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요청서][국가 걷는 길 조성 및 관리를 위한 정책 토론회] 개최

2012.11.22 | 백두대간

[국가 걷는 길 조성 및 관리를 위한 정책 토론회] 개최

– 지속 가능한 걷는 길, 어떻게 만들 것인가?

○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신계륜 위원장 주최, 녹색연합 주관으로 범 부처 차원의 걷는길 토론회가 11월 22일(목) 오후 2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토론회는 우리나라 ‘걷는 길’의 실태와 문제점을 공감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실효성 있는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지난10월11일 녹색연합은 ‘전국 트레일 실태 보고’를 통해 우리나라 걷는 길의 현 주소를 알린 바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국토해양부, 산림청과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각각 걷는 길을 조성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역과 상생하는 ‘걷는 길’의 중요한 가치가 사라지고 과도한 시설물의 설치, 중복 지정으로 인한 예산 낭비 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리운영 방안의 부실로 이용자의 안전문제도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 걷는 길 조성의 가이드라인(최소한의 설치 기준, 노선선정 지침)과 통합관리운영 방안 마련이 시급합니다. 관련한 근거법을 만들기 위한 법률안도 18대, 19대 국회에 여러 건이 제출되었으나 아직 통과된 법률안이 없는 실정입니다. 범 정부 차원의 공감대와 협의 없이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이에 국가 걷는 길의 통합적 조성과 관리에 관해 아래와 같이 토론회를 개최하니 많은 기자분들의 관심과 취재를 바랍니다.


❍ 일 시 : 2012. 11. 22.(목) 14:00 ~ 17:00

❍ 장 소 : 국회도서관 소회의실

❍ 주 최 :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신계륜 위원장

❍ 주 관 : 녹색연합

❍ 후 원 :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국토부 산림청


발제

1 ━ 걷는 길 현황과 대안 ‖ 윤기돈(녹색연합)

2 ━ 걷는 길 조성원칙과 효율적 관리.운영방안 ‖한광용(나를 만나는 숲)

3 ━ 걷고 싶은 서울길 ‖ 강인호(서울시 자연생태과)

토론

1 ━ 녹색길 성과 및 향후 계획 ‖ 고광완(행정안전부 지역녹색성장과)

2 ━ 이야기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 조성사업 ‖박종달(문화체육관광부 녹색관광과)

3 ━ 국가 생태문화탐방로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김동진(환경부 자연정책과)

4 ━ 걷는 길 조성의 효율화 방안‖강희업(국토해양부 녹색도시과)

5 ━ 숲길 현황과 성과 ‖이용걸(산림청 숲길 정책팀)

6 ━ 걷는 길 조성원칙 및 관리.운영방안의 필요성‖조 우(상지대학교)

2012.11. 22

녹색연합

* 문의 : 배제선 녹색연합 자연생태국 팀장 (010-7111-2552, thunder@greenkorea.org)

서재철 녹색연합 자연생태국장(010-8478-3607, kioygh@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