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우리 동네, 서울에 핵발전소 건설, 찬성하십니까? – 서울 시민 대상의 거리 캠페인, 서울 광장에서 열려

2022.02.14 | 탈핵

우리 동네, 서울에 핵발전소 건설, 찬성하십니까?
서울 시민 대상 거리 캠페인, 서울광장에서 열려

탈핵대선연대는 오늘(14일) 오전 11시, 시청역 서울광장 앞에서 “우리 동네 핵발전소 건설, 찬성하십니까?” 캠페인을 벌였다. 일부 주요 대선 후보들이 이미 백지화된 ‘신한울 3, 4호기 핵발전소 건설 재개’와 소형모듈원자로 개발 등 핵발전을 지속, 확대하겠다는 주장을 내세우는 가운데, 전기 소비가 많은 서울 등 대도시 시민들은 본인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 핵발전소가 들어서는 것을 찬성하는지 묻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추가 건설하겠다는 핵발전소를 어디에 지을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답을 회피하는 대선후보의 핵발전소 건설 주장이 얼마나 무책임한 허언인지를 환기시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핵발전은 운영과정에서의 사고 위험과 방사능 유출, 핵폐기물 문제 때문에 기피하는 대표적인 위험시설이다. 때문에 전기소비가 많은 대도시와 멀리 떨어진 해안가를 중심으로 위치하고 있다. 전기를 소비하는 대도시 시민들은 자신들이 사용하고 있는 전기가 어디에서 어떻게 생산되는지는 관심을 가질 필요도 없이 편리하게 전기를 사용해왔다. 사용하는 전기의 약 30%가 핵발전에서 생산되는 전기이지만, 핵발전의 위험과 피해의 직접적인 영향권으로부터 떨어진 이유로 ‘핵발전’ 문제가 자신의 문제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다. 핵발전의 위험은 핵발전소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고, 핵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해야 한다면, 예외되는 지역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전기를 많이 쓰는 대도시 시민들이 답해야 한다.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 시민들은 과연 핵발전소가 자신들이 생활하는 동네에 들어서는 것에 대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묻는 설문은 전기를 생산하고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질문이자, 어떠한 에너지원으로 바꾸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찬반 설문에 대부분의 시민들은 반대에 투표했다. 투표에 참여한 한 시민은 핵발전이 위험할 뿐더러 장기적으로 비용이 증가되고 있는 점을 들어 반대 의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찬성에 투표한 한 시민은 ‘핵발전소가 정말 안전하다면 서울에 먼저 짓는 것이 정의로운 것’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탈핵대선연대는 오늘 이후에도 18일(금)까지 4일간 오전 11시 30분, 서울의 4개 지역(강남역 11번 출구 인근, 여의도 현대백화점 앞, 홍대입구역 4번 출구 인근, 광화문 인근)에서 캠페인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2022년 2월 14일

2022탈핵대선연대

가톨릭기후행동, 광양만녹색연합, 국제기후종교시민네트워크, 기독교환경운동연대, 기후위기남양주비상행동, 기후행동지구인, 남양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노틀담수녀회, 녹색미래, 녹색법률센터, 녹색연합,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탈핵희망, 대전환경운동연합, 마을닷살림협동조합, 반핵의사회, 부산녹색연합, 부산에너지정의행동,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여환경연대, 불교생태콘텐츠연구소, 불교환경연대, 삼척석탄화력반투위,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 서울환경운동연합, 소비자기후행동오아시스,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아이쿱생협서울지역협의회(강남, 강서, 관악, 구로, 금천한우물, 도봉노원디딤돌, 동작서초, 서대문마포은평, 서울, 송파, 양천, 중랑배꽃), 안동환경운동연합, 어린이책시민연대부산동부지회,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에너지정의행동, 여성환경연대, 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를위한공동행동, 원주녹색연합, 월성원전인접지역이주대책위원회, 인천녹색연합, 인천사람연대, 인천열음교육공동체, 인천환경운동연합, 전북녹색연합, 전북환경운동연합, 정치하는엄마들, 참여연대, 천주교남자장상협의회정의평화환경위원회, 천주교수원교구농민사목위원회, 천주교수원교구생태환경위원회, 천주교예수회JPIC위원회, 천주교의정부교구환경농촌사목위원회, 천주교안동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천주교창조보전연대, 천주의성요한JPIC, 청소년기후행동, 초록을그리다, 탈성장과대안연구소,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 탈핵부산시민연대, 탈핵법률가모임해바라기, 탈핵비움실천행동,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한국YWCA연합회, 한국천주교여자수도회장상연합회JPIC분과, 한살림연합, 핵없는사회를위한충북행동,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 핵없는세상을위한고창군민행동, 핵없는세상을위한대구시민행동, 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은 울진사람들,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73개 단체)

문의 : 임성희 녹색연합 기후에너지팀장 (070-7438-8512, mayday@greenkorea.org), 2022탈핵대선연대 집행위원
변인희 녹색연합 기후에너지팀 활동가 (070-7438-8527, bihee91@greenkorea.org), 2022탈핵대선연대 집행위원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