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2009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만들기

2009.04.01 | 재생에너지

20090401.hwp

[공모] 2009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만들기
– 학교에서 생산하는 재생가능에너지 –

녹색연합은 대안기술센터, 아베다(주)와 함께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만들기를 진행합니다.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이하 태양학교)> 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학교에 자전거발전기, 태양광발전기, 소형풍력발전기 설치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녹색연합은 지역의 학교를 중심으로 재생가능에너지를 보급하고, 교육하기 위해 2008년부터 <태양학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는 거창 샛별초등학교, 제천 간디학교, 무주 푸른꿈고등학교, 실상사 작은학교, 괴산 신기학교 등 5곳에서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 2009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지원 내용

1. 지원 대상
● 지구온난화 이슈를 둘러싼 에너지, 기후변화에 관심이 있는 모든 학교.
●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진행에 관해 모든 구성원들이 충분한 논의를 진행한 학교.

2. 지원 방식
● 신청학교에서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신청 여부를 결정하고, 신청서를 제출.
● 자전거 발전기(300W), 풍력발전기(1kW), 태양광 발전기(40W) 제작과 설치 지원.
● 단, 신청학교 선생님 2명이 발전기 제작 워크숍에 참여해 발전기를 직접 제작해야 함.

3. 모집기간 : 4월 1일(수)~4월 24일(금)

4. 선발 및 결과 발표
1) 1차 서류심사, 2차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통해 선발합니다.
   ※ 2차 프레젠테이션 심사는 5월 16일(토) 1시에 전북 무주안성 푸른꿈고등학교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2) 5월 18일 2009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발표

5. 지원하기 전에 학교에서 논의해야 할 사항
1) 산청 대안기술센터- 제작 워크숍(7월 26일-8월 5일)에 반드시 참여하셔야 합니다.
7월 26일 저녁 대안기술센터에 도착해 27일(월) 오전부터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교육과 제작 워크숍을 진행합니다(8월 2일에는 교육이 없습니다). <태양학교> 프로젝트 목적은 학교에서 재생가능에너지를 직접 생산해 부분적인 에너지 자립을 이루는 것입니다. 학교를 중심으로 재생가능에너지가 지역에 확산되기 위해서는 학교 선생님들께서 재생가능에너지 설치와 운영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갖고 계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 대안기술센터는 학교에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중간기술을 보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2) 학교에서는 교육비 150만원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학교에 설치할 재생가능에너지 시설 예상 비용은 약 700여만 원에 상당합니다. 전체 시스템의 활용을 위한 주변장치 구매와 발전기 제작 자재비용 대부분을 프로젝트를 통해 지원합니다. 그러나 <태양학교>는 선정학교에 대한 시설지원에 그치는 프로젝트가 아닙니다. 따라서 교육비용과 제작에 필요한 일부 자재비용을 학교에서 준비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참가 희망 학교에서는 다소 힘드시더라도 교육비용에 대해 고려해 주시고, 워크숍 기간 내에 발전기 제작 공정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3) 기후변화 캠프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08년 시범학교 중 한 곳인 무주 푸른꿈고등학교에서 8월 12일부터 14일까지 2박 3일간 기후변화캠프가 개최됩니다. 화석연료 없이 생활하는 것을 목표로 녹색연합, 아베다, <태양학교> 선생님과 학생, 지역 주민 등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의무사항이 아닌 권장사항입니다.

6. 선정기준
● 설치한 시설물을 학교에서 어떻게 교육에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안 :
자연과 사람의 힘으로 만들어낸 에너지를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과 계획이 분명하게 세워져 있어야 합니다.

● 학교장을 포함한 학교 전체 구성원들의 관심과 의지 :
한국 내륙지역은 바람에너지가 생각만큼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설치하는 태양전지판은 배터리 방전보호를 위한 최소한의 용량입니다. 자전거 발전기 역시 사람이 패달을 밟아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 내에서 <태양학교>에 대한 실행의지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제작과 관리, 운영을 담당할 선생님들의 열정이 중요합니다.

7. 접수와 문의처
○ 온라인 접수 : yopjypeyes@greenkorea.org
○ 문의 : 녹색연합 기후 에너지 국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담당자 김명기 070) 7438-8507
○ 2008년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진행상황은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카페(http://cafe.naver.com/greenbaewoom.cafe)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첨부자료>   “숲과 바람과 태양의 학교” 공모 신청서

2009년 4월 1일
녹 색 연 합

– 문의 : 녹색연합 기후에너지국 김명기 yopjypeyes@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