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군 당국의 화학무기 폐기에 대한 성명서 (05/09)

2006.08.18 | 군기지

군 당국의 화학무기 폐기에 대한 성명서

우리 군 당국이 상당량의 화학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극비리에 충북 영동지역에 화학무기 폐기공장을 건설, 지난해 말부터 폐기작업을 벌이고 있는 사실이 처음으로 확인되었다. 군 당국은 오는 2006년까지 화학탄, 신경을 마비시키는 신경작용제를 비롯, 수포, 혈액, 질식 작용제 등 수백톤에 달하는 군 보유 화학무기 전량을 소각하는 등의 방법으로 폐기 처분했고 앞으로 추가적으로 처분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녹색연합이 자체 파악한 화학무기 폐기시설은 육군6157부대(충북 영동군 매곡면 수원리 제3탄약창)내부로 이 부대가 위치한 곳은 생태계 보고로 알려진 백두대간 자락에 위치해 있다. 백두대간은 생태계 보고(寶庫)로 화학무기 폐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으로 심각한 생태적 위협에 직면한 상태이다.

녹색연합은 화학무기 자체의 안전성과 폐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 가능성에 대해 우려한다. 더구나 화학무기 폐기시설을 건설하고 실제 폐기하는 과정에서 인근 주민들의 이해와 동의를 구하지 않고 <보안>의 이유로 극비리에 추진되었다는 사실에 대해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주민의 안전을 우선시하고 환경오염을 먼저 생각했다면 비밀리에 추진되었다는 그 사실자체가 국민의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 화학무기 폐기시설은 주민의 안전과 환경오염과 관련해 최소한의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이에 녹색연합은 국방부에 화학무기 자체의 안전성과 폐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긴급 사태시 그 영향을 최소화하고, 화학물질의 방출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신속히 관련 진상조사와 그에 대한 대책을 전면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 또한 극비리에 추진한 관련자 처벌을 요구한다. 아울러 환경부는 육군 6157부대가 위치한 외곽지역을 조사한 결과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조사결과를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

▶ 문의 : 김타균 정책부장 016-280-0509, 747-8500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