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송전탑 피해주민 장례 전날, 한전에 친환경대상 수여하는 정신 나간 환경부

2014.10.22 | 탈핵

송전탑 피해주민 장례 전날,

한전에 친환경대상 수여하는 정신 나간 환경부

– 오늘,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며 자결한 고유한숙 어르신의 300여일 만의 장례 치뤄져

– 바로  전날, 환경부는 한전을 친환경기업으로 선정하여 대통령 표창, 기가막힐 노릇

 

 

주민 동의 없이 건설되는 송전탑에 절망한 고 유한숙 어르신이 음독자결로 운명하신지 322일 만에 장례가 치러지는 바로 전날,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이 “대한민국 친환경대상”의 1위로 선정되어 박근혜대통령의 표창을 수상했다고 한다. 친환경을 읊는 정부부처와 국가의 수준이 땅바닥에 떨어진지 오래라 기대도 접었지만, 한전의 친환경 대상 수상 소식은 대체 이 나라가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는 있는가 묻게 된다.

 

환경부가 말하는 친환경경영은 환경영향평가법 불법을 의미 하는 것인가?

한전은 올해 초 밀양 송전탑 건설 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법을 어기고 공사를 진행해 논란이 되었다. 한전이 송전탑 건설을 위해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 상에는 주민 주거지 인근에서 공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단 2대의 헬기만 사용하기로 했으나, 실제 공사에서는 15대의 헬기가 투입되었다. 헬기 소음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울 만큼 주민들이 고통을 받았고 이에 대한 시정조치를 요구하였으나, 환경청은 한전의 불법행위를 인정하면서도 소극적으로 대처했다.

 

주민들의 삶터를 짓밟고 죽음으로까지 내모는 한전의 경영방식이 친환경적 경영인가?

지난 10년간 밀양 어르신들은 주민 동의 없는 송전탑 건설을 반대해 왔다. 이 과정에서 이치우 어르신, 유한숙 어르신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비극이 벌어졌다. 음독자결한지 300여일이 지나서야 장례를 치르게 된 故유한숙 어르신의 유족들은 한전과 대화로 해결하기 위해 오랜 시간 기다렸지만 한전에서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할 뿐 이었다.

밀양의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면서 움막을 치고 쇠사슬에 몸을 묶었던 것이 고작 4개월 전의 일이다. 밀양과 청도에서 한전이 막무가내 식으로 송전탑을 건설하는 동안 공동체가 깨지고 주민들은 고통 속에 내몰렸다.

생명의 소중함과 국민의 아픔을 모르는 한전이 환경부가 주는 친환경대상 수상자로 대통령표창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가. 염치가 있다면 밀양 송전탑 건설로 인해 음독자결한 주민의 장례가 치러지는 날 정부와 한전이 친환경 운운하며 서로 상패를 주고받을 수 없다.

 

2014. 10. 22

녹색연합

 

문의 : 녹색연합 정책팀 활동가 김수지 010-8935-1360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