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4대 강령 다시 읽기, 다시 쓰기

2021.02.24 | 참여, 행사/교육/공지

여러 갈래의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진단도 제각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벗어날 수 없는 진실입니다. 2021년, 우리가 살고 있는 코로나 시대는 분명 인류가 자초했다는 것. 우리의 이기와 편의로 집을 잃은 생명들이 코로나 같은 인수공통전염병의 시작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2100년까지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지구 평균온도 상승폭을 1.5˚C 이하로 묶어내지 못한다면 인류에게 미래가 없다는 과학자들의 경고는 단호합니다. 하지만 현재 수준이라면 3˚C는 너끈히 넘길 것이고 그땐 정말 돌이킬 수 없습니다.

2000년부터 매년 약 650만㏊의 숲이 사라졌습니다. 지구 전체 생물종 8분의 1에 해당하는 100종 이상이 멸종 위기에 처했습니다. 1970년에 비해 야생생물의 개채수는 33%만 남았으며 이런 속도라면 6천600만 년 전 공룡이 멸종한 뒤 처음으로 지구가 대멸종(mass extinction)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것을 UN은 경고합니다. 도시화를 비롯한 각종 개발로 동식물의 서식지가 감소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힙니다.

파국의 들머리에서 녹색운동의 깃발이 굳건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2021년, 녹색연합이 시작된 지 꼭 30년이 되었습니다. 녹색운동의 기치를 세우고 한 세대를 보냈습니다. 전국 녹색연합은 본부, 지역 조직, 전문기구 활동가들을 아우른 ‘30주년 비전위원회’를 꾸렸습니다. 올 한 해 동안 지금까지 지나온 30년을 기억하고, 새로운 30년을 전망하는 작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첫 단추로 녹색연합 활동의 근간인 ‘4대 강령’을 다시 읽고 다시 쓰기로 했습니다. 처음 시작했던 초심을 지우는 작업이 아니라 오늘의 초심을 단단히 하자는 취지입니다. 30년 전의 언어를 오늘의 언어로 바꾸고, 30년 전의 위기와 과제에 당장의 위기와 과제를 더하려고 합니다. 먼저 전국 녹색연합 활동가들에게 의견을 물었습니다. 이제 녹색연합 회원들에게 의견을 물을 차례입니다. 더해서 담고 싶은 가치가 있다면 의견을 주십시오. 총회 안내 메일을 통해 여쭙겠습니다.

녹색연합 4대 강령 2021년 버전을 3월 13일 회원총회에서 공표하려고 합니다. 녹색운동의 선명한 선언은 이 시대의 분명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녹색연합 30주년비전위원회는 아래의 내용으로 4대 강령 2021년 버전을 제안합니다.

전문  
자연을 거스른 문명에 미래는 없다. 녹색운동의 깃발이 굳건해야 하는 이유다. 녹색은 생명과 평화다. 녹색은 생태순환형 사회를 바탕으로 다양성을 존중한다.   지구 생태계 위기는 곧 인류 문명의 위기다. 우리는 기후위기, 생물다양성 악화, 사회적 불평등을 넘어 정의로운 녹색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 생명존중, 생태순환형 사회 건설, 비폭력 평화 실현, 녹색 자치 실현 등 녹색운동의 선명한 선언은 이 시대의 분명한 이정표다.      


생명존중
– 우리는 모든 생명의 가치와 권리를 존중한다.
– 우리는 생명의 터전인 산림생태계, 하천생태계, 해양생태계 등을 보전하고 생물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생태계를 교란하고 생명윤리를 위협하는 유전자 조작과 유해화학물질 사용에 반대하며, 생명안전과 생태계 질서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생태순환형 사회 건설
– 우리는 사회 약자와 자연을 희생시키며 이윤과 성장을 추구해온 불평등한 경제체제를 극복하고 생태순환형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우리 삶을 성찰하고 절제된 소비를 통해 소박하고 작은 것이 아름다운 생활양식을 정착시켜 나간다.
– 우리는 미래세대가 기후위기에서 벗어날 권리를 존중하며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핵 발전과 화석연료 중심의 잘못된 에너지체계를 바로잡고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정의로운 전환을 꾀한다.    

비폭력 평화 실현
– 우리는 모든 종류의 폭력과 차별을 거부한다.
– 우리는 전쟁의 종식과 평화를 위협하는 살상무기 폐기, 전쟁위협을 일으키는 군비경쟁과 군수산업 중단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우리는 모든 생명들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 우리는 나이, 성별, 빈부, 신체조건, 성 정체성과 지향, 출신으로 인한 차별을 막고 사회 약자의 권리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녹색자치 실현
– 우리는 참여민주주의와 자치, 분권을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환경문제로 인한 인권 침해를 방지하고, 시민의 환경권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서로 협력하고 공존하는 생태마을, 생태도시, 녹색공동체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녹색운동의 발전을 위해 나라 안팎의 사회운동세력과 연대한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