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결정은 범죄행위다!

2020.10.22 | 탈핵

일본 정부가 연일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처분 방침을 신속하게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방사능 오염수를 ‘처리수’라 부르며 마치 다른 핵종은 모두 걸러냈고 남아있는 삼중수소를 희석시켜 방출하면 아무 문제가 없는 것처럼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

핵발전이 안전하다고 주장했지만 쓰나미 앞에서 핵연료봉이 녹아내리고 폭발하면서 방사능이 대거 유출된 후쿠시마 핵발전소 참사 자체가 핵발전의 위험성을 적나라하게 입증했듯, 오염수는 희석하기만 하면 ‘마셔도 되므로 해양 방류가 문제 되지 않는다’는 말 역시 터무니 없는 막말이다. 사고를 수습할 수 없어서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매일 170톤의 냉각수를 쏟아붓고 있는 상황, 방사능으로 오염된 냉각수를 이젠 쌓아둘 곳이 마땅치 않으니, 바다로 방류하겠다는 방침. 이는 몰염치, 무책임을 넘어 인류와 해양생태계를 방사능으로 오염시키는 범죄 행위에 다름 아니다.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통해 유해한 방사성 물질을 걸러서 보관하고 있으며 남아있는 삼중수소는 물로 희석시키겠다고 장담했다. 물론 삼중수소 역시 암과 백혈병을 유발하는 방사성물질이다. 더군다나 저장탱크에 보관되어 있는 후쿠시마 오염수에는 세슘 137과 스트론튬 90, 요오드 131 등 각종 방사성 물질이 제거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 도쿄 전력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더라도 저장탱크에 담겨 있는 오염수의 70%이상이 이미 방사능 기준치가 초과되어 있으며, 세슘이 기준치의 9배, 요오드 6배, 스트론튬 90은 2만배나 초과하고 있다고 한다. 이 물질을 다핵종제거설비로 2차로 제거할 수 있는지는 여전히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일본정부는 더 이상 둘 곳이 없다며 1000여개 탱크에 보관되어 있는 오염수 120만톤 이상을 해양방류가 유일한 방법임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태평양으로 퍼져나갈 뿐만 아니라 일본 열도 남쪽을 타고 우리 바다로도 유입된다.

일본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출을 포기하고 장기 밀봉 저장으로 책임있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핵발전 사고를 일으켜 방사능 유출에 속수무책이었던 것도 모자라 오염수의 해양방출로 또 한번의 돌이킬 수 없는 행위를 저질러서는 안 된다. 우리 정부 역시 일본의 해양방출이라는 범죄적 행위에 소극적으로 대처해서는 안된다. 오염수가 방류되면 국내 유입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면 국내 연안의 방사능 수치를 확인하는 시설을 설치하는 것, 방사능에 오염된 수산물 유입을 막는 정도의 소극적인 자세로는 안된다. 방사능 오염수 유출은 오염을 피할 수 없고 오염된 바다는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일본의 후안무치한 결정을 막기 위한 최대한의 방법을 동원할 것을 촉구한다.

2020년 10월 22일

녹색연합
*문의 : 임성희 녹색연합 기후에너지팀 에너지전환팀장 (070-7438-8512, mayday@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