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WSSD의 세계시민사회포럼 등에서 다양한 활동전개 예정

2002.08.21 | 군기지

녹색연합, WSSD의 세계시민사회포럼 등에서 다양한 활동전개 예정
“주한미군 환경문제, 여중생사건 등을 국제적인 이슈로 부각”

녹색연합은 오는 23일부터 9월5일까지 남아프리카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리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세계정상회담(WSSD)과 동시에 열리는 세계시민사회 포럼(Peoples forum) 등에서 주한미군기지환경문제와 여중생사망사건 등에 대한 적극적인 문제제기로 국제적인 이슈로 부각시키기 위한 노력할 예정이다.

녹색연합은 우선 주한미군기지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환경파괴를 고발하는 사진전(We Prosecute the U.S. Troops in Korea)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용남 사진작가(현장사진연구소장)의 작품 50여점을 지원받아 21일부터 30일까지 회의가 열리는 나스렉 엑스포 센터(Hall7, A4~A5)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파주 스토리, 다그마 사격장의 환경오염, 캠프하우즈의 기름유출 토양 오염, 비무장지대 내 보니파스부대의 수질 오염, 탱크의 진동과 소음으로 젖소가 사산하는 장면 등 파주일대 미군기지로 인해 일어나는 환경문제를 집중 제기한다. 또한 최근 발생한 장갑차로 희생된 여중생, 그 가족들의 고통, 이 사건에 대한 한국민의 거리투쟁장면들을 담고 있다. 이번 사진전시회는 한국에서 미군부대로 인해 얼마나 환경이 파괴되고, 한국인들이 어떤 고통을 겪고 있는지를 세계 시민사회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이번 두 아이들의 사망에 대해 재판권포기와 부시대통령의 사과, 그리고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서명운동도 현장에서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녹색연합은 미군기지로 인한 환경파괴에 공동대응하기 위한 국제단체간의 연대활동도 이 기간중에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지에서 오는 8월 29일 <미군기지와 환경 그리고 인권(Speak Loud about Overseas U.S. Military Bases, Environment and Human Rights)>라는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국제세미나에서는 한국을 비롯해 미군기지로 인해 환경문제와 인권피해를 보고 있는 오키나와, 필리핀, 파나마, 비에케스 등에서 참가한 NGO들의 피해사례발표와 미군기지 환경감시를 위한 전세계 NGO와의 협력방안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미군기지 환경운동을 하는 전 세계 NGO의 네트워크에 대한 밑그림이 그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세미나가 끝난 후 미군의 해외 주둔 미군기지 환경과 범죄에 대한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집회나 행진이 준비될 예정이다.

한편 녹색연합은 최근 발표한 92년 리우환경회의이후 한국의 환경질 10년 변화를 분석한 <2001년 한국 환경신호등> 영문판을 전시할 예정이다. 「2001년 한국의 환경신호등 – 한국 환경질 10년 변화(2001 Korea Environmental Signal – Ten-Year Changes in Environmental Quality)」는 지속가능한 한국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환경동향을 분석하여 정리한 것으로 도시, 자연재해, 대기분야, 기후변화, 에너지, 교통, 해양, 산림, 농업, 시민참여 등 15개부문에 28개 환경측정지표의 바탕으로 최근 10년간의 경향성, 추이 등을 분석 평가한 자료이다. <환경신호등>은 경제, 사회, 환경 등의 현황을 나타내는 정부의 각종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대표적인 측정지표를 마련, 우리나라의 환경질 변화를 체계적이고 정기적으로 모니터한 것으로 ‘녹색신호’, ‘적색신호’, ‘황색신호’로 기록해 세계인들이 한국의 환경질 변화를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지난 10년간의 환경질 변화를 녹색, 황색, 적색 신호등 색깔로 나타낸 결과 28개 지표중 절반정도인 13개가 ‘적색’으로 분류되었으며, ‘녹색신호’는 9개지표가 ‘황색신호’는 6개 지표로 분류되었다.

이번 녹색연합은 오는 23일부터 9월5일까지 남아프리카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리는 지속가능한 세계정상회담(WSSD)과 동시에 열리는 세계시민사회 포럼(Peoples forum)에는 박영신 상임대표(연세대 교수), 윤창영(시민참여위원장), 신경아(국제협력위원), 최승국 협동처장 등 7명이 참가하고 있다. <끝>

▶ 담당 : 녹색연합 김타균 정책실장 02-747-8500, 016-745-8500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