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inancial Post – BND Update 2001

2003.11.27 | 군기지


아무것도 사지 않기 운동 중 하루

아침에 맨 처음으로 파이낸셜 포스트(신문)가 도착했다. 헤드라인이 이목을 끌었다
Kmart 쇼핑가들 주목하세요. 3번 복도 쪽에서 hot coffee를 세일 중입니다. 지금, 주저하지 마십시오. 세일 65시간 남았습니다. Kmart 주식회사. 종종 1990년대의 월 마트와 같은 소매 추세에 별다른 관심을 가지지 않는, 추수감사 쇼핑 주중 가장 중요한 오늘 아침 미국의 할인점들은 그들의 점포를 오전 5시부터 66개의 거리에서 개장을 한다.

나는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이 미국과 할인점간의 대결처럼 보여 지기를 원치 않는다. 그러나 사업을 위해 준비한 매우 화려한 플라스틱 통로가 마련되어 그들의 대결은 이미 강행되었다.

비버리, 메사추세츠 등지에서 게리 체임벌린은 세계의 Kmart를 위한 그의 반박문을 준비했다.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에 답하여, 나는 물러 나기로 결정했다.” 그는 후에 e-mail을 통해 알렸다. ”나는 나의 좌익 공산주의 t-셔츠로 된 Mohawk를 내려 놓고, 나의 친구들을 찾기 위해 밖으로 나갔다.

창밖에서는 아침햇살이 비쳐온다.( 중동부에서는 해가 지는)
첫 번째 BND가 열리는 예루살렘에서 의식이 거행되고, 보고서가  Eilat, Beer Shiva, Rechovot, Tel Aviv, Kfar-Saba and Haifa 에서의 세부 행동들로 도착한다.

참가자 중 한명이 나에게 말할 것을 적었다. 내용은 소비주의에 불복하는 아이디어의 표현을 채택한 세계는 적절치 못하다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은 이스라엘에서도 소비문화가 있다 …라는 것과, 그것들의 효과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게 될 것이다. …라는 생각의 첫 번째 표출이다.”
오늘 이스라엘로부터 들어온 유일한 주 뉴스: 다섯 명의 팔레스타인 어린이는 학교로 걸어가고 있었고, 그 중 한 아이가 길가에 놓여진 불발된 이스라엘 탱크 껍데기를 발로 찼다. 그리고 다섯 명의 어린이는 모두 죽었다.

비디오캠 포스팅이 더블린으로부터 유입 되었다. 댄서들이 쇼핑몰 보안으로 안전하게 있기 전에, 자본주의에 대항하는 쿠바 니그로의 춤을추는 사람들이 그레이프튼 거리에서 세인트 스테판 그린 쇼핑 중심가로 대거 몰려 들었다.  

뉴욕 시로부터의 알림:
“나는 과소비자가 아니다. 그러나 나는 당신들의 BND하에서도 습관적으로 어떤 것을 살 것이다. 당신들은 어떻게 우리가 뉴욕에서 겪어 오는지에 대한 아무런 정보가 없다. 행복한 주말이여. 카를 로슨.”
카를. 그는 부드러운 사람처럼 보인다. 그러나 쇼핑 상담자와 불운한 지도자들 사이에서의 이상한 차이점들은 무엇인가?

BND는 마침내 존 쉐파톤의 예의에 관한 로맨틱한 작은 얘깃거리를 얻었다. “내 여자친구와 나는 하와이의 Big 아일랜드에 있는 13,000-foot 화산 ‘Mauna Loa‘를 등반하고 있다. 미개지에 관한 최고의 것들 중 하나는 거기에는 당신들 입으로 넣을 그들의 생산물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무리지은 사람들도 없고, 차도 없고, 선물 포장 랩도 하지 않는 아주 아름다운 곳이다.


만약, 오늘 해리포터 티켓을 구매하는 부모님들을 매번 들을 수 있는 소리가 있다면, 그것은 마치 우라늄 더미 안에 있는 방사능 측정기와 같을 것이다. “이것을 읽는 그 순간 그것은 몇 백만이 될 것이다.”
뉴욕 타임즈를 격려하며….
영화의 총괄적인 미디어 범위는 냉담하다: 나는 뉴스를 보고 크게 웃었다. 그리고 보이지 않는 아이들은 왜 그녀가 이미 네 번이나 영화를 보아 왔는지에 대해서 설명했다.
공영 방송은 Potter 작가에 대한 전체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라디오와 TV 그리고 신문에서 그것을 비판했다. 책에 대한 암시는 비공식 대담과 비참조문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것은 부정적인 공개적 운동이다. 만약 경제가 불안정하다면 영화가 1억 5천만불을 벌어들일 수 있을까? 만약 우리 주변에 테러리스트들이 있고 여전히 시체들이 발견 된다면 어린이 마법사를 보기위해 몇백만명이 줄을 서서 있을 수 있을까?

