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신청] ‘기후행동학교: 재연결 작업’에 초대합니다!

2021.04.15 | 기후위기대응, 행사/교육/공지

재연결 작업이란?

‘재연결 작업’은 생태철학자이자 환경운동가인 조애나 메이시가 생태위기 시대에 치유와 전환을 위해 만든 워크샵 입니다. 50년 가까이 전 세계 곳곳에서 다시 만들어지고 반복되며 많은 개인과 공동체의 삶을 바꾸고 있습니다.

재연결 작업의 목표이자 특징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보라거나 생각해야 한다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이들 스스로 ‘눈뜨게끔 돕는 것’입니다. 지금껏 우리의 목표는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믿고 자신이 보고 느낀 일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도록 ‘차단된 피드백 고리를 다시 연결하는 것’입니다.

– 조애나 메이시, <생명으로 돌아가기> 머리말 중

녹색연합이 준비한 5주간의 워크샵은 ‘고마움으로 시작하기➝세상에 대한 고통 존중하기➝새로운 눈으로 보기➝앞으로 나아가기’의 4단계로 진행됩니다. 나선형 순환 구조로 이뤄진 재연결 작업에서 때로는 말하고, 때로는 움직이거나 노래하며, 무엇보다도 온전히 듣습니다.

재연결 작업이 궁금하긴 한데, 아직 감이 안 오신다면?

아래 영상을 먼저 보시길 추천합니다! (<불편했던 마음이 기후 때문이다? 기후위기로 불안한 당신에게>, 녹색연합 유튜브 채널)

✳️워크샵 특성상 모든 프로그램이 연결되어 있기에, 모든 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분만 (단, 특강은 자유 참석입니다.) 신청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기후위기와 우주 이야기> 특강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강의로 진행됩니다.

✳️ZOOM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마지막 6회차는 오프라인으로 기획 중이나 코로나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참가비: 3만 원 (녹색연합 후원회원 2만 원)

(참가비의 50%는 기후변화로 사라져가는 남태평양의 타쿠섬 주민들에게 기부되며, 나머지 절반은 워크샵 운영비로 쓰입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가를 못하실 경우 환불 대신 후원금으로 소중히 쓰겠습니다. 양해 부탁 드립니다.) 

✔️모집 인원: 15명

✔️신청 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링크: http://www.bitly.com/재연결작업)

✔️신청 마감: 4월 28일(수) / 최종 참여 확인은 개별 연락 드리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책

  • <액티브 호프 (원제: Active Hope)>, 조애나 메이시/크리스 존스톤, 벗나래, 2019
  • <생명으로 돌아가기 (원제: Coming Back to Life: Practices to Reconnect Our Lives, Our World>, 조애나 메이시/몰리 영 브라운, 모과나무, 2020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