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동물들이 평안한 동물원, 청주 동물원

2024.11.07 | 행사/교육/공지

청주동물원은 영화 ‘동물,원’, ‘생츄어리’, 책 ‘코끼리 없는 동물원’을 통해 알고 있었습니다. 동물들의 습성과 환경을 위한 유일한 동물원이라는 것을 알고 참 반가웠는데, 녹색연합에서 행사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듣고 기쁜 마음으로 신청했습니다.

동물원에 도착한 우리는 먼저 강의를 들었습니다. 사육곰 구조를 처음 시작한 단체가 녹색연합이라는 것도, 곰 사육을 법으로 금지하게 되기까지 녹색연합이 큰 힘을 썼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강의 말미에 열린 퀴즈에 답을 맞추어 책 선물을 받아 더 신났고요.

참가자들과 함께 반달가슴곰을 위한 행동풍부화 간식을 만들었습니다. 호박을 조각칼로 꾸미고 속에 과일 위주의 다양한 먹을 거리를 채워 넣었습니다. 직접 곰사에 들어가 간식을 곳곳에 배치할 수 있었는데요, 곰이 흥미를 가질만한 장소를 고르다가 낙엽 위에 호박을 두었습니다. 역시나 곰들이 잘 먹는 모습을 보니 흐뭇했습니다. 아팠던 과거는 잊고 청주 동물원에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 같았거든요.

간식 주기 프로그램이 끝난 후 함께 동물원의 곳곳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산양의 서식 환경에 딱 맞춘 (그래서 관람객들은 도무지 산양을 만날 수 없는) 산양사, 붉은여우의 긍정 강화 훈련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여우가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기면서 훈련을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동물원에서 죽은 동물들을 추모하는 추모관도 들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곳에서 살다 간 생명들을 기억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프로그램이 끝나기 전 김정호 수의사님을 만나뵐 수 있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영화와 책으로 접했던 청주동물원을 직접 오고 수의사님을 만나뵐 수 있어서 기쁘고 감사한 마음이었습니다. 특정 종에게만 집중되는 것이 아닌, 동물원의 모든 동물들에게 맞춤형의 환경과 교육을 하는 모습이 좋았고, 청주동물원이 잘 유지되고 더 발전하길 바라게 되었습니다.

청주동물원에 다녀오고 동물권에 대한 배움과 제 삶에 대한 생각이 확장됨을 느낍니다. 이 시간을 마련해주신 녹색연합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프로그램 내내 높은 집중력과 적극적인 참여로 분위기를 올려준 하민님은 프로그램이 끝난 후 엽서로 후기를 만들어 보내주었습니다. 함께 찍었던 실크스크린 속 곰이 철창을 뛰쳐나온 모습. 앞으로 모든 사육곰이 만나게 될 미래입니다. 그 미래가 빨리 오기를, 그 미래를 함께 만들어주세요!

알고 만나야 더 좋다, 사육곰 산업의 역사에 대해 배워보아요.
막간 프로그램, 실크스크린으로 곰 응원하는 메시지 찍기
작년에 찍은 형광연두 프린트 위에 올해는 진한 색을 찍어보았어요! 멋지잖아?
곰에게 줄 행동풍부화 간식 만들기.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예쁘게 조각도 해보자!
예쁘게 예쁘게 조심 조심
와우, 실력자가 나타나셨다!
잠깐, 행동풍부화간식 조별 자랑 시간!
잠깐, 행동풍부화간식 조별 자랑 시간!
잠깐, 행동풍부화간식 조별 자랑 시간!
잠깐, 행동풍부화간식 조별 자랑 시간!
잠깐, 행동풍부화간식 조별 자랑 시간!
곰이 찾기 어려우면서도 찾고 싶어하는 곳은 어디? 열띤 토론중.
곰사를 서성거리는 참가자들
찾았다곰!!!
먹는다곰!!
녹색연합과 함께 오면 이렇게 열정적인 도슨트도 만날 수 있다곰!
초등학생 참가자의 감탄을 부르는 참가 단상
내년에도 만나자곰~~~ 모두 함께 찰칵- 청Zoo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