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경북 울진에서 보름간 천연기념물 산양 사체 5구 발견

2010.04.01 | 산양

경북 울진에서 보름간 천연기념물 산양 사체 5구 발견
산양 서식지 모니터링, 구조를 위한 인력과 시설의 필요

국내 산양의 최대서식지인 경상북도 울진에서 지난 열흘간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종 산양 5마리가 죽은 채 발견되거나 구조 후 숨졌다. 이 지역은 지난 2월에 60cm, 3월에 70cm 폭설이 내려, 먹이가 부족해 이리저리 움직이다가 탈진해 죽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곳은 국내 최대 산양 서식지인 것으로 알려진 울진삼척봉화 지역 중 한 축인 울진 북부지역으로 수 백마리의 산양이 알려졌으나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아 제대로 된 보호인력, 시설이 전무한 상황이었다. 월악산에서 산양 종복원이 진행되는 동안 사각지대에서 배고픔으로 죽어가는 산양이 발생한 것이다.



녹색연합과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3월 16일 울진군 북면 두천리에서 소광리로 이어지는 임도변에서 2년생으로 추정되는 산양사체가 발견되었고, 23일에는 그곳에서 500m 떨어진 곳에서 왼쪽 뒷다리를 절며 움직이다가 계곡 부근에서 산양(암컷, 성체)이 쓰러지는 것을 목격되었다. 녹색연합과 주민들은 울진의 천연기념물 치료소로 지정된 동물병원에 인계하여 영양제를 투여하는 등의 응급치료를 벌였다. 그러나 천연기념물 치료소로 지정된 동물병원은 야생동물 전문인력도 야생동물 치료를 위한 공간도 마련되지 않아 박스 위에 눞혀 영양제를 투여 하는 것이 전부로 아주 열악한 환경이었다. 보다 전문 치료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영주로 호송하던 중 폐사하였다.

더 많은 산양이 구조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을 것으로 판단한 주민들은 산양구조활동에 나섰고, 25일(2년생 추정), 28일, 30일 잇달아 비슷한 지역에서 산양 사체를 발견해 문화재청과 지자체에 신고하였다.  

산양 서식지 모니터링, 구조를 위한 인력과 시설의 필요
이 지역은 문화재청의 조사를 통해 산양 배설물과 발자국이 많이 발견되는 지역으로 울진삼척봉화를 잇는 산양서식지의 중요 지점으로 알려졌었다. 그러나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아 수의사나 관리인력이 전혀 없는 상황이었다. 23일 구조된 산양이 가까운 지역에서 제대로 된 응급조치를 받을 수 있었다면 살릴 수 있었을 것으로 보여 안타까움이 더 해진다.

폭설이 내린 설악산 지역에서 지난 2월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종복원센터에 의해 구조된 산양 4마리가 응급조치 뒤 계류장에서 건강하게 회복되고 있는 상황과 비교하면 울진 지역의 상황은 더욱 열악함을 알 수 있다.

사체처리 과정에서도 신고를 지자체가 대구지방청이나 문화재청 등으로 이관하면서 시간이 지체되기도 했다.  

이번 사체처리 과정을 보면 지자체에 신고하더라도 대구지방환경청청 혹은 문화재청으로 여러 번 이관되면서 시간이 오래 걸려, 명확한 보호관리주체가 없는 현실이 드러났다.  

산양 보호를 위해서는 우선 체계적인 조사와 관리가 필요하다. 이번 겨울철 산양 피해를 보면 이 지역에 알려진 것보다 더 많은 산양이 안정적으로 서식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문화재청, 환경부 등에서 정확한 개체수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또 몇 마리 정도의 산양이 겨울철 어떤 이유로 죽어가는지 정밀한 조사가 필요하다. 2009년과 2008년에도 간혹 봄철 산양의 사체가 발견 되었으나 정밀한 조사를 통해 산양의 폐사 원인을 밝혀 낸 바 없다. 그나마 올해 발견된 산양 사체의 경우 부검을 통해 사망 원인을 밝혀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황상 탈진하거나 특히 어린 개체의 경우 굶어 죽었을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혹시 전염병으로 인한 피해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사인을 밝혀내는 일은 멸종위기종 보호 차원에서 꼭 필요한 일이다.  

울진지역의 왕피천생태경관보전지역의 경우, 보호지역 지정 이후 지난 2년간 유전자분석을 실시해 최소 18마리 이상 서식하고 있다고 밝혀지기도 했다. 그러나 왕피천생태경관보전지역 외에 서면, 북면 일대에 대해서는 정확한 개체수 조사가 실시되지 않았다.  

녹색연합은 정부에 보호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간담회를 제안해 제도를 만들어갈 예정이며, 주민들과 함께 보호활동을 펼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 산양 사체 발견 지도와, 일별산양 사체사진(원본) 은 녹색연합 웹하드에 있습니다.
    Id : greenku, pass: 8500  (Guest 폴더 내리기 전용 – 04.01 산양 사체 보도자료_ 녹색연합)

2010년 4월 1일
녹 색 연 합

  • 문의 : 녹색연합 자연생태국 배제선 팀장 / 011-1711-2552
    녹색연합 자연생태국 보람 / 011-9784-4938

  •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