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만들러 갑니다

2008.08.27 | 행사/교육/공지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만들러 갑니다
5개 학교에 풍력, 태양광, 자전거 발전기 설치

녹색연합은 대안학교의 재생가능에너지 교육을 위해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5개 대안학교를 선정해 500W 풍력발전기와 200W 태양광발전기, 자전거 발전기를 설치해 학교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고 에너지 교육에 활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3일부터 9일까지 일주일간 5개 대안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풍력발전기의 날개를 깎고, 자석을 이용해 자전거 발전기를 만들었습니다. 녹색연합은 대안기술센터와 함께 선생님들이 직접 만든 재생가능에너지 설비를 오는 9월 1일부터 6일까지 학교에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설치되는 학교 순서는 거창 ‘샛별초등학교’, 무주 ‘푸른꿈고등학교’, 괴산 ‘신기학교’, 제천 ‘간디학교’, 지리산 실상사 ‘작은학교’ 입니다(실상사는 8~10일로 연기될 수 있음). 거창샛별초등학교는 1946년에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민주 시민을 양성한다는 교육 이념으로 세워진 학교로 2007년부터 학교에 재생가능에너지 시설 설치를 위해 여러 가지 준비를 해 왔습니다. 앞으로 학교에서 자발적으로 5kW 규모의 햇빛 발전소를 세울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1997년에 시작된 제천간디학교는 2006년 중고 통합과정으로 현재 약 125명의 학생들이 생활관 생활을 하며 공동체를 지향하는 학교입니다. 제천간디학교는 인권, 생태, 평화의 가치를 수업과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구현하고자 하며, 2008년 1학기에  에너지⋅기후변화에 관련한 수업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괴산 신기학교는 1999년부터 동화 공연, 삶을 가꾸는 문화예술교육과 같은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문화예술을 통한 인성교육을 꾸준히 실천해온 대안학교입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신기 짧은 학교’를 열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기를 쓰지 않겠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때문에 신기학교는 꾸준히 직접 전기를 만들어 써 보는 작은 실천을 고민해왔으며, 이번에 설치되는 소형 발전기들을 이러한 교육과 실천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실상사 작은학교는 불교의 연기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설립된 중등 대안학교입니다. 작은학교는 생명평화를 실현하는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기후변화 등 생태계의 위기를 빚어내는 현재의 생활방식에 대해 돌아보고 소박한 생활, 자립적인 삶, 자유로운 삶을 위한 실천방식을 찾아 실천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작은학교는 새로 설치하는 발전시설을 통해 에너지절약과 재생가능에너지 생산, 에너지 자립에 관한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작은학교의 발전시설은 작은학교 학생과 학부모뿐만 아니라 지역의 초⋅중학교, 학교 방문객, 지역주민들에게 좋은 교육적 효과를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푸른꿈고등학교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로운 삶’을 실현하고자 1999년 개교한 대안고등학교입니다. 대안학교의 특성을 살려 이론과 실전이 겸비된 에너지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바이오 디젤 특강과 실습 등을 진행한 바 있으며, 대안기술센터에서 진행한 겨울에너지캠프에 참여하기도 하였습니다.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는 (주)아베다 코리아의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녹색연합은 3월 29일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선정을 위한 워크숍, 6월 14일 ‘학교에서 에너지 기후변화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두 번의 워크숍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대안학교에 재생가능에너지 시설이 하나하나 설치되는 과정에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취재를 원하시는 분은 연락을 주십시오. 학교마다 풍력발전기와 자전거 발전기를 설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전화를 주시길 바랍니다.

2008년 8월 28일

녹색연합

※ 문의 : 녹색연합 에너지·기후변화팀 이유진 leeyj@greenkorea.org
             김명기 yopjypeyes@greenkorea.org

※ 설치 일정에 대한 문의는 대안기술센터 김대규 간사님 ☎ 011-302-7038
※ 학교 취재를 위한 담당 선생님
 – 거창 ‘샛별초등학교’ : 송준섭 선생님 ☎ 010-3768-8347 ecodari@naver.com
 – 무주 ‘푸름꿈고등학교’ : 곽진영 선생님 ☎ 010-3820-7123 yeoyouu@hanmail.net
 – 괴산 ‘신기학교’ : 조원석 선생님 ☎ 011-9920-1984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