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력 최초로 ‘로드킬 위험 주의 표지판’ 설치

2017.04.13 | 생명 이동권

유네스코 지정 ‘남한산성’ 지역에 로드킬 제로 구간 시도
남한산성면사무소, 지역주민, 녹색연합 로드킬 저감 활동에 협력

4월 12일(수) 오후 3시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면 43번 도로(하남시→광주시 방향)에 민관협력으로는 처음으로 로드킬 위험을 알리는 표지판이 설치되었다. 기존의 ‘야생동물 출현지역’ 규격 도로 표지판 대신 ‘로드킬 다발구간’ 문구를 사용한 새로운 모양의 표지판이다. 녹색연합은 남한산성면과 협력해 작년부터 43번 국도를 수차례 모니터링하였고, 이후 로드킬이 자주 발생한 구간을 선정하여 로드킬 저감 표지판을 설치했다.

로드킬 표지판 설치 사진

로드킬 표지판 설치 사진

제 1호 로드킬 표지판 설치를 기념하기 위해 남한산성면사무소 박찬구 총무팀장, 임동길 이장협의회장, 이문수 주민자치위원장, 손종용 체육회장, 이명수 농촌지도자회장, 채상훈 예비군면대장, 강우구 의용소방대장 등 남한산성면 주민들과 이현철 광주시의원, 녹색연합 조현철 대표, 윤상훈 사무처장, 녹색연합 활동가들이 참석하여 행사를 진행하였다.

이문수 주민자치위원장은 ‘세계문화유산의 고장 남한산성면이 녹색연합과 로드킬 방지에 앞장서, 문화유산과 생명 모두를 지키는 고장으로써 새롭게 도약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행사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활동가들은 ‘속·도·를·줄·여·주·세·요’ 피켓을 들고, 43번 국도를 달리는 차량을 향해 퍼포먼스를 진행하였다.

남한산성면 관계자들과 녹색연합 관계자들이 ‘로드킬 없는 남한산성 만들기’ 캠페인을 지속하기 위한 한자리에 모였다

남한산성면 관계자들과 녹색연합 관계자들이 ‘로드킬 없는 남한산성 만들기’ 캠페인을 지속하기 위한 한자리에 모였다

지역주민과 활동가가 도로 위에서 ‘속도를 줄여주세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지역주민과 활동가가 도로 위에서 ‘속도를 줄여주세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남한산성은 201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자연과 문화를 보전하는 지역이고, 서울에서 접근성이 뛰어난 관광 요충지이다. 성수기에는 일평균 1만 5천여 명이 남한산성을 방문한다. 이에 녹색연합은 로드킬의 심각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하기에 최적의 장소 중 하나라고 생각했고, 로드킬 제로 구간을 만들기 위한 발걸음을 내딛었다.

녹색연합은 2016년 7월부터 10월까지 남한산성면 내 43, 45번 국도, 342 지방도를 15차례 모니터링 하였고, 그 결과 고양이, 개, 청설모, 토끼 등 총 6개체 17마리의 로드킬 흔적을 사체로 확인하였다. 또한 남한산성면사무소의 협조를 얻어 고라니, 개 등 3개체 5마리의 사체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었다. 기간에 따른 모니터링 횟수를 전제하면 해당 구간의 로드킬 사고는 훨씬 더 많을 것이라 추정된다.

2016년 9월 8일, 녹색연합과 남한산성면사무소는 로드킬의 심각성에 동감하며 ‘로드킬 없는 남한산성 만들기’에 뜻을 같이 하기로 업무 협약을 맺었다. 로드킬 캠페인을 공동 주최하고, 모니터링 자료 및 DB를 구축하여 서로 공유하고, 표지판 설치를 위해 상호 협력하는 등 협약 내용을 실천해가고 있는 중이다. 앞으로 지속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남한산성 내 43번, 45번 그리고 243번 지방도를 모니터링 할 예정이며, 남한산성면을 로드킬 제로 구간으로 만들기 위에 제 2, 3의 표지판을 설치할 계획이다.

로드킬은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심각한 피해를 준다. 로드킬로 인한 인명피해는 연간 400건에 달하고, 로드킬로 죽는 동물 수는 연간 30만 마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로드킬 예방협회). 운전자들이 로드킬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규정 속도를 지키고 과속하지 않는 것이다.

표지판을 설치하여 운전자에게 ‘로드킬 다발구간‘임을 알리는 것은 그 시작이며, 더 나아가 생태통로와 유도펜스를 설치하고 로드킬에 대한 시민인식도 개선해야 한다. 앞으로 녹색연합은 남한산성을 비롯해 더 많은 곳을 로드킬 제로 구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현장사진과 로드킬제로캠페인 사진은 웹하드(www.webhard.co.kr)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 greenku / 비밀번호: 8500 / 폴더: 로드킬 표지판 설치_170412

2017년 4월 12일

녹색연합

문의 : 황일수 (녹색연합 상상공작소 brightday@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