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거기 사람이 산다! 왜 밀양만 아파해야 하나요?

2013.10.11 | 탈핵

밀양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전쟁보다 깊은 상처를 받고 있습니다.

송전탑 때문에 밀양 할머니와 할아버지들은 평생 농사를 짓던 땅을 빼앗기고, 한국전력 용역업체 직원들에게 (성)폭력과 조롱을 당하고, 경찰의 불공정하고 폭력적인 진압에 아파하고 있습니다. 밀양 주민들은 전쟁이나 내전을 겪은 후보다 더 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어 왔는데, 최근 공사 강행으로 더욱 더 큰 상처를 받고 있습니다.

2

밀양 주민들은 대도시와 대기업의 희생양입니다.

밀양 송전탑은 밀양 주민들의 전기 사용을 위해 건설되는 것이 아닙니다. 영남지역의 전력자급율은 약 127%에 이릅니다. 전기소비량보다 전기생산량이 더 많습니다. 밀양 송전탑은 전기 생산이 부족한 대도시를 위해 건설되고 있는 겁니다. 서울은 전력자급율이 약 3%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전기를 대량으로 사용하면서도 싼 전기요금을 내는 대기업과 큰 공장들 때문이기도 합니다.

거대한 송전탑의 습격! 당신은 안전하십니까?

3

우리 집 앞마당에 최대 140미터 철탑이 세워진다고 생각해보세요.

밀양에 건설되고 있는 765kV 송전탑은 우리가 흔히 보는 154kV 송전탑보다 18배나 많은 전기를 보내는 최대 140미터의 거대한 송전탑입니다. 이런 거대한 철탑이 우리 집 앞마당에 세워진다면 여러분의 심정은 어떠시겠습니까? 그동안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정부와 한국전력은 국민들의 삶을 송두리째 빼앗아갔습니다.

고압 송전탑 전자파가 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02년 세계보건기구(WHO)는 고압 송전탑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대형 송전탑일수록 전자파 발생량이 많고 건설을 위한 토지 수용 면적 등도 늘어나게 됩니다. 특히 765㎸ 송전탑에서 나오는 고압 전자파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소아백혈병과 같은 암이 발병할 확률이 높다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감춰진 재앙, 핵발전소! 핵발전소가 문제인 걸 아세요?

밀양 송전탑은 위조되고 낡은 핵발전소 가동 때문입니다.

핵발전소는 각종 비리와 위조부품 사용에 얽혀 통제가 불가능한 위험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그런데 정부와 한전은 이렇게 위험천만한 신고리3호기를 가동하기 위해 밀양 송전탑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위조부품을 교체하고 안전을 최대한 점검하려면 적어도 1년의 시간이 걸리는 만큼 시간은 충분합니다. 그리고 만약 신고리3호기가 가동된다 해도 기존 송전탑으로 전기를 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수명이 지난 고리의 낡은 핵발전소를 폐쇄한다면, 밀양 송전탑은 더더욱 필요 없습니다.

송전탑 공사가 중단되어야 국민들이 안전해집니다.

밀양 주민들의 안전을 위한 것만이 아닙니다. 핵발전소의 안전 점검이 철저해질수록 모든 국민들도 안전해집니다. 대형 핵발전소와 송전탑의 숫자가 줄어들수록 국민들이 안전합니다.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의 여파는 아직까지도 현재진행형입니다. 고농도 방사능 오염수가 계속 흘러도 막을 대책이 없는 상황입니다. 초고압 송전탑은 암을 유발하고 국민들의 삶과 공동체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국민들을 위한 옳은 선택일까요?

송전탑OUT!, 핵발전소OUT!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에 살고 싶나요?

5

전기를 지역에서 생산하고 지역에서 소비하면 됩니다.

초고압 송전탑과 핵발전소가 없는 세상은 가능합니다. 지역에서 생산하고 지역에서 소비하는 ‘분산형 전원체계’를 만들면 됩니다. 열과 전기를 함께 만드는 ‘열병합발전소’와 태양광, 풍력 등 재생가능에너지를 이용하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도시와 대기업의 큰 공장들은 전기소비를 줄여야 합니다. 전기소비가 계속 증가하는 한 핵발전소와 초고압 송전탑의 계속되는 건설을 막기란 쉽지 않습니다.

에너지기본계획이 바뀌면 모두가 행복해집니다.

올해 말까지 국가에너지계획을 총괄하는 에너지기본계획이 수립될 예정입니다. 핵발전소 비중과 송전탑 건설 등이 이 계획을 통해 결정됩니다. 이 계획에서 핵발전소의 비중이 낮아지고 신규 핵발전소 건설이 중단되면 밀양 송전탑 건설도 필요 없어집니다. 분산형 전원체계를 위한 계획도 세울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행복해지는 선택! 에너지기본계획을 제대로 세워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가장 먼저 밀양 송전탑 건설을 즉각 중단하고, TV토론과 사회적 공론화 기구를 즉각 구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밀양 주민들, 그리고 모든 국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에너지기본계획을 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함께 만들어가야 합니다.

무기한 단식농성 후원 : 녹색연합 하나은행 187-910005-02504

밀양 765kV 송전탑반대대책위 : 농협 81501227123(이계삼)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