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월성4호기 냉각수 누출량 축소! 피폭자 수 은폐! 반복되는 한수원 축소·은폐를 막기위해, 규제 강화해야!

2013.03.04 | 탈핵

201302028[성명서]월성4호기_냉각수_누출_사고.hwp

월성4호기 냉각수 누출량 축소! 피폭자 수 은폐!

반복되는 한수원 축소·은폐를 막기위해, 규제 강화해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가 월성4호기 냉각수 누출 사고를 축소·은폐했다는 의혹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지난 24일 발생한 월성4호기의 냉각수 누출사고에 대해 월성원전은 사고 발생 2일 뒤인 26일 누출사실을 공개했다. 한수원은 누출된 냉각수량 143kg을 전량 회수했고 원자로 외부에 미친 방사능 영향은 없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실제 냉각수 누출량은 155kg으로 밝혀졌고, 누출량 중 32kg은 기체 상태로 외부에 배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사고 당시 현장에 있던 노동자 11명이 방사성 물질에 피폭됐지만 최대 노출 선량이 0.34mSv로 경미한 수준이라고 한수원이 밝혔으나, 지식경제위 소속 김제남 의원이 27일 한수원으로 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냉각수 누출로 인한 피폭자는 61명에 이른다.

한수원은 냉각수 누출량 155kg을 143kg으로 축소해 발표한 데에 이어 누출 당시 방사선에 피폭된 현장 작업자의 수 61명을 11명으로 줄여서 발표한 것이다. 이는 한수원의 안전불감증과 불투명성을 보여주는 사건으로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

이번 사고로 원전 점검 절차의 부실함도 확인되었다. 한수원이 김제남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현행 정비 절차서에는 ‘압력평형상태 유지를 위한 조작절차는 기술되어 있으나 이를 확인 하는 절차가 없는 상태’라며,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 ‘균압상태 확인 절차’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는 지금까지 기본적인 안전 확인 절차조차 누락된 채 정비가 이뤄져 왔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외에도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정비절차서가 놓치고 있는 것이 추가로 없는지를 꼼꼼하게 살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이번 사고는 지난해 정전은폐, 위조부품 사건에 이어 또 하나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다. 박근혜 정부가 이 사건을 어떻게 처리하는 지 여부와, 논란이 일고 있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위상과 구성(탈핵을 주장하는 사람 포함여부)을 어떻게 할 것인지가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하겠다는 공약의 진위를 가리는 척도가 될 것이다.

2013년 2월 28일
녹색연합

문의 : 권승문 ( 010-3377-5440, moonya@greenkorea.org )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