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해리포터 재생종이로 출판된다

2007.09.18 | 폐기물/플라스틱

한국판 해리포터 출판사인 (주)문학수첩이 해리포터 한국판 7권을 재생종이로 출판하기로 하였다고 발표 하였다.녹색연합이 펼친 ‘한국판 해리포터 재생용지 출판 캠페인’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이번 한국판 해리포터 제 7권 인쇄에 쓰일 종이는 한국 노스케스코그(주)의 고지 20% 함유의 ‘그린라이트’지로 밝혀졌다. 숲과 나무를 살리는 것을 넘어서, 해리포터 7권 한국판의 재생종이 출판은 출판업계를 비롯한 한국 사회 전반에 재생종이 사용과 ‘자원순환형사회’의 건설이라는 사회적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

해리포터 제 7권 재생종이 출판 결정에 이르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녹색연합은 해리포터 한국판 제 6권 재생종이 출판을 제의했었으나, 합당한 재생종이를 찾기 어려웠고, 독자들의 재생종이에 대한 반응에 대한 우려로 무산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제 7권 재생종이 출판 제안을 함에 있어서 녹색연합은 재생종이 사용 캠페인을 통하여 재생종이 사용의 필요성을 홍보했고, 해리포터 7권에 걸 맞는 재생종이를 찾는 노력도 병행하였다. 재생종이 사용 문화 창달이라는 목적을 위한 녹색연합, 문학수첩, 한국 노스케스코그사의 노력이 결국 해리포터 재생종이 출판이라는 결과물을 이끌어 낸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해리포터 재생종이 출판에 한국이 참여하게 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재생종이 사용 문화가 정착되지 않고, 정부조차 재생종이 사용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현재, 문학수첩의 용기 있는 선구자적 결정은 출판업계를 넘어 재생종이 사용 문화를 이끌어 낼 시작점이 될 것이다. 녹색연합은  이번 해리포터 재생종이 출판을 시작으로 ‘재생종이사용협약’을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한 기업체, 정부, 지방자치단체와 맺음으로써, 재생종이 사용을 더욱 확대할 것이며, 각종 검인정 교과서 또한 재생용지로 출판되도록 정부에 촉구할 계획이다.
  


2007년 9월 18일
녹 색 연 합

문의 : 정책실 모영동 (010-7271-7735, ydmoh@greenkorea.org)
        시민참여국 최형주(010-7323-5324, hjchoi@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