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울진-삼척, 국내 최대 산양서식지 관리대책 시급

2010.12.15 | 산양

울진-삼척, 국내 최대 산양서식지 관리대책 시급
– 울진-삼척 산양서식지는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 보호의 사각지대
– 환경부와 문화재청, 2010년 2월 산양 23마리 폐사 이후 무대책 일관
– 시민들이 직접 설치한 무인카메라에 건강한 산양가족 포착, 올 겨울 걱정

국내 최대 산양서식지인 울진-삼척지역에 대한 관리대책이 시급하다. 녹색연합은 올 초, (사)울진숲길과 온라인 포털사이트를 통해 산양보호활동을 위한 시민기금 200만원을 조성해 무인카메라 10대를 울진군 북면 두천리 일대에 설치했다. 환경부가 월악산, 오대산, 설악산 등 백두대간 일원에 155대의 무인카메라를 설치했지만, 이곳 울진-삼척지역은 행정부처의 손길이 미치지 않았기 때문에 시민들이 직접 나선 것이다. 또한 울진-삼척 산양서식지는 올 2월, 23마리 이상의 야생 산양이 떼죽음을 당한 곳이기도 하다.

시민들이 직접 설치한 무인카메라에 뿔도 나지 않은 새끼 산양이 어미와 동행하는 모습이 포착되었다(관련 동영상/사진 별도 첨부). 그러나 이번 겨울 행정조치와 보호구역의 사각지대인 울진-삼척지역의 야생 산양이 생존하리라는 보장이 없다. 환경부와 문화재청이 각종 종 복원사업에 집중하는 동안, 정작 보호해야할 야생 산양서식지를 방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산양 23마리 떼죽음 이후, 공언했던 사업도 집행 못해
2010년, 70년 만의 폭설로 2월부터 6월에 이르기까지 산양 23마리가 사체로 발견되었다. 당시 발견된 산양 사체 중 20구가 서울대학교 수의대학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으로 보내져 부검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 사인이 모두 아사(餓死)와 그로 인한 탈진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산양 폐사 원인을 이상 기온에 의한 한파로만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울진-삼척 산양서식지의 열악한 관리 상태를 극복하기 위한 환경부의 적절한 대책과 노력이 없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산양 집단 폐사 이후, 지난 4월, 환경부는 보도자료(‘경북 멸종위기 산양, 이상기후로 떼죽음’에 대한 보도자료, 2010.4.29)를 통해 울진-삼척 산양서식지에 대한 전수조사 실시, 동절기 임시 계류장과 멸종위기종 구조치료센터 설치를 약속했다. 하지만, 지금껏 2차례 먹이주기 행사가 전부였다. 환경부의 안일한 대처만 보더라도 이곳이 얼마나 무방비 상태에 놓여있는 지 알 수 있다. 산양의 폐사를 방조하고 있는 것이다. 환경부는 지금이라도 올 4월 약속한 겨울철 산양 보호대책에 대한 예산을 편성하고, 즉각 실행해야 할 것이다.  

환경부, 종복원하겠다며 서식지 관리보호는 뒷전
산양 등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된 야생동물의 관리는 서식지 보전이 핵심이다. 종의 증식과 복원사업도 중요하지만 서식지가 보호되고 관리되지 않으면 ‘밑빠진 독에 물붓기’일 뿐이다. 그런데도 환경부는 서식지 보호와 관리에는 소홀하고, 생색내기식의 증식과 복원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지난 2008년 월악산 지역에 산양 10마리를 방사하여 산양 증식 복원사업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월악산은 기존에 산양 서식지로 알려진 곳이 아니다. 산양 증식복원을 위해 월악산 지역에 돈이 투자되는 동안, 국내 최대 산양서식지인 울진-삼척 지역에서는 23마리가 넘는 산양이 죽어나갔다. 울진-삼척 산양서식지 보호를 위한 예산이 실제 편성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환경부의 멸종위기종 관리 부실은 이뿐이 아니다. 우리나라 최대 생태경관보전지역이자 산양서식지인 울진 왕피천에서는 지난 2009년 5월 산양이 올무에 걸려 죽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다. 이 지역은 지난 2005년 환경부가 보호구역으로 지정해 향후 10년간 1,700억 원의 예산을 자연보전, 주민지원, 지역사회 발전 등에 쓸 것으로 약속했다. 그러나 정작 올무수거 조차 제대로 하지 않았고, 예산도 제대로 집행되지 못했다. 또한 지난 달 환경부가 발표한 보도자료(한반도 생태축 구축방안, 2010.11.9)에도 산양 복원사업지 주변의 생태계를 중점 관리한다는 계획은 있지만, 기존 서식지를 어떻게 보호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없다. 지금 가장 시급한 것은 대표적인 산양서식지이면서도 아무런 법적 제도적 보호장치와 관리의 손길이 전무한 울진-삼척지역에 대한 대책이다.  

