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비상 초록행동단 순례 16일째, 평택 미군기지확장예정지 생태환경보존 촉구

2005.01.17 | 군기지

환경비상시국, 전국 환경파괴현장 순례 초록행동단 순례 16일째
평택 미군기지 확장예정지에 생태환경보전을 촉구한다!

     1월 17일 오후 7시, ‘우리땅 지키기 촛불행사’
     1월 18일 오전 9시  도두리, 대추리, 평택호 생태환경 파괴에 대한 조사
              오전 11시, 미군기지확장으로 인한 생태환경파괴 규탄 및 생태환경조사
                         촉구 기자회견 (천연기념물 솔부엉이 서식 마을)

환경비상시국회의 초록행동단 전국 국토환경파괴현장 순례 생명의 행진 16일째, 1월 18일(화) 미군기지확장예정지인 평택시 팽성읍 대추리 – 솔부엉이 서식지 마을 숲 앞 노인회관 앞에서 한미양국의 일방적인 미군기지 확장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초록행동단 평택일정은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와 함께 17일(월) 오후 7시에 평택시 팽성읍 본정리에서 ‘우리땅 지키기 촛불행사’를 팽성 주민과 함께 진행하고, 18일(화) 오전 9시, 미군기지확장이전 시 생태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날 지역인 도두리, 대추리, 평택호에 대한 현장조사, 11시 대추리 노인회관 – 솔 부엉이 서식지 마을숲 앞에서 ‘미군기지확장으로 인한 생태환경파괴 규탄 및 생태조사 촉구’ 성명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 미군기지확장예정지인 대추리, 도두리 지역은 솔부엉이를 비롯한 희귀 동식물이 발견되는 등 다양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기지 확장이 진행될 경우 서식지의 대규모 파괴가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한미양국은 대규모 미군기지 확장 계획을 진행하면서 확장예정지에 대한 생태, 환경 사전 조사도 없이 확장을 추진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 미군기지 확장예정 마을(대추리, 도두리 일대)의 경우 천연기념물(솔부엉이 등)을 비롯한 다양한 희귀 동식물이 발견되고 있어 사전 조사가 실시된 이후 대체부지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한미 양국은 팽성읍 지역 300여만평의 대체부지에 대한 생태 조사나 문화재 지표 조사, 대책 마련조차 없이 밀어붙이기 행태를 보이고 있어 미군기지 확장예정지의 희귀 동식물 등이 영원히 사라질 위험에 처해 있다.

한미 양국의 몰지각한 태도와 일방적인 대체부지 제공 합의로 천연기념물을 비롯한 생명체들의 보금자리가 완전 소멸의 위기를 맞고 있으며, 책임을 지녀야 할 기관들의 안일함과 방관 속에 지역의 미래와 미래세대들의 꿈이 굴절되고 있다. 천연기념물인 희귀 동식물을 살려내고 멸종위기종을 지키려는 싸움은 상식 이하의 행태에 당당히 맞서는 가치 있는 노력이다.  미군기지확장예정지에 대한 생태환경 사전 조사와 보존 대책을 시급히 마련하고, 미군기지확장 문제를 원점에서부터 출발할 것을 촉구한다.

○ 전국 환경활동가들과 생명과 환경의 소중함을 느끼는 시민들로 구성된 ‘초록행동단’은 무너진 환경과 파괴된 삶을 고발하고, 얼어붙은 땅위에 ‘녹색 희망’을 심기 위해 1월 3일(월)부터 1월 23일(일) 까지 전국 환경․생명파괴 현장을 진혼하고 반환경 노무현 정부 규탄과 환경정책 쇄신을 촉구하고 있다. 환경비상시국회의 초록행진단은 원주 군부대 기름유출 고발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자병산 석회광산 애드벌룬 시위, 고리 원자력발전소 추가건설 반대 선상시위 등을 진행, 1월 9일(일)에는 불법벌목, 주민폭행 지리산 골프장 반대 기자회견과 초록행동단 중간활동보고대회를 진행하였다. 1월 10일에는 영광에서 영광핵발전소로 인한 환경피해문제 항의와 일부재벌의 특혜를 위해 주민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해남 J프로젝트 항의 집회가 있었다. 11일에는 금강상류의 수자원과 생태계를 파괴하는 하천정비 기본 계획 철회와 갖은 비리 속에 추진되고 있는 웅포골프장 반대 기자회견이 있었다. 12일에는 새만금 갯벌살리기 삼보일배가 새만금 방조재에서 해창갯벌까지 이루어졌고 14일에는 기업도시개발특별법의 현장, 아산 탕정에서 주민들과의 모의재판과 삼성 S-LCD앞까지 도보 행진 및 퍼포먼스를 진행, 16일에는 계룡산 국립공원 관통도로 강행 중단 기자회견과 문화행사를 진행하였다.

※문의 : 환경비상시국회의 초록행동단 염형철 총괄팀장 및 대변인(016-464-0064)
                                     초록행동단 이유진 미디어팀장(016-623-4907)
                                     초록행동단 고지선 간사(016-702-4136)
                                     김혜애 상황실장(016-243-4903)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이은우 사무처장 016-355-3735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박호림 사회인권팀장 018-335-4723

2005. 1. 17.

환 경 비 상 시 국 회 의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