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통계] 그래프로 보는 우리나라 멸종위기종

2014.08.05 | 생명 이동권

멸종위기종이란?

자연적으로 또는 인위적 위협요인으로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되어 멸종위기에 처하거나(멸종위기종 1급)
현재의 위협 요인이 제거 또는 완화되지 아니할 경우 장래에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야생 동·식물(멸종위기종 2급)


연도별 우리나라 멸종위기종 지정 종 수의 변화

t1

각종 개발로 인한 서식처 감소로 멸종위기 지정 종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종합적인 조사와 예방책 마련은 부족한 상황이다.

 

멸종위기종 종별 분포도

t2

 

특정한 종이 멸종위기에 처할 경우 그 종의 기능이 약화된다. 그 영향은 먹이사슬 전반으로 파급되어 결국 생태계 내 생물종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고, 생태계 평형이 파괴된다.

 

멸종위기종 지역별 분포도

t3

 

전라도와 강원도 같이 아직 개발이 활발하지 않은 지역에 멸종위기종들이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다. 그런 지역들마저도 회색콘크리트 도시로 개발된다면, 멸종 속도는 더욱더 빨라지게 될 것이다.


모두다 사라지기 전에

whale_poster_(small)

기후 변화, 환경오염, 개발에 의한 야생 서식지 감소, 외래종 도입, 보신을 위한 밀렵으로 지금도 20분에 한 종씩 이 지구에서 사라지고 있다. 인간의 차례가 오기 전에 우리가 사라져가는 생명들의 소리에 귀기울여야 한다.

 

* 통계 출처 : 멸종위기 야생생물 정보 네트워크 / www.korearedlist.go.kr
* 관련 정보 :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레드리스트 / www.iucnredlist.org

 

정리 : 상상공작소 최위환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