문화재청, 천연기념물 관리 의지 없어
환경부의 서식지에 대한 직무유기와 함께 천연기념물의 관리책임이 있는 문화재청의 미흡한 대응도 문제다. 문화재청은 2차례 수행한 산양조사 실태보고서를 통해 울진-삼척이 국내 최대 산양서식지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렇지만 야생동물보호구역 등의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노력은 하지 않았다. 문화재청은 강원도 양구에 2006년 7월 이후, 산양 증식과 복원 계획을 추진했으나, 결국 8부 능선의 암릉을 뛰어다녀야 할 산양은 사람들이 주는 먹이를 받아먹으며 동물원에서 살아가는 신세가 되었다.

반면 산양 23마리가 집단 폐사돼 대책 마련이 시급한 울진-삼척지역에는 탈진한 산양을 위한 계류장 하나도 만들지 않고 있다. 지난 겨울, 울진에서 탈진한 산양이 살아서 구조되었으나 변변한 치료시설과 전문 인력이 없는 동물병원 라면박스 위에서 응급처치를 받고, 문화재청 지정 천연기념물 치료소인 영주로 호송 도중에 폐사되는 일도 있었다. 우리나라 최대 산양서식지인 울진-삼척지역에 서식하는 산양의 개체수 파악 등 기본적인 데이터조차 확보하지 못한 것은 문화재청의 천연기념물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부족과 서식지 관리에 대한 의지가 없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지점이다. 종 복원사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서식지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보전 대책이 반드시 선행되어야만 한다. 문화재청은 이 지역의 산양이 보호받을 수 있는 실제적인 제도와 그에 맞는 구체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해야만 한다.  

환경부와 문화재청에 요구한다
산양서식지의 보호에서 가장 기본은 정기적인 전수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해 산양 서식실태와 위협요인을 파악하는 일이다. 그러나 정부는 산양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는 고사하고 기본적인 개체수 조사도 하지 않았다. 왕피천 생태경관보전지역의 경우, 보호지역 지정 이후 지난 2년간 유전자분석을 실시해 최소 18마리 이상 서식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그러나 그 외에 울진 서면, 북면 일대 산양서식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개체수 조사가 실시된 바가 없다. 환경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듯이, 울진-삼척 지역에 대한 정기적인 산양 전수조사와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겨울 동절기 임시 계류장을 설치하며, 적절한 전문 수의사를 확보해야 한다. 울진지역 멸종위기종 구조치료센터도 약속한대로 설치 추진해야 한다. 또한 산양 서식지 보호를 위한 예산을 편성해 2011년 예산안에 반영해 충분히 예견되는 떼죽음 사태에 대비해야만 한다.

산양은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동물 I급이며 문화재청 지정 천연기념물 제217호이다. 한반도에서 600~700마리밖에 남지 않았으며 비무장지대, 설악산, 울진-삼척지역에만 100개체 이상씩 서식하고 있다. 환경부와 문화재청이 힘을 합쳐 이곳 산양서식지 보호를 위해 노력해야할 법적 근거가 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관리하는 월악산과 설악산은 그나마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곳이고, 비무장지대는 민간인의 출입과 접근을 비롯한 일체의 개발행위가 엄격히 통제된 곳이다. 그러나 울진-삼척지역은 산양 보호의 사각지대로 남아있다. 울진-삼척의 산양서식지를 어떤 법적 테두리로 묶을 것인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실행해야 한다. 환경부와 문화재청이 서식지 관리와 보전의 관점에서 산양 보호정책을 만들지 못한다면 한반도에서 야생 산양의 생존은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환경부와 문화재청이 여전히 지금과 같은 행태로 일관한다면 이번 겨울 울진지역에서 대규모 산양 폐사는 또 다시 반복될 것이다. 산양이 이 땅에서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시간문제다. 산양이 죽기를 기다려 종 복원에 예산을 쏟을 것이 아니라 자연에서 제대로 번식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산양 보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 울진 무인카메라에 잡힌 산양 가족 동영상(컬러/30초)과 사진은 녹색연합 웹하드(www.webhard.co.kr, ID:greenku PW:8500) → 내리기전용 → 산양 폴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0년 12월 15일
녹색연합 · (사)울진숲길

  • 문의 : 녹색연합 배제선 팀장 / 011-1711-2552 thunder@greenkorea.org
    녹색연합 자연생태국 보람 활동가 / 011-9784-4938 rouede28@greenkorea.org
    (사)울진숲길 이규봉 사무국장 / 017-532-3322 ngouljin@hanmail.net

  •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