치명적인 바이러스에 관한 그의 업적으로 저명한 하바드대의 생화학자-그들은 그를 노벨상 후보자라고 부른다. – 는 공개적으로 행방 불명자들을 공언했다. 돈 윌리스의 차(연료가 가득차있고, 발화점에 다다른)가 보스톤 다리에서 발견되었다. 친구들과 경찰들은 헛수고를 한 것이다.

일상적으로 공상을 하는 시간대인 오후에는 풀이 죽어 있다. 스튜어트 다운스는 오스트리아 케런 으로부터 급송 우편을 보낸다. 좀비들이 그들의 정면에 바코드를 지닌 채 검은색 옷을 입고 마을로 주섬주섬 내려오고 있다. 그들은 다리에 거품 같은 검은색으로 된 공과 같은 둥근 것을 단 사슬(플라스틱)을 차고, 그들의 축 늘어진 팔에는 쇼핑백을 든 채 있다. 로고스로 꾸며진 조직적인 여성들은 그들의 간절함을 유지하기 위해 채찍을 휘두른다. 무엇보다도 현수막에는: 쇼핑을 그만하라. 인간다운 삶을 시작하라. 인생을 아무것도 사지마라!

나는 앤디 린든블랫의 글(Coast 산맥에서 멀리 떨어진 호수에 관한)글에서 단어들의 흐름에 빠져버렸다: 백조들, 오리들, 게으름뱅이들, 얕은 눈, 숲이 우거진 개울, 다람쥐의 속삭임, 산위로 지나가는 구름들, 이끼, 큰 사슴.
미군 반 영웅주의자들은 필라델피아의 프리 피자를 지나쳤다. 집에서 만든 머핀들은 온타리오주 피터브러그의 팀 호톤스로 분배되었다. 자유 시식 만찬이 픽토리아의 쇼핑센터 푸드코트에서 열렸다.

“이것은 BND의 첫 번째(작년까지는 하지 않았던) 이다. 그리고 나는 그것이 매우 생산적이라고 말하는데 자랑스러워 한다. 나는 두장의 포스터와 9개의 광고 쪽지를 넣어서 지역 신문사와 방송국으로 약 500개의 이메일을 보냈다. 나는 또한 불도 켜지 않고, 운전도 하지 않는 등의 최소한의 자원만 사용을 해서 하루 동안 어떤 것도 사지 않았다. 나는 모든 사람이 즐거운 시간을 가지기를 원한다. 나는 나의 행동을 알고 있다. 나의 다음 문화의 마비를 기다릴수 없다.
“스완, 루이스톤, 뉴욕”
거기에는 나를 흥분시키는 생산성의 척도에 관한 어떤 것이 있다.

보고서는 견줄 만 하다. 나는 미래의 기술 파일에 상점 밖으로 구매자(떳떳하지 못한 그리고 떳떳한)들을 끌기 위한 보안 방호물 들을 강화하고, 상품을 구매하고 나중에 돌려주는 팬클러버스들에 관한 상세서를 던졌다. 미래의 사고들에는 교사죄에 대한 단어의 정의로 쇼핑몰 보안에 관한 논쟁거리를 설명하는 인디애나주 호바트의 데이브로 부터의 문서가 있다. 그 장면은 아이러니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그것은 아이러니한 죽음은 아니지 않을까?

마지막 BND의 일화. 나는 집으로 가는 중, 커피 판매자와 그의 고객 사이의 대화를 엿들었다.
“미안합니다. 우리는 어떤 무카페인 블랙 커피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괜찮습니다. 나는 내 커피가 있습니다. 따뜻한 물 좀 주실래요?”
“요금을 내셔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크림이나 설탕을 원한다면 그것도 마찬가지구요. 죄송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남용을 하는터라…
어떤 사람들은 들어와서 티백은 사지 않고 뜨거운 물만 얻어갑니다. 그들은 단지 크림이나 꿀만 추가를 하지요. 저는 당신이 그렇게 하지 않은 사람이기를 원합니다.“
왜 안되는가? 그 샵의 사업이 안 될 것 같아서 그러는가? 5센트의 비용이 들기 때문인가? 별것도 아닌 것에 어떤 것을 결코 지불 할 수 없기 때문인가?


영국 디자이너 조나탄 반브룩과 함께하는 일본 BND 팀,  TV 네트워크들은 그들의 BND 광고를 거절할 것을 확신했다. 그러나 그들은 포기 하지 않을 것이다.
11월 23일 이케부쿠로와 하라주쿠 쇼핑 거리의 중심지인 15-2 지점에 공기로 부풀려진 거대한 스크린이 있다. MVP는 그런 것들을 만들기 위해 Mr.Nozawa로 간다.

번역:
BND Update 2001

– 자원활동가 김민수 –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