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미국의 보복전쟁 반대! 민주시민사회단체 성명서 및 향후일정

2001.10.08 | 군기지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보복 전쟁을 즉각 중단하라!

8일 새벽 미국 정부는 기어이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보복 전쟁을 감행하였다.
이는 21세기에 인류가 처음 맞는 전쟁으로, 평화의 21세기를 갈망하던 인류의 염원은 미국 정부의 보복 전쟁으로 허망하게 무너져 내리고 말았다.
우리는 인류의 평화 염원을 저버리고 끝내 보복 전쟁을 감행한 미국 정부의 야만적 행위를 규탄하며 보복 전쟁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미국은 이번 전쟁을 마치 테러 집단에 대한 정의로운 전쟁인 양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정부의 보복 전쟁은 결코 정의로운 전쟁이 아니며, 오로지 가공할 만한 군사력을 동원한 국가적 테러이자 또 다른 패권 추구일 뿐이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미국 정부가 빈 라덴의 혐의를 명백히 밝히지 못하고 있으며, 더욱이 미국이 공격 목표로 삼고 있는 탈레반 정권과 아프가니스탄의 무고한 양민들은 미국이 당한 테러에 대한 아무런 책임이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또한 미국 정부가 테러를 당하게 된 근본 원인에 대한 철저한 자기 반성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 대한 9월 11일의 테러는 미국이 그 동안 세계 각지에서 자행해 온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 문화적 패권주의에서 비롯된 것임을 새삼 확인할 필요조차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테러 발생 이후 자국의 패권주의에 대한 겸허한 반성은커녕 도리어 패권주의의 강화를 꾀하고 있다.
그것은 또한 미국의 보복 전쟁으로 인하여 아프가니스탄의 무고한 양민들이 당하게 될 희생은 테러 집단들의 그 어떤 테러와도 비교되지 않을 만큼 무자비하고 야만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이 온갖 첨단무기들을 동원하여 걸프전쟁과 유고전쟁에서 자행한 어린이와 양민에 대한 학살이 이 번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전쟁에서도 그대로 재연되리라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사실이다.
더구나 오랜 전쟁과 내전으로 피폐해질 대로 피폐해져 있는 아프가니스탄 민중들에 대해서 군사적 공격을 감행한다는 것은 아프가니스탄의 모든 민중들을 죽음으로 몰아 넣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것은 또한 미국이 이러한 반인륜적인 전쟁 수행을 위해서 각국 정부에 줄서기를 강요함으로써 세계를 양분시키고 무력 대결로 몰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부시정권은 이번 보복 전쟁을 시작하면서 각국 정부에 중립은 있을 수 없다며 미국 편에 서거나 아프가니스탄 편에 설 것을 강요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이번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공격은 결코 선이 아니다. 오히려 세계 평화에 대한 심대한 도전이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보복 전쟁은 미국에 대한 또 다른 테러를 불러올 것이며, 이미 그 조짐은 현실로 되고 있다. 그런데도 미국은 각국 정부를 위협하여 자신들에게 줄서기를 강요하며 세계를 군사적 대결장으로 만들어가고 있고, 보복 테러의 악순환을 자초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미국 정부에게 아무런 명분 없는 보복 전쟁을 즉각 중단할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 미국 정부가 지금 이 순간에 해야 할 일은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보복 전쟁이 아니라 세계 각국에 대한 그 동안의 침략 행위를 반성하는 것과 함께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단행하고 세계적 차원의 패권 추구를 포기하는 일이다. 오직 이 길에 미국 국민들의, 아프가니스탄의 민중들의, 그리고 모든 세계인들의 희망과 평화와 미래가 있는 것이다.

2001년 10월 8일

보복전쟁 반대, 평화 실현, 신자유주의 세계화 반대 연석회의
매향리범대위, 미군기지공대위, 민중연대, 소파개정국민행동, MD저지공대위
전민특위, 통일연대, 투자협정WTO반대국민행동(가나다 순)


 – 향후 투쟁 일정 –

■ 10월 9일 (화) 오전 11시, < 반전평화 한일공동기자회견 >
– 장소 : 안국동 느티나무

■ 10월 10일 (수) 오전 10시 – 12시, < 반전평화 시국선언대회 >
– 미국의 보복전쟁과 한국정부의 전쟁지원 반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반전평화 시국선언대회>
– 장소 : 명동카톨릭 회관
– 이후 광화문 프레스센터까지 행진
– 세부프로그램
o 1부 : 시국선언대회
– 각계발언 (노동단체, 농민단체, 빈민단체, 여성단체, 환경단체, 시민단체, 종교단체, 학술단체, 문화예술, 교육단체 등)
– 자유발언
– 반전평화시국선언문 발표(청와대, 여야 3당, 미대사관에 전달)
 
o 2부 평화대행진(명동에서 프레스센타)
– 평화대행진(퍼포먼스 깃발, 피켓 참가단체별로 자유롭게 조직)
– 마무리 집회

■ 10월 11일 (목) 13시, < 4대종단 전쟁반대 평화실현 기도회 >
– 장소 : 명동성당 들머리
– 이후 조계사 평화행진

■ 10월 17일 (수) ∼ 19일 (금), 미군없는 평화세상 만들기 < 주한미군 Expo >
– 서울 도심
– 주최 : 미군기지 공대위 등

■ 10월 20일 (토) 15시, < 보복전쟁 반대 평화실현 ·신자유주의세계화 반대 범국민대회 >
– 수도권 : 서울도심
– 전국동시다발
– 주최 : 보복전쟁 반대 평화 실현 · 신자유주의 세계화 반대 연석회의
( 매향리범대위, 미군기지공대위, 민중연대, 소파개정국민행동, MD저지공대위, 전민특위, 통일연대, 투자협정WTO반대국민행동- 가나다 순 – )

문의 : 환경소송센터 이현철 사무국장 usbases@greenkorea.org 02-747-3753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