 지방2급 하천의 개수율도 80%에 달했다. 이미 2006년 건설교통부의 ‘하천정비기본계획 수립현황과 하천별 정비현황, 치수사업의 민간위탁 현황’ 보고서를 통해 널리 알려진 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추진을 강행하는 것은 토지를 사유화해 건설자본의 지대 수탈을 보장하려는 데 있다. 이명박 정부는 토지소유와 토지가치가 양극화된 상태에서 어디서 토지의 불로소득이 발생하는지에 주목했고, 4대강 사업에 무려 22조원이라는 어마어마한 예산 투입으로 토지불로소득을 노리는 자본의 바람에 부응했다.

이명박 정부의 사유화 추진이 사회구성원에게 미치는 해악은 토지의 사유화 뿐 아니라 미디어의 사유화에서도 확인됐다. 공영방송의 정치적 장악으로 YTN, KBS, MBC에서 하루도 쉬지 않고 분란을 유발했고, 공공적 미디어 지배구조를 강화하기는커녕 산업과 경쟁 논리를 앞세운 사유화 추진으로 방송의 공적 기능을 약화시켜왔다.

땅과 강, 자연과 생태적으로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할 주민의 삶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기 위해서는 토지가치를 환수하되 사회를 위해 사용해야 하며, 개발을 통해 토지불로소득을 노리는 자본의 야욕을 차단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사회구성원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권리를 침해하지 않기 위해서는 미디어의 공공적 지평을 넒혀가야 하며, 미디어를 단지 정치선동의 도구로, 이윤을 실현하는 상품으로 인식하는 정권과 자본의 야만을 중단시켜야 한다.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시민사회와 언론당사자의 실천과 마찬가지로 토지 사유화를 막고 궁극적으로 생태적 삶을 복원하기 위한 환경운동 활동가들의 헌신적인 실천은 우리 사회 공공적 대안을 지향하는 하나의 몸짓이다. 정부와 국회는 환경운동 활동가들의 고뇌에 찬 현장액션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진압할 것인지에 골몰할 게 아니라, 그들이 호소하는 주장에 귀 기울여 4대강 문제의 합리적인 해법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다.

2010년 7월 26일
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 (미디어행동)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경기미디어시민연대, 경기민언련, 광주전남민언련,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녹색연합, 대전충남민언련, 동아언론자유수호투쟁위원회, 문화연대, 미디어기독연대,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미디어연대, 민주개혁을위한인천시민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언론시민연합, 바른지역언론연대, 방송기자연합회, 보건의료단체연합, 부산민언련, 불교언론대책위원회, 새언론포럼,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인권센터, 언론지키기천주교모임, 인터넷언론네트워크,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 장애인정보문화누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미디어운동네트워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신문판매연대, 전국언론노동조합, 전북민언련, 진보네트워크센터,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참언론을위한모임, 학술단체협의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청년연합회, 한국PD연합회, 한국YMCA전국연맹, 환경운동연합(49개 단체)

  • 문의 : 미디어행동 박영선 대협국장 (011-385-3158, 02)732-7077)
  •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