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3/30~31 ‘석탄을 넘어서’ 삼척 지역 캠페인 진행

2023.03.31 | 탈석탄

녹색연합 활동가들은 3월 30~31일 이틀간 강원도 삼척에 다녀왔습니다. 삼척에는 삼척블루파워 1, 2호기가 여전히 공사 중이고, 석탄을 운송 용도의 항만을 만들기 위한 해상 공사로 맹방해변은 엉망으로 망가지고 있었습니다.

삼척블루파워 건설 중단을 위해 전국각지의 탈석탄 활동가들이 함께 모였습니다. 녹색연합이 함께 하고 있는 연대체인 ‘석탄을 넘어서’ 주최로 삼척 석탄화력 취소를 위한 지역캠페인이 진행되어서인데요. 1박 2일에 걸쳐 세미나, 탈석탄기원 연날리기, 해상공사현장 둘러보기,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삼척블루파워 본사부터 삼척시청까지의 행진으로 이번 일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끝날 때까지 싸운다”는 지역 활동가의 말을 기억하며, 전국에서 탈석탄 활동을 지속해갈 힘과 열정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석탄을 넘어서 삼척 지역 세미나 자료: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a-BwBNPNG1IH_2E2TpjewYz1mIwxRn-D?usp=sharing

#기자회견문

기후위기 가속하고 주민건강 위협하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지금 당장 중단하라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하는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은 지금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 전세계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석탄발전소를 퇴출하고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석탄발전소 퇴출은 말할 것도 없이 도리어 석탄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다. 강원도 삼척에 대규모 석탄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다.

3월 20일 발표된 IPCC 6차 종합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10년의 행동이 기후위기 대응에 결정적이고, 앞으로 급격하게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기후위기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얼마전 정부가 발표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에는 2030년 이후에도 석탄발전이 계속해서 가동되는 내용이 담겼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는 단일 배출원으로서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석탄화력발전소를 퇴출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안토니오 구테흐스 UN 사무총장은 OECD 국가에 신규 석탄화력발전소를 없애고, 2030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할 것을 제안했다. 우리나라 역시 이 제안을 받아들여 탈석탄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

삼척블루파워가 건설중인 삼척석탄화력발전소는 2,100MW 규모로, 건설되어 가동을 시작하면 연간 약 1,282만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실가스 감축 문제 말고도 대기오염물질 배출로 인한 건강영향 문제도 일으킨다. 연간 약 570톤의 초 미세먼지를 배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로 인해 가동되는 30년 기간동안 최대 1,081명의 조기사망자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삼척블루파워는 주민의 삶을 파괴하는 석탄 육상운송 계획도 철회해야 할 것이다. 삼척블루파워는 석탄을 들여올 항만공사 과정에서 해안침식이 발생하여 공사가 중단되었고, 이로인해 발생한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들과 단 하나의 협의없이 석탄을 육상으로 운송 하려고 한다. 이는 삼척시, 동해시 행정과 의회, 주민 모두를 기만한 계획이다. 산업부는 삼척블루파워에게 석탄육상운송을 중단하기 위한 제대로 된 시그널을 줘야할 것이다.

삼척석탄화력발전소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다. 강원도에는 강릉안인에 2호기, 동해화력 2호기, GS동해전력 2호기, 삼척그린파워2호기, 삼척블루파워2호기로 총 10호기의 석탄발전소가 가동 및 건설중이다. 이중 총 3기의 석탄화력발전소가 추가로 건설되고 있다. 국가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강원도에 지어지고 있는 신규석탄발전소 건설 중단과 2030 탈석탄이 필수적일 것이다. 강원도는 2030 탈석탄 로드맵을 마련하고 주민의 건강을 보호할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하나. 삼척블루파워는 삼척시민이 반대하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지금 당장 중단하라.
하나. 삼척블루파워는 석탄 육상운송 계획 중단하고, 산업부는 석탄 육상운송 인허가를 취소하라.
하나. 강원도는 2030 탈석탄 로드맵을 마련하고 주민 건강 보호할 대책을 수립하라

2023년 3월 31일
삼척석탄화력발전소 반대투쟁위원회, 석탄을 넘어서

#관련 사진

#관련 웹자보

*담당: 기후에너지팀 박수홍(070-7438-8510/clear0709@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