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5.2 제네바 현장 소식-9] 플뿌리 연대에서 전하는 플라스틱협약 9일차 하이라이트

2025.08.15 | 폐기물/플라스틱

래 세대를 위해서 용기 내세요! 당신의 목소리와 힘을 사용해주세요!
📍 2025.08.13 | 제네바 UN 본부 최전선 커뮤니티는 동맹국들과 함께 기자들 앞에서 명확하고 강력한 국제 플라스틱 협약을 마련하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충격] 의장, 생산감축 없는 미약한 문서 제안 🛑많은 국가들과 시민단체 강하게 반대!
본회의 시작 1시간 전, 의장은 초안 문서를 제안했으나 콜롬비아를 비롯해 80개 이상의 회원국들이 이를 거부했습니다. 이 제안에는 선주민, 최전선 커뮤니티, 과학자 및 시민사회 단체들이 요구해 온 가장 중요한 조항들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화학물질’이나 ‘재사용 시스템’이라는 단어는 언급되지 않았으며, 생산 감축 조치도 포함되지 않았고, 인간 건강, 정의로운 전환 및 인권에 대한 표현도 약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협약 초안은 UNEA 결의안 5/14에 미달합니다. 본회의에서, 새로운 초안 문서에 대해 압도적인 국가들이 강하게 반대했음에도, 의장은 자신의 새 제안을 논의하기 위해 회의 개최를 계속 제안했습니다. 강한 반대 끝에 국가들은 오늘 밤 지역 협의로 전환하고 내일 회의에서 새 제안과 이전 제안을 모두 논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우리의 건강은 당신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플라스틱 속 유해 화학물질을 금지!
국제오염물질추방네트워크(IPEN) 대표들이 회의장 밖에서 시위를 벌이며, 플라스틱 오염이 인류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강조하고 “우리의 건강은 당신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플뿌리연대(@uproot.plastics.coalition), 녹색연합(@greenkorea_united) 인스타그램 등 SNS에 게재됩니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