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회원이 선택한 녹색으로 전환은?

2017.03.24 | 행사/교육/공지

 

녹색의 삶, 녹색 세상으로

지난 3월 18일(토) 남산 문학의집에서
제7회 녹색연합 회원총회가 “녹색은 다릅니다” 라는 주제로 열렸습니다.

녹색연합은 녹색으로 전환을 이야기합니다.

그 과정에서 녹색은 다르고, 녹색연합은 다르다고, 녹색연합 회원은 다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과연 녹색은 다를까요? 녹색이 다르려면, 아니 녹색연합이 달라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녹색의 삶, 녹색 세상으로 전환을 위해 녹색연합 회원 모두에게 여쭈었습니다.

“어떤 녹색으로 전환을 꿈꾸시나요?”
“그 녹색 세상을 위해 녹색연합은 어떻게 활동해야 할까요?”
“녹색 세상으로 전환을 위해 녹색연합과 어떻게 함께 하시겠어요?”

85명의 회원이 응답해주셨고, 그에 대한 응답을 나누고자 합니다.

첫번째 질문! “어떤 녹색으로 전환을 꿈꾸시나요?”

녹색연합 4대강령과 활동내용을 근거로하여 생태계전환, 에너지전환, 생활의 전환, 녹색시민으로 전환, 녹색자치로 전환 중 회원이 바라는 녹색의 전환을 1가지 선택하도록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그림1

그 결과 에너지 전환이 다소 높게 나왔지만, 회원님이 바라는 녹색 전환은 전체적으로 고루 분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질문! “그 녹색세상을 위해 녹색연합은 어떻게 활동해야 할까요?”

위에서 회원님들이 언급한 녹색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녹색연합은 무엇을 해야할지 주관식으로 물었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답변들을 분석한 결과, 총 6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습니다.
– 현장에 답이 있다! 현장모니터링 / 정부는 뭐하고 있나? 감시하고 정책대응 / 제대로 된 환경정보, 재미있게 만들어 홍보하기! / 다양한 캠페인으로 시민 인식 개선! / 교육, 교육, 교육! 생태 아카데미로 녹색시민 양성 / 녹색연합 가치에 공감하는 후원자 늘리기!

관련해 회원님들의 소중한 의견 몇 가지 공유드립니다.
– 헌법개정! 생태유지 및 보전 명문화 해주세요!
– 핵발전소 완전 폐쇄! 재생에너지 시대 앞당기자!
– 나 혼자만의 만족이 아닌 디자인, 생산, 소비, 처리에서 모두가 만족하고 환경에 영향을 최소화 하는 소비를 할 수 있도록!
– 국가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시민들도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실천 운동으로 연결되기를 바랍니다.
– 회원의 적극적인 실천이 무엇보다 먼저 되어야

 

세번째 질문! “녹색세상 전환을 위해 녹색연합과 어떻게 함께 하시겠어요?”

녹색세상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었고, 응답을 분류했습니다.

그림2 그림3

다양한 실천의견들이 많죠? 지구를 위해 하나만 다짐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녹색은 다른가요?
녹색은 달라질 수 있을까요?

설문과 회원총회를 거치면서 녹색연합의 존재이유는 무엇인지 다시 한번 되물었습니다.
녹색연합은 다르고, 다르게 활동하고, 다른 결과들을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이 여정에 회원님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녹색연합 활동과 비전에 관심 가져주시고,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

 

글: 회원더하기팀 한만